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수 "한국은행 독립성은 기본이다"
상태바
김중수 "한국은행 독립성은 기본이다"
  • master
  • 승인 2010.04.0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수 신임 한국은행 총재는 1일 "누구나 한국은행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이런 권위는 외부에서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쌓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취임식을 갖고 임기 4년의 공식 업무를 시작한 김 총재는 취임사와 기자간담회를 통해 "중앙은행은 법적으로 독립성을 보장하고 있고 중립성, 자율성, 자주성이라는 개념으로 특징지어져 있다"면서 "이것은 훼손될 수 없는 중앙은행의 가치이며, 이를 지키지 못하고서는 결코 우리의 임무를 제대로 수행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재는 "한은의 독립성은 기본이며, 논의의 대상이 아니다"며 "한은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국제금융 질서가 형성돼 가고 있는데 G20(주요 20개국) 의장국에 걸맞은 한은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때"라며 물가 안정 노력, 다른 중앙은행과의 정책 공조, 금융안정 기능 강화, 정부 정책과의 조화, 시장과의 원활한 소통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김 총재는 "무엇보다 한은의 설립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물가 안정을 달성하는데 배전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 안정을 위한 중앙은행의 역할을 강화하는 추세에 있으며, 우리도 이에 부응할 수 있도록 관련 제반 제도와 관행의 정비가 국가적으로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면서 "정부 및 감독당국과의 정책 협조를 긴밀히 하는데도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재는 "중앙은행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고민도 뒤따라야 하고 이 고민은 종국적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방안으로 승화돼야 한다"며 "미국과 유럽, 일본, 중국, 영국 등 다른 나라의 중앙은행이 진정한 우리의 경쟁자란 생각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