정부지원 한계 극복은 '기업가 몫'
상태바
정부지원 한계 극복은 '기업가 몫'
  • 박은혜
  • 승인 2012.05.0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이 만난 사람] 정세국 인천시 사회적기업 센터장

인천시 사회적기업 정세국 센터장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본적인 소식을 오프라인으로 발행하기 위한 전담교육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인천in>에서 그 역할을 해준다면 좋겠지요. 기사작성과 취재포인트를 잡아주는 일만 해주어도 '지역사회발전' 측면에서 큰 공헌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홍보로서 포인트 잡기와 글쓰기 교육도 필요합니다."

정세국 인천시 사회적기업 센터장의 지적이다.

홍익경제연구소 연구실장이자 남구 사회적기업 센터장으로서 남구 관내 사회적기업 컨설팅과 교육을 주도하던 그는 얼마 전 인천 전체를 총괄하는 인천시 사회적기업 센터장으로 취임했다.

'사회적 서비스'와 '수익창출'(경제적 가치)이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정 센터장은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지원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기업가 개개인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즉,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는 기업가들에게는 CEO로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려는 노력이 절실하다는 얘기다.

그는 앞으로 사회적기업의 기초교육뿐만 아니라 CEO들을 위한 실무교육(세무, 노무 등)을 강화해 지원할 예정이다. 정 센터장은 "동기유발을 시키고 다독여주는 게 인천시 사회적기업이 할 일"이라고 했다.

그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부족한 것을 문제점으로 꼽는다. 또 사회적기업끼리 네크워크도 약하다고 지적한다. 어떤 사회적기업에서 어떤 사업을 하는지 서로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홍보가 부족하다는 말. 이에 대한 방안으로 센터에서는 자체적으로 사회적기업 홍보책자를 발행하고, 소비자들에게 '모바일 웹'으로 정보를 주고 있다.

사회적기업의 각 시·군·구 지원에 대해 "지속성이 필요하다"라고 그는 말한다. 남구는 사회적기업센터를 따로 운영하고 있어 그나마 관리되지만, 다른 시·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을 전담하는 1~2명의 공무원이 업무를 맡고 있고, 이마저도 순환근무로 인해 1~2년 이후 변경되기 일쑤여서 지속성을 갖기 어려운 실정이다.

정 센터장은 올해 중점 계획으로 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을 더 많이 육성하려고 한다. 작년에는 인천에서 예비사회적기업이 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이 된 예는 단 한 곳뿐이었다. (예비)사회적기업은 인증사회적기업으로 가기 위한 준비단계여서 인증을 받지 못하면 경영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지원해주는 인천시 사회적기업 센터와 지원받는 사회적기업 간 공동노력이 필요하다.

오는 7월 1일 '사회적기업의 날'에는 세미나와 각종 전시회를 열 예정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수익의 3분의 2 이상을 재투자하거나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적기업'에 관심을 갖고 '착한소비'를 지향하길 바란다고 정 센터장은 당부했다.

☞ 예비사회적기업과 인증사회적기업의 차이는?

노동부에서 인증하는 사회적기업 기준요건은 7가지여서 장벽이 매우 높다. 이 때문에 사회적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각 시-도에서 지방자치 예산으로 (예비)사회적기업을 지원한다. 7가지에 4가지 요건으로 완화해 선정하고, 인증사회적기업으로 가기 위한 준비기간으로 최장 2년간 지원한다.

사회적기업 CEO와 담당자들에게 ‘사회적기업의 이해 & 성공사례 비교’ 강의를 하고 있는 정세국 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