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버스노선체계 개편 혼란 예고 등
상태바
인천 버스노선체계 개편 혼란 예고 등
  • master
  • 승인 2012.10.04 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10월 4일자

<인천일보>

인천 버스노선체계 개편 혼란 예고 
시, 213→200개로 통폐합 … 50%가 바뀔 전망
권역별 번호 중복·시민 의견수렴 부족 지적 
 
김상우 기자
theexodus@itimes.co.kr
    
인천시 버스노선이 대폭 개편된다.

하지만 이번 버스노선 체계 개편으로 자칫 지난 2004년 서울에서 발생한 교통대란이 인천에서도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대중교통에 의지하는 노년층의 경우 이번에 개편되는 버스번호 체계에 적응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시는 개편안을 추진하면서 단 한차례의 공청회만을 개최,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외면했다는 지적이다.

시는 총 213개 버스 노선 중 18개를 폐선하고 5개 노선을 신설해 13개 노선이 줄어든 총 200개 노선으로 버스노선을 개편한다. 특히 이번 버스노선 개편안에는 50%에 가까운 96개 노선이 개편될 계획이다.

시는 청라국제도시와 검단신도시 조성에 따른 인구 유입과 인천국제공항철도, 수인선 1단계 개통 등 교통 여건 변화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편안 중 가장 큰 문제는 노선 번호 변경이다.

인천발전연구원은 인천을 6개 권역으로 나눠 버스번호 앞 두 자리에 기점과 종점을 번호를 통해 표시하고 뒤 두 자리에는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식의 4자리 버스노선 번호 체계 개편안을 지난 달 27일 공청회를 통해 밝혔다. 하지만 각 권역별 번호가 중복돼 쉽게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이번 4자리 버스노선번호에서 인발연은 1권역(중·동·남·연수구), 2권역(남동·부평구), 3권역(부평·계양구), 4권역(동·남·서구), 5권역(영종·옹진군), 6권역(강화군)으로 분류했다. 인근 경기·서울지역은 7권역(부천·시흥), 8권역(김포·고양), 9권역(서울)로 분류했다. 간선버스(시내버스)는 뒤 두자리 일련번호 51~99번이 붙고, 지선버스(마을버스)는 01~50번의 일련번호가 붙은 식으로 버스노선이 변경된다.

예를 들어 중구 월미도에서 계양구 효성동까지 운행하는 '2번' 버스는 '1351번'으로 버스노선이 교체되는 것이다. 1권역인 중구에서 출발해서 3권역인 계양구를 종점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앞에 '13번'이 붙는다. 뒤 두 자리 일련번호 중 '51'은 시내버스를 나타내는 51~99번 중 하나일 뿐이다.

하지만 문제는 동·남·부평구를 나타내는 버스 번호가 두 개 이상으로 구성돼 있어 혼란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동·남구의 경우만 하더라도 '1'과 '4'번의 일련번호를 중구와 연수구, 서구와 함께 사용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시와 인발연은 올해 말까지 2단계에 걸쳐 노선 개편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인천신문>

인천 중구청장 예비후보 등록 본격화 
5명 출사표… 연휴 기간 심사숙고 등록 이어질 듯 
 
유승희 기자 
ysh8772@i-today.co.kr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인천 중구청장 보궐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

선거를 70여 일 앞둔 3일 현재 중구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사람은 모두 다섯 명. 추석연휴전 일찌감치 출사표를 던진 이들이 선거전 돌입 태세를 보이자 연휴기간 숙고를 거듭했던 이들도 곧 등록을 시작할 태세다.

당초 예상대로 선거 초반부터 10명 이상의 예비후보들이 치열한 경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가뭄을 겪고 있는 인물론에 대한 지역 유권자들의 갈증은 깊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들은 후보로 거론되던 12명 중 벌써 4명이나 된다. 노경수 전 인천시의원이 일찌감치 후보로 나선 뒤 이광태 전 인천내항살리기 시민협의회장, 이병화 전 시의원에 이어 고성원 박상은 국회의원 보좌관이 등록을 마쳤다. 고 보좌관은 2일 출마선언문을 통해 예비후보 등록을 공표했다.

박승숙 전 중구청장은 일단 관망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이미 마음을 굳히고 제출할 서류 준비를 마친 상태에서 등록 날짜를 고르고 있다.

나봉훈 전 부구청장(현 인천시립박물관장)도 최근 중구로 주소지를 옮긴 것으로 알려져 곧 보선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홍섭 전 중구청장도 활발하게 물밑 접촉을 거듭하며 행보를 넓히고 있어 등록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후문이다.

민주통합당 소속 예비후보로는 정대출 변호사가 현재 유일하게 등록을 했다. 거론됐던 강선구 인천시당 사무처장과 하승보 중구의회 의장, 안병배 시의원 등이 아직 의중을 밝히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정 변호사가 예비후보로 공식 등장하자 지역에서는 의외라는 반응이다.

정 변호사가 문재인 대선 후보와 정치 이상을 같이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시민 변호사’로서 활동했던 경력을 내세워 도전장을 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아울러 민주통합당의 유력한 후보로는 강선구 시당 사무처장과 김진영 정무부시장이 거론되고 있는 상태라서 정 변호사의 공천은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됐어도 중구 주민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예비후보들이 고전을 거듭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역사회는 그 이유를 주민들이 전직 청장을 비롯해 기존의 거론되던 사람들은 ‘그 밥에 그 나물’로 기대를 하지 않고 있고, 새로운 인물들은 최근에서야 중구로 전입한 점을 들며 ‘지역에 대한 애정’을 의심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

<기호일보>

세금감면 받고 환원 내빼기’
몰염치 공기업 행정 페널티 
시의회, 수익 내고 등 돌린 인천공항公
건설사업 세제혜택 철회 등 압박 예고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인천시의회가 지역사회에 대한 이익 환원에 인색한 인천공항공사에 회초리를 빼들 예정이다. 시의회 6대 후반기 내에 지역사회 공공기관 활성화 차원에서 취해진 인천공항 취득세 감면조치 철회를 비롯해 향후 토지 이용에 대한 행정사안 등 인천공항공사 길들이기에 나서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성만 인천시의회 의장은 지난 2일 본보와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내고 있는 공기업이 인천지역을 위해 기여하는 역할은 거의 없다”며 “민간기업도 해당 지역에서 수익을 내면 (지역에)일정 부분 환원하는데, 인천공항공사는 이런 것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는 취득세 감면 외에도 토지 이용 등 크든 작든 모든 일을 인천시와 협의해야 하는데 이같이 지역사회를 외면하면 사업 추진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행정조치를 예고했다.

시의회의 이 같은 행보는 최근 인천공항공사가 인천지역에 대한 사회 환원이 미미하다고 지적<본보 9월 24일자 1면 보도>한 문병호(민·인천 부평갑)국회의원과 보조를 맞추는 것으로 관측된다.

시의회는 앞으로 국회와 협력체제를 갖춰 인천공항공사를 압박해 나가면서 인천시 재정위기에 작게나마 동참시킨다는 전략이다.

시의회의 이 같은 행정조치가 시행되면 당장 인천공항공사는 제2여객터미널 등 오는 2017년까지 예정된 공항 3단계 사업에 대한 세금부터 감면 혜택이 줄어들 전망이다.

인천시는 3단계 건설사업으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 감면 혜택이 없으면 공항에 부과할 수 있는 세금이 엄청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현재 추진 중인 공항복합도시 건설사업인 ‘에어시티’에 대한 사업 추진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에어시티는 인천공항공사가 최근 ㈜파라다이스세가사미와 인천국제공항 국제업무단지에 호텔·쇼핑·컨벤션 등 국내 최초의 대규모 복합위락단지 개발을 위해 실시협약을 체결, 추진하고 있는 핵심 사업이다. 

<경인일보>

[뉴스분석]운영위, 공사총괄운영방식 채택 '골프장 논란' 새국면 맞나  
'매립지公 운영 주도' 일부 업무만 민간위탁 추진 
 
김민재 기자
kmj@kyeongin.com    
 
수도권매립지 주요 사업을 심의하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운영위원회(이하·운영위) 소위원회가 골프장 운영방식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공사총괄운영방식'을 채택했다. 아직 운영위 최종 심의가 남아있는 가운데 기획재정부 및 환경부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지자체·주민대표 참여
법적기구 결정사항 '상징성'
공사측 주장 탄력 받을듯
기재부·환경부 반응 '촉각'

3일 매립지공사 등에 따르면 운영위는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최근 소위원회를 열어 "공사가 운영을 주도하되 불가피한 부분은 민간에 맡기는 방식인 공사총괄운영방식으로 골프장을 운영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운영위는 환경부, 수도권 3개 시·도 관계자 및 주민대표, 전문가로 구성됐다.

공사총괄운영방식은 자회사 설립 무산 이후 매립지공사가 채택했던 직영방식과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매립지공사법에 따라 설치된 법적기구인 운영위가 결정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상징성을 갖고 있다. 수도권매립지와 직접적 관계가 있는 수도권 3개 시·도, 주민대표들이 의견을 같이 했다는 점에서 매립지공사의 주장에 힘이 실릴 수 있다.

이번 소위원회가 정한 공사총괄운영방식의 핵심은 '인력'이다. 현재 환경부 요구사항 대로라면 직영이라는 이름으로 최소한의 직원이 골프장 운영을 관리감독하게 되는데, 이는 사실상 민간위탁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게 매립지공사의 입장이다. 매립지공사는 최소 30~40명의 인력이 필요하다는 계산이다.

매립지공사는 공사총괄운영방식의 모델을 제2매립장 운영방식에서 찾고 있다. 현재 수도권매립지 제2매립장은 삼성엔지니어링이 도급을 맡아 관리하고 있지만, 이와 별도로 매립지공사 매립관리실 직원은 18명에 달한다. 현장업무와 함께 매립장 안전 및 부대시설 관리, 각종 사업계획 수립에 필요한 인력이다.

매립지공사는 골프장이 '사후매립시설'과 '주민복지시설'이라는 특수한 정체성을 갖고 있는 시설인만큼 이에 필요한 업무를 외부에 맡기기엔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기획재정부가 이같은 공사의 의견을 받아들일지다. 공공기관 선진화정책의 일환으로 몸집 줄이기에 앞장서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 인력을 늘리기에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매립지공사 관계자는 "우리 공사 입장에서는 직영을 하더라도 인력충원이 필요하다고 꾸준히 요구해왔고, 이를 공사총괄운영방식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표현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며 "결국 기획재정부를 이해시키는게 마지막 숙제"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