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 신설경기장 사후 활용계획도 적자 등
상태바
AG 신설경기장 사후 활용계획도 적자 등
  • master
  • 승인 2012.09.14 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9월 14일자

<인천신문>

AG 신설경기장 사후 활용계획도 적자 
8개 경기장 상업시설 대폭 늘려도 연간 29억5천만원 
 
김영빈 기자 
kyb@i-today.co.kr  
 
인천시가 수익시설 확충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4아시안게임 8개 신설경기장의 사후 활용계획을 세웠으나 여전히 적자를 면치 못할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경기장을 관리할 시설관리공단을 통해 사후 활용계획을 수립한 결과 연간 적자폭이 81억 원에서 30억 원가량으로 줄어들 전망이라고 13일 밝혔다. 당초 설계 기준으로는 8개 경기장의 연간 수입은 134억6천200만 원, 지출은 215억9천100만 원으로 매년 81억2천900만 원의 적자가 발생하지만 상업시설을 대폭 늘리는 사후 활용계획에 따라 연간 수입은 182억5천300만 원, 지출은 212억400만 원으로 연간 적자가 29억5천100만 원으로 줄어든다는 것.

이러한 예측은 공개경쟁입찰에 부칠 각 경기장의 상업시설 낙찰율 150%를 적용한 것으로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거나 상업시설 확충이 인근 중소상인 등의 반발에 부딪혀 차질을 빚을 경우 적자폭이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문학경기장은 2002년 한일 공동월드컵 이후 매년 20억 원가량의 적자가 발생해 예산으로 메우고 있지만 적자 탈피를 위한 대형마트 유치는 인근 상인들의 거센 반대로 무산됐으며 축구전용경기장 홈플러스 입주도 장기간 논란을 빚고 있다. 또 사실상 신축하는 옥련사격장 등 국제규격에 맞춰 개보수하는 기존 경기장을 포함하면 아시안게임 이후 경기장 유지·보수·관리에 들어가는 시민세금은 훨씬 많아질 것으로 우려된다.

시설관리공단이 수립한 사후 활용계획은 서구 주경기장 수입 극대화를 통한 여타 경기장의 적자 보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주경기장 상업시설을 당초 연면적 3만7천631㎡에서 5만2천250㎡로 늘리고 옥외 공간 18만1천275㎡를 골프연습장, 농업체험관광, 도심캠핑장 등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세워 전문컨설팅기관에 MD(Merchandising)용역을 발주했다. 이럴 경우 주경기장의 연간 흑자는 38억5천600만 원에서 53억7천400만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창고형 할인매장과 명품 아울렛 등 상업시설 유치는 중소상인 살리기와 관련해 상당한 논란을 야기할 우려를 안고 있다.

나머지 7개 경기장의 활용계획은 ▲문학수영장=패밀리레스토랑, 키즈테마파크, 스포츠PUB ▲송림경기장=복지시설(구립어린이집), 인천 연고 프로배구단, 컨벤션센터, 스포츠용품점 ▲남동경기장=골프연습장, 컨벤션센터 ▲십정경기장=다목적공연장, 체육타운 ▲계양경기장= 야외공연장 및 전시장, 골프연습장 ▲선학경기장=상설공연장 ▲강화경기장=오토캠핑장, BMX경기장이다.

시 관계자는 “상업시설 확충으로 경영수지를 개선, 운영 적자폭을 최소화하는 것이 사후 활용계획의 기본 전략”이라며 “시민들이 상시 이용할 수 있는 스포츠센터 운영 등을 통해 공익성을 강화하는 등 수익성과 공익성의 조화를 추구하고 주경기장 할인매장은 품목 제한 등 지역 중소상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대한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일보>

한켠에선 전승 기리고 한쪽은 눈물의 위령제 
내일은 '인천상륙작전 62주년'...곳곳서 기념행사 
 
노형래 기자
trueye@itimes.co.kr


▲ 인천상륙작전을 마친 이튿날, 국군 병사들이 중구 선린동 일대를 수색하고 있는 가운데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진 시민들이 아군을 향해 걸어오고 있다. 아기를 등에 업은 런닝셔츠 차림의 남성과 두 손을 높이 든 어린이, 여인들의 초췌한 모습이 안쓰럽기만 하다. 인천일보가 최근 입수한 이 사진은 미국의 종군기자 버트 하디(Bert Hardy)가 촬영한 것이다.<편집자 주>

1950년 민족의 비극인 한국전쟁의 전환점인 인천상륙작전이 15일, 62주년을 맞는다. 인천상륙작전의 무대였던 인천 월미도 앞바다에서는 기념비적 상륙작전이 재연되는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승기념 행사와 동시에 인천상륙작전으로 피해를 입은 인천 주민들에 대한 보상 문제도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관련기사 3면>

인천시와 해군은 15일 월미도 인근 해상 및 해군 인천해역방어사령부 부두광장에서 제62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인천상륙작전기념일인 15일 월미도 앞바다에서는 육·해·공군 및 해병대, 대형수송함 독도함과 상륙함, 전투함, 공군 전술기와 헬기, 상륙돌격장갑차 등이 대거 참가한 상륙작전이 22분간 펼쳐진다. 상륙기동부대 작전경과 소개, 팔미도 등대 점등 재연, 선견부대 작전, 해상 화력지원, 해상돌격, 공중돌격 순으로 진행될 행사는 합동작전의 백미인 상륙작전의 장관을 연출한다. 이와 함께 13일부터는 인천해역방어사령부 부두광장에서는 6·25 당시 해군·해병대의 무기체계가 전시되며 상륙함(LST) 공개 행사도 열리고 있다.

14일에는 오전 팔미도 등대광장에서는 시민과 학생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팔미도 등대탈환 및 전승기념행사'가 열렸으며, 대형 수송함 독도함 함상에서는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식이 개최됐다.

이날 전승기념식 한켠인 인전 중구 월미공원에서는 '62주기 제6회 월미도 미군폭격 민간인 희생자 위령제'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문병호 국회의원과, 남북평화재단 경인본부 박종렬 공동대표, 인천지역민간인학살진상규명위원회 이희환 박사,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피학살자 전국유족회 김종현 상임대표,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 중·동지부 대표, 월미도귀향대책위원회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원회 한인덕 위원장은 "인천상륙작전으로 인해 많은 월미도 주민들이 희생됐으며, 전쟁이 끝난 뒤에는 미군 군사기지가 들어서 재산마저 빼앗겼다"며 "국방부로부터 월미공원을 인계받은 인천시는 법적인 규정이 없다며, 현재까지도 우리 고향을 돌려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민주통합당 문병호(인천 부평갑) 의원은 13일 '월미도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보상에 관한 특별법'을 발의하고 제정을 촉구했다. 문병호 의원은 "월미도사건은 전쟁 중 무고한 주민들이 미군의 폭격으로 목숨을 잃은 것뿐만 아니라 국가가 주민들의 토지를 아무런 보상 없이 빼앗아 금전적 이익을 취할 사안"이라며 "이에 대해 국가는 엄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피해자와 유족에 대해 진심어린 사과와 보상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인일보>

"창영 철로변 걷고싶은 거리 주민 배려없는 불편한 거리"  
배다리 도시포럼 주제발표 동구 사업진행과정도 지적 
 
정운 기자
jw33@kyeongin.com    
 
인천시 동구청이 최근 완료한 '창영 철로변 걷고 싶은 거리 조성사업'이 '처음부터 잘못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안미술공간 스페이스빔의 민운기 대표는 최근 열린 '배다리 도시포럼'에서 '창영 철로변 걷고 싶은 거리 조성사업,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민 대표는 이 자리에서 "공공기관이 시민의 세금을 이용해 사업을 진행할 경우, 개개인의 감각적 욕망을 채워주는 것이 아니라 해당 장소가 지닌 시·공간적 맥락을 두루 살펴 긴밀한 연관성과 연속성을 확보하고, 이 공간의 주민이나 이용자의 인식과 활용형태를 상호 이해와 커뮤니티 차원으로 연결시키는 '공공적 감각'을 염두에 두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존 차도와 인도가 혼재된 공간을 분리하며 다양한 활용가능성 차단 ▲기존에 주차를 하거나 고추를 말리는 등의 활동을 했던 인근 주민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부족 자연과 길을 분리시키는 자연의 대상화 ▲반환경적인 자재 사용 ▲반문화적 발상의 야외갤러리 등을 이번 사업의 문제점으로 꼽았다.

민 대표는 "이번 사업은 이용자의 편리를 도모하지도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불편만 가중시킨 공사가 됐다"며 "주민들을 포함, 이 공간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활용 형태를 감안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혀 그러질 못해 동구청이 의도한 것과 충돌하고 침범하는 일이 발생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민-관-전문가가 함께 하는 논의와 협력, 분담 시스템이 전혀 마련되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며 "어떤 사업이라도 해당 공간이나 사업과 연관된 주체들이 수평적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서로의 경험과 지혜, 역량을 공유하려는 태도와 의지가 필요한데, 구청은 관례적인 주민설명회와 관행적인 공사 수주 방식으로 해결하려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창영 철로변 걷고 싶은 거리 조성사업'은 도원역에서 숭인지하차도에 이르는 경인철로 변 길이 500m의 길을 '걷고 싶은' 거리로 조성하기 위해 계획됐다. 구는 사업비 7억여원을 투입, 폭 6m의 기존 도로 중 2m를 잘라 '안전한' 보행공간을 조성하고, 경관수목을 식재하는 한편 야간 보행을 위한 경관등과 야외갤러리 등을 설치했다.

<기호일보>

인천 ‘대선급’ 중구청장 빈자리 쟁탈전 
‘대통령 뽑는 날 보궐선거’ 여야 시당 공천작업 시동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김홍복 인천시 중구청장이 대법원의 원심 확정으로 13일부터 구청장 직을 상실함에 따라 그동안 숨죽여 재판 과정을 지켜봤던 여야 정치권의 반응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관련 기사 2·22면>

오는 12월 19일 제18대 대통령 선거와 함께 중구청장 보궐선거가 결정되면서 공천을 받으려는 여야 후보군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는 것.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당 공천에 앞서 후보군들 간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많은 인재풀을 가진 새누리당에서는 김 구청장의 친척 형으로 알려진 김홍섭 전 중구청장과 조병호 시당 민원위원장, 소희섭 중구 생활협의회 이사, 노경수·이병화 전 시의원 등이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여기에 박종식 시당 사무처장과 중량급 인사 1~2명이 추가로 공천경쟁에 가세할 것으로 알려지며 10여 명이 나설 것으로 보이는 새누리당의 공천경쟁은 불꽃이 튈 전망이다.

민주통합당 인천시당에서는 4~5명의 인사가 거론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후보군은 안병배 시의원과 강선구 시당 사무처장이 유력한 주자로 나서고 있다.

하지만 낙선 경험이 있는 안 의원이 시의원을 버리고 구청장 선거에 나설 확률은 적은 데다 중량감 있는 인사가 추가로 나서지 않을 경우 지역위원장은 물론 시당과 중앙당에 두터운 인맥을 가진 강 사무처장의 공천이 의외로 빨리 결정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과 관련,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특히 이번 중구청장 보궐선거가 대선과 겹치는 만큼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전략적으로 인물을 배치할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이다.

이에 양당은 대선과 연계를 위해 추석 연휴를 보내고 다음 달 초 후보자를 확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이번 보궐선거가 대통령 선거와 연계되는 만큼 양당이 총력전을 펼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13일 성명을 내고 행정 공백을 야기한 민주통합당의 책임을 지적하며 다가오는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자격이 있는지 반성하고 구민 앞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