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범어사 - 세계 최고의 등나무군락지
상태바
부산 범어사 - 세계 최고의 등나무군락지
  • 이창희
  • 승인 2012.06.25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산수풍물] 등나무 꽃과 굴뚝이 아름답다

범어사는 화엄종 10찰의 하나이며, 일제강점기에는 31교구 본산의 하나였다. 창건에 대하여는 두 가지 설이 있으나 그 중 《삼국유사》의 678년(문무왕 18) 의상이 창건하였다는 설이 유력하다. 《신승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금빛 나는 물고기가 하늘에서 내려와 우물에서 놀았다고 하여 금정산으로 이름을 짓고 그곳에 사찰을 지어 범어사를 건립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범어사창건사적》에 보면 당시 범어사의 가람 배치는 미륵전 ·대장전·비로전 ·천주신전 ·유성전 ·종루 ·강전·식당 ·목욕원 ·철당 등이 늘어서고 360 요사가 양쪽 계곡에 꽉 찼으며, 사원에 딸린 토지가 360결이고 소속된 노비가 100여 호에 이르는 대명찰이라 하였다. 이 많은것이 창건 당시 한꺼번에 갖추어졌다고 믿기 어려우며 상당 기간에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그 후 임진왜란 때 모두 불에 타버려 10여 년을 폐허로 있다가 1602년(선조 35) 중건하였으나 또다시 화재를 당하였고, 1613년(광해군 5) 여러 고승들의 협력으로 중창하여 법당 ·요전, 불상과 시왕상, 그리고 필요한 모든 집기를 갖추었다.

현재 보물 제434호로 지정된 대웅전을 비롯하여 3층석탑(보물 250호), 당간지주, 일주문, 석등, 동 ·서 3층석탑 등의 지방문화재가 있으며 이 밖에 많은 전각·요사 ·암자 ·누 ·문 등이 있다.

옛날부터 많은 고승들이 이곳을 거쳤다. 중요한 인물만도 의상을 비롯하여 그의 고제. 표훈 ·낙안 ·영원 등이 있다. 《선찰대본산 범어사안내》에는 역대 주지 ·승통 ·총섭 ·섭리 등으로 구분하여 수백 명이 기록되어 있다. 부산 금정구 청룡동 금정산에 있다

범어사에는 세계 최고의 등나무군락지로 유명하다. 등나무가 무려 6,500그루가 집단으로 서식하는 곳은 세계적으로 이곳이 유일하다고 한다. 등나무는 콩과에 속하는 낙엽 덩굴성 식물로 봄에 보랏빛 꽃을 피우며, 줄기는 오른쪽으로 꼬여 감으며 10m 이상 자란다.

우리나라에는 남쪽에서 자라는 애기등과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등나무 등 2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정원수, 환경미화용 등 조경의 소재로 많이 쓰이고 있다. 범어사 등나무 군생지는 부산 금정산 중턱에 있는 범어사 앞 계곡에 있다. 범어사는 신라 문무왕(재위 661∼681) 때 의상대사가 절을 세운 이후 여러 고승들이 깊은 깨우침을 받았던 곳이다.

계곡의 큰 바위 틈에서 자란 약 500여 그루의 등나무가 소나무, 팽나무 등의 큰 나무를 감고 올라가 뒤덮여 있다. 등나무가 무리지어 사는 계곡을 등운곡이라고도 하며, 금정산 절경의 하나로 꼽았다.

범어사 등나무 군생지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는 것은 등나무가 무리지어 사는 게 매우 드물기 때문에 생물학적 연구자료로서 가치가 높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범어사에 가면 아름다운 굴뚝을 볼 수 있다.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굴뚝은 서울 경복궁 십장생 굴뚝이라고 하지만 범어사 굴뚝도 색다른 모양새를 띠고 있어 보존가치가 높다고 한다. 우리나라 선조들은 굴뚝에까지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을 보면 美에 대한 높은 안목을 가지고 있는 민족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