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안동 '하회마을'
상태바
세계문화유산 안동 '하회마을'
  • 이창희
  • 승인 2012.09.03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산수풍물] 경북도청 이전으로 '훼손 가능성'
1985년 TV광고에 한 마을이 등장했다. 유유히 흐르는 강물에 나룻배가 떠가고 탈을 깎는 할아버지의 손길이 숭고하게 비친다. “맑은 물 굽이 돌아 동네를 감싼 안동 하회마을. 5천년 숨결을 잇는 보람에 할아버지도 힘이 솟고.” 광고 멘트 위로 탈을 쓴 사람들의 흥겨운 춤사위가 겹쳐진다. 1984년 국가지정문화재로는 최초로 마을 전체가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된 안동 하회마을은 매스컴을 통해 본격적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하회마을 진입 1km 전부터 관광객 차량은 출입금지다. 주차장, 매표소, 관리사무소 등이 마을 밖으로 이전하면서 마을까지는 걸어가거나 셔틀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하회마을 보존을 위한 방책에 관광객은 불편을 감내한다. 잠깐 불편 덕분인지 하회마을 안은 걸어 다니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와 미국 전 대통령 부시 부처가 다녀간 마을. 201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에 등재된 하회마을은 깔끔하게 정비돼 있다.

하회마을은 ‘물이 돈다’는 이름처럼 낙동강 상류가 S자형의 물줄기를 이루며 마을을 감싸고 있다. 하회마을이 언론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부터다. 하회탈이 높은 예술적 가치로 유명해지면서 1964년 국보로 지정됐고, 그 문화를 간직한 하회마을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새마을운동이 지나고 난 1980년대 초에도 하회마을에는 한옥 64동, 초가 62동이 원형 그대로 보존됐다. 1984년 국가지정문화재로는 최초로 민속경관지 등 5백만㎡의 종합적인 환경이 중요민속자료 122호로 지정됐다.

“다른 한옥마을과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안동하회마을보존회 유왕근 총무는 “풍산 류씨가 유교문화를 고수하며 마을을 지킨 점, 그리고 자연경관과 어우러지는 하회마을의 풍경 아닐까요.”라고 마을의 특징을 설명한다. 그러나 안동 하회마을이 다른 한옥마을과 가장 구별되는 특징을 꼽으라면 문화적 차이점을 들고 싶다. 일찍이 국보로 지정된 하회탈은 하회마을 민중들이 놀던 하회별신굿탈놀이에 쓰이던 것이다. 강신, 무동, 주지, 살생, 살림살이, 파계승, 양반선비, 허천거리굿, 혼례, 신방 등의 순서로 이뤄진 가면극에서 탈꾼은 양반 선비를 비꼬기도 하고 권선징악을 풍자적으로 표현하며 신분사회의 억눌림을 풀었다. 유교문화가 가장 번성했던 시기에 오히려 하회마을에서는 민중 문화인 하회별신굿탈놀이가 꽃을 피운 셈이다.

하회마을에는 선비가 주축인 불꽃놀이 축제 ‘하회선유줄불놀이’도 이어지고 있다. 시 한 수가 지어질 때마다 강 건너 부용대 정상에서 불 붙인 솔가지 묶음을 절벽 아래로 던지며 낙화(落火) 흥취를 즐겼던 놀이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약 500년 전부터 10년에 한 번 정월 보름날 또는 특별한 일이 있을 때, 하회선유줄불놀이는 음력 7월 16일 한여름 밤에 놀던 것이다. 탈놀이는 1928년 마을에서는 대가 끊기고 기능 보유자에 의해 다시 맥이 이어졌다. 현재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주말마다 하회마을 별신굿탈놀이 전수회관에서 상설공연을 열고 있다.

하회마을을 찾으면 풍산 류씨 대종택인 ‘양진당’과 서애 류성룡 종택인 ‘충효당’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게 좋다. 여전히 자손이 살고 있기 때문에 안채에 들어가는 것은 실례다. 강물이 감싸는 ‘섬’ 지형을 이뤄 임진왜란 때도 전쟁참화를 입지 않은 하회마을은 예부터 안동 지방에서는 ‘풍천면 행정은 하회만 잘 다스리면 전체 행정에 성공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완고한 마을로 통했다.

그러다 보니 외지인에게는 다소 불친절하고 어렵게만 느껴진다. 당당하게 안채까지 들어가서 사진을 찍다가 실례를 범하기도 한다. 이름난 관광지이지만 그와 더불어 주민에게는 삶의 터전임을 자꾸 잊게 된다. 안동하회마을보존회 류한승 이사장은 “1980년대에는 관광객이 오면 그냥 재워주고 같이 식사하고 그랬죠. 관광지로 유명세를 타면서 마을이 변해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하회마을을 천천히 둘러봤다면 강 건너 부용대에 오를 것을 추천한다. 강을 바로 건널 수 있는 나룻배를 탈 수 있으면 좋지만, 운행되지 않는 날에는 차를 몰고 길을 빙 둘러 가야 한다. 옥연정사나 화천서원 뒷길로 15분 정도 산을 오르면 다다르는 부용대 정상은 S라인 강물이 휘감고 산이 둘러싼 하회마을 절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최고의 전망대다. 절벽 아래 펼쳐지는 강물과 하얀 백사장, 만송정 솔숲과 고래 등 같은 기와집, 마을을 지키듯 원을 그리며 둘러싼 산 모두가 ‘하회’라는 이름을 각인시킨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안동시외버스터미널 길 건너 맞은편에서 하회행 시내버스를 타면 된다. 오전 6시 20분에서 오후 6시 10분까지 하루 7차례 버스가 다닌다. 매표소에서 마을까지 약 1km의 길은 외지인의 차량이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셔틀버스를 별도로 이용해야 한다.

하회마을에서 부용대까지 가는 나룻배는 주로 주말에만 운행된다.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은 5월~10월 매주 토-일요일 오후 3시에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회관에서 열린다. 3, 4, 11월에는 일요일에만 공연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