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버스교통카드 집계율 낮아 - 관리 허점 등
상태바
인천 버스교통카드 집계율 낮아 - 관리 허점 등
  • master
  • 승인 2012.09.25 0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9월 25일자

<인천신문>

인천 버스교통카드 집계율 낮다 
서울시 비교 하루 평균 12.03% 차… 운송 수입금 관리 허점 
 
박정환·정민교 기자 
hi21@i-today.co.kr  
 
인천 시내버스회사의 운송수입의 잣대인 교통카드 사용 집계율이 서울시에 비해 형편없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운송 수입금 관리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투명한 운송 수입금 관리를 통해 적자노선 보전액을 줄이기 위해 교통카드 사용 집계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전산 시스템을 갖추기로 한 버스운송사업조합-카드사-인천시 간의 계약이 전혀 작동하지 않고 있다.

25일 본보가 입수한 서울시와 인천시의 버스, 수도권 지하철에서 사용한 교통카드 일일 집계율을 분석한 결과 인천시내버스의 집계율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4일까지 7일 동안 서울 시내버스와 지하철의 교통카드 사용 일일 집계율 평균은 각각 97.10%와 99.84%를 보였다. 같은 기간 인천 시내버스 등의 교통카드 사용 일일 집계율은 85.03%로 한참 낮았다. 특히 9월1일 인천버스 교통카드 사용 집계율은 51.86%에 머물렀다.<표 참조>

인천 시내버스 교통카드 사용 집계는 승객이 교통카드로 버스 안 단말기를 통해 요금을 내면 버스 차고지의 무선 집계기가 자동으로 사용 내역을 인식해 카드사인 ‘이비’의 전산망에 송신하는 구조다.

이어 이비카드사는 교통카드 사용 자료를 한국스마트카드(KSCC)사가 운영하는 통합정산시스템으로 보내고, KSCC는 버스운송 회사별로 정산한다.

이비카드사가 지난해 수집해 정산한 버스요금은 2천720억원대에 이르며, 이비카드는 교통카드 이용 내력 집계 대가로 버스운송회사로부터 2~2.5%의 수수료를 받는다.

교통카드 사용 집계 자료가 누락될 경우 정산 과정에서 버스회사에 돌아가는 수입금이 줄어들 수 있으며, 수입금이 줄어든 만큼 인천시가 적자노선 등에 지원하는 재정지원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 <표 참조>

인천시와 버스운송사업조합, 이비카드사는 2009년 7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형 요금징수시스템 및 복수하차 단말기 구축 협약을 맺으면서 ‘이비와 조합은 현금과 실물 수입금의 오차범위를 -5~5%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오차범위를 넘었을 경우 사유를 판별해 인천시에 보고하도록 했다.

또 교통카드 및 현금 거래내역 조회가 가능하도록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시와 조합 측이 내역을 조회할 수 있도록 정했다. 이를 위해 시는 시스템 구축비 56억여 원을 조합을 통해 이비카드사에 보조했다.

이에 대해 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일일 운행기록과 교통카드 내역은 운행이 끝나는 오전 1시쯤이면 무선 전송돼 누락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시 관계자는 “현재 교통카드 사용내역을 실시간 또는 집계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고 밝혔다.

<경인일보>

건설노동자 체불 100억 '무너진 한가위의 꿈'  
하청업체 도산 등 시내 374개 사업장서 2천336명 피해 
 
김성호·정운 기자
ksh96@kyeongin.com    
 
건설현장에서 30여년째 거푸집 일을 해오고 있는 목수 김모(63)씨는 다가오는 추석이 반갑지 않다.

김씨는 "추석이 다가오는데 월급을 못받아 안내려간다고 할 수도 없어 걱정"이라며 "언제 내려갈거냐고 하루에도 몇 번씩 동생에게 전화가 걸려오는데 정말 죽고 싶은 심정이다"고 말했다.

김씨는 지난해 여름부터 인천시 간석동의 한 병원 공사 현장에서 일을 해왔다. 하지만 올해 봄부터 갑자기 월급이 들어오지 않기 시작했다. 그를 포함한 11명의 동료들이 받지 못한 월급은 4~6월치 5천200만원이다. 발주처와 시공사를 찾아다녔지만 '우리는 줄건 다 줬다'는 대답만 돌아왔다. 그를 고용한 시공사의 하청업체를 찾으려해도 찾을 수 없었다. 어렵게 담당자와 연락이 닿았지만 그도 '알아서 하라'고 했다.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김씨는 못받은 임금을 남겨두고 지금은 또다른 공사 현장에서 일을 하며 힘겹게 버티고 있다.

동구청이 발주한 도로 정비공사에서 일한 임모씨도 추석을 앞두고 밀린 임금을 받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며 애를 태우고 있다.

공사를 따낸 A업체에서 일하는 중간관리인이 인부들이 일한 근무일지 등을 가지고 도주했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이 근무일지 등을 토대로 임금을 지급할 계획이었지만 중간관리인이 없어져 증명할 방법이 없다며 임금 지급을 미루고 있다. 

임씨 등 10여명이 받아야 하는 임금은 모두 3천600만원. 발주처인 동구가 나서서 받아야 할 임금의 50~70%를 지급하는 방법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임씨는 "1인당 200만~300만원씩 못받은 셈인데 중간관리인이 도망가는 바람에 어떻게 할 수가 없어 답답하다"며 "큰 돈을 못 받게 되니, 다들 추석을 생각할 여유도 없다. 한숨밖에 안 나온다"고 토로했다.

추석을 앞두고 건설현장 노동자들이 임금 체불로 고통받고 있다.

중부고용노동청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인천시내 374곳의 사업장에서 100억원 규모(2천336명)의 임금이 체불된 것으로 집계됐다. 

중부고용청은 오는 28일까지를 '체불임금 청산 집중 지도기간'으로 정해 체불 청산에 행정력을 집중하고있다.

이병권 전국건설노조 인천건설지부 사무국장은 건설 현장의 임금 체불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무엇보다 '불법 하도급'이 주범이라고 강조했다.

이씨는 "건설산업기본법이 금지하는 불법 다단계 구조가 현장에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근로감독기관의 보다 철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천일보>

한가위 나눔온기 '싸늘' 
인천모금회 중간집계 … 목표치 겨우 12% 달성 
 
김상우 기자
theexodus@itimes.co.kr

민족 최대 명절 한가위를 앞두고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이웃을 향한 손길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주위를 둘러 보는 여유가 없어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난 3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진행중인 2012년도 추석명절 이웃사랑캠페인 중간 집계결과 24일 현재 모금된 금액이 1억2300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목표치의 12.3%에 불과한 것이다.

인천모금회는 지난 3년간 6억원을 목표치로 했으나 올해 인천지역 10개 군·구와 공동으로 이웃사랑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목표치를 상향조정했다.

최근 3년간 인천지역 모금액은 목표치 대비 80% 이상을 달성하며 식지 않는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2009년 6억4648만원(107.7%), 2010년 5억2825만원(88.0%), 2011년 4억5501만원(82.7%)을 모금한 바 있다.

군·구 행정조직을 활용하고 이웃사랑에 대한 개인기부가 늘고 있는 지점 등을 들어 목표치를 올렸던 모금회는 계속된 경기침체 앞에서 기부금과 후원금이 급감한 것으로 잠정 분석하고 있다.

조건호 인천모금회장은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인해 모금에 참여가 높지 않은 것 같다"며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십시일반 나눔에 동참해준 개인기부자들과 기업인 등 많은 분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 침체와 불황으로 추석 명절을 더욱 힘들게 보내야 하는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한가위를 맞을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과 개인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부나 후원을 원하는 시민은 가까운 군·구나 읍·면·동 주민센터,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032-456-3313)를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다. 

<기호일보>

인하대 후문 ‘차 없는 거리’ 헛바퀴 
먹자골목 등 주말 통행 제한 홍보 부족 상인들조차 몰라 
 
이인엽 기자 
ditto@kihoilbo.co.kr  
 
인천시 남구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운영하고 있는 ‘차 없는 거리’ 사업이 부실한 관리와 홍보 부족으로 혈세만 낭비됐다는 지적이다.

24일 남구에 따르면 지난 2009년 인하대 후문 주변 지역이 낙후와 경제 침체로 불황을 겪어 10억여 원을 들여 차 없는 거리와 걷고 싶은 거리 사업을 마쳤다.

준공식 이후 구는 인하북안길과 인하3길 등 모두 512m 구간에 걸친 십자 형태의 먹자골목을 토요일 오전 5~11시를 제외한 금요일 오후 6시부터 월요일 오전 5시까지 차 없는 거리로 지정·운영했다.

하지만 부실한 관리와 홍보 부족으로 사업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사실상 무산된 상태다.

실제로 주말인 지난 22일과 23일 오후 10시께 차 없는 거리로 지정된 인하대 후문 인근 거리는 차와 사람이 뒤섞인 채 좁은 도로를 통행하며 아슬아슬한 장면을 연출했다.

곳곳에 사업 시행을 안내하는 허름한 안내표지판이 몇 개 설치돼 있을 뿐, 차량 통행을 제한하는 시설물이 설치돼 있지도 않고 관리하는 사람도 없었다.

인하대 재학생 이모(27)씨는 “명분은 좋았지만 수억 원을 들이고 누구 하나 신경쓰지 않으니 사업이 제대로 시행될 리 없다”며 “작은 사업이라 하더라도 일단 예산을 투입했다면 끝까지 책임을 져야 예산이 낭비되지 않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 뿐만 아니라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곳에서 장사를 하는 사람들조차도 차 없는 거리 사업이 무엇인지 되묻기도 했다.

인하대 후문에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김모(51)씨는 “몇 년 전에 도로를 뒤엎고 보도블록을 깔더니 그게 ‘차 없는 거리’ 사업이었는가 보다”며 “아마 주말에 차를 타고 들어오는 사람들 대부분이 몰라서 들어왔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차량 통행을 무조건 제한하다 보니 인근 지역 주민과 상인 등의 반대가 심해 사실상 사업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은 인정한다”며 “인하대 행사 등 인근에 큰 행사가 있을 때만 차량 통행을 제한하는 등 현실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