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문 휴간을 알리면서 등
상태바
인천신문 휴간을 알리면서 등
  • master
  • 승인 2012.10.08 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10월 8일자

<인천신문>

인천신문 휴간을 알리면서  
 
인천신문이 창간 6주년을 맞아 극심한 경영난으로 휴간을 하게 됐음을 인천시민과 애독자 여러분께 감히 알립니다.

2006년 5월15일 창간을 한후 6년만에 일입니다. 지령으로는 1644호에서 더이상 발행을 못하고 멈추게 됐음을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인천신문은 초창기부터 지역의 뜻있는 인사들로 부터의 성원을 받아 창간한 이후 새로운 인천의 지역신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간난신고(艱難辛苦)를 겪으며 전직원이 그야말로 불철주야 올바른 정론지를 만들기 위해 노심초사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매체의 발달에 따른 신문이라는 종이지면의 한계 즉 대외적인 환경을 극복하는데 실패, 재정의 어려움을 겪으며 오늘에 이르게 됐습니다.

작금의 현실을 보자면 신문은 지면을 만드는데 경영의 뒷받침이 없이는 한 걸음도 나갈수 없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창간지로서는 원만한 재정이 뒷받침돼 끊임없는 지원과 노력, 구성원의 각오가 뒷받침돼야만 올바른 신문으로서의 제역할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천신문은 많은 직원들의 노력과 고통 만으로는 더이상 시민들에게 지역 정보를 알릴수 있는 매체로서의 역할이 한계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점에 대해 인천시민들과 애독자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와 함께 반성으로서 사죄를 드리려고 합니다.

인천신문 전직원들은 그동안 저녁이 아니라 아침이 없는 생활을 해온지 오래 됐습니다. 지역언론이 우후죽순으로 난무하는 현실에서 한정된 광고와 사업만으로는 사업체를 운영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동안 인천신문사는 만삭이 된 재정난을 타파하기 위해 자구책으로 수없이 구조조정을 감행했으며 이것도 부족해 스스로 많은 직원들이 생활고로 신문사를 떠나면서 최소한의 인원도 안되는 구성원으로 눈물겹게 지역언론을 지켜 왔습니다.

수개월에 한번씩 나오는 월급으로 가정을 꾸리며 지역 언론으로서의 최소한의 도리를 위해 그야말로 사투를 벌이며 신문을 만들기에 이르렀습니다. 지역신문을 지키기위한 주주들의 노력에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것이 당면한 인천신문의 현실이 됐습니다. 이같은 과정은 신문지면을 더욱 악화일로를 걷게 했고 구성원으로서는 더이상 버틸수 없는 인내와 고통만을 강요하는 연속의 상황에서 급기야는 더이상 앞으로 나갈수 없게된 최악의 경우, 즉 휴간이라는 상황에 내 몰리게 됐습니다.

지난 6년간 지역언론으로서 당당하게 메시지를 전달해온 인천신문이 이제는 당분간이 될지 영원히 될지 활화산과 같은 매체로서의 역할을 접은채 휴화산이라는 이름으로 종지부를 찍게돼 인천신문을 사랑해온 많은 애독자들에게 누를 끼치게 됐음을 통탄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직도 그만둔 많은 직원들에게는 퇴직금은 물론이요 밀린 월급마저 주지못하는 상황하에 일말의 책임도 져주지 못한채 신문을 휴간하게 된것에 대해서도 마음속 깊이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주주를 비롯해 인천신문 전직원은 휴간에 대한 지역 언론으로서의 책임과 도의적인 자기반성으로 입장을 정리 하고자 합니다. 창간때 모토로 새겨온 전시전종(全始全終)의 자세와 달리 시작할때와 끝날때를 한결같이 하지 못하고 중도에 휴간하게 된것에 대해 전직원은 다시한번 인천신문을 사랑한 인천시민과 애독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과 함께 사죄의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지역신문의 창달을 위해 노력해주신 외주 집필진 여러분에게도 고맙다는 말로서 인사를 대신하게 된 점도 죄송스럽습니다.

이제 인천신문은 다음달이 될지 내년이 될지를 기약하지는 못하나 분명히 약속 드릴수 있는것은 빠른시일내 환골탈태(換骨奪胎)의 모습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그것만이 사랑과 채찍으로 인천신문을 격려하고 사랑해주신 인천시민과 애독자 여러분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사료 됩니다.

애독자 여러분 건승하십시오. 인천신문이 휴간을 한다고 해서 여러분의 곁을 아주 떠나지 않습니다. 단지 후일 더 나은 지면으로서 여러분의 곁을 찾기위한 즉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라는 명제아래 조만간 더나은 신문으로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경인일보>

LH 증인 출석시키겠다던 LH특위  
간담회로 만족?
불참 과태료까지 유보 "의지 약해졌나" 의구심 
 
이현준 기자
uplhj@kyeongin.com    
 
'시의회 LH특위, LH없이 특위 끝내나?'

인천시의회 한국토지주택공사 관련사업 조사특별위원회(이하 LH특위)에 LH가 모습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LH를 특위 회의에 반드시 출석시키겠다던 LH특위의 의지마저 의문시되고 있다.

7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LH는 최근 '조사자와 피조사자의 형식이 아닌 관련자들간 간담회 등에 대해선 추후 긍정적으로 검토·협의할 수 있다'고 LH특위에 통보했다. LH특위의 정식 회의에 증인이나 참고인으로는 출석할 수 없지만, 정식회의가 아니면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될 경우,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한 루원시티 등 각종 LH 관련 개발사업의 대책 등에 대한 LH의 입장은 속기록에 남지 않아 공식화 되지 못한다. 

더욱 큰 문제는 LH특위의 태도다. 

LH특위는 지난 8월 '증인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하고 공무집행방해 등으로 고발할 수 있다'며 LH를 강하게 압박했다. 

하지만 LH특위는 최근 LH의 간담회 제안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지난달 말 특위 회의에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은 LH측에 대한 과태료 부과도 유보시켰다. 

LH를 반드시 증인으로 출석시키겠다던 LH특위의 의지가 약해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 같은 상황에서 'LH가 시민이 인정할 수 있는 개발 로드맵을 세우도록 하겠다'는 LH특위의 구성 목적을 제대로 달성할 수 있을지도 의문시되고 있다.

LH특위의 남은 활동기한은 2개월여에 불과하다.

LH는 그동안 LH특위가 진행한 5차례의 회의에 출석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았다. 

<기호일보>

‘불산누출’ 남 얘기? 천만의 말씀 
인천업체 30여 곳 취급…지자체들 방제대책 미흡
유해물질 제독장비 고작 2기…대응매뉴얼도 없어 
 
양광범 기자 
ykb@kihoilbo.co.kr  
 
‘유독물 누출사고, 인천도 안전지대 아니다.’

최근 경북 구미의 불산가스 누출사고로 많은 사상자와 함께 인근 농작물과 가축 등이 큰 피해를 입는 등 유독물 가스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지만 인천 역시 유독물 누출사고 방제대책이 미흡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7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현재 인천지역에는 모두 465곳의 업체에서 유독물을 제조 및 사용·판매·보관하고 있다.

또한 서구 소재 16곳의 유독물 제조공장 가운데 3곳의 업체에서 붕불산을 제조하는 등 인천의 30여 업체에서 불산을 취급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지만 이 같은 업체의 지도·감독을 담당하는 일선 지자체는 누출사고 발생 시 방제대책이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인천 특수구조단에서 지난해 도입한 생화학 인명구조차와 공단소방서에서 보유하고 있는 제독차량 등 유해화학물질 분석·제독과 인체 및 지역 제독이 가능한 전문 장비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전문장비가 인천지역에 2기에 불과한데다 직접적인 방제 작업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구조단 측에서 아직까지 인천지역의 유독물 취급업체에 대한 위치 파악이 미흡한 것으로 확인돼 신속한 방제 작업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더구나 일선 군·구마다 하천으로의 가스 확산을 막기 위한 오일펜스와 흡착포 등을 갖추고는 있지만 600여 종이 넘는 유독물 특성에 따른 대응 매뉴얼까지는 갖추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실제 경북 구미의 경우 방제 관계자들이 불산 중화에 필수적인 소석회를 미처 마련하지 못한 채 물을 사용하면서 불산을 중화하는 대신 토양만 오염시켰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정확한 안내지침의 부재로 피해를 더 키운 바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홍영표(인천 부평을)의원은 5일 열린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구미산단 불산가스 누출사고 발생 후 환경부의 대처 능력은 0점이었다”고 지적하며 “지난 2월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마련한 위기대응 실무매뉴얼 절차를 무시하고 잔류오염도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피 주민들을 귀가조치시킨 것은 국민의 생명을 무시한 처사였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와 관련, 인천시 관계자는 “연간 2차례 이상 유독물 취급업체에 대한 지도·점검을 통해 오일펜스와 중화제 보유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해 1차 방제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차후에도 집중 점검을 통해 노후 시설 교체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인천일보>

한부모가구 2000년 들어 급증 
인천 9가구 중 1가구 … 전국 평균보다 1.7% 높아
이혼 39%·사별·미혼 順 … 지자체 대책마련 시급 
 
박진영 기자
erhist@itimes.co.kr
  
인천지역 9가구 중 1가구는 한부모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천지역 한부모가구 비율은 최근들어 타시도에 비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7일 인천발전연구원이 발간한 '인천시 한부모가족 생활실태 및 지원방안'에 따르면 지난 2010년 기준으로 인천지역 한부모가구 수는 10만156가구로 전체 91만8850가구의 10.9%를 차지했다.

이 같은 지역 한부모가구 비율은 전국 평균 9.2%에 비해 1.7% 높은 것이다. 지역 한가구부모 비율은 지난 1995년 전국 평균 7%와 비슷한 7.4%였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늘어나 2000년 8.3%, 2005년 10%를 기록했다.

시·도별 한부모가구 비율 순위에서도 인천지역은 부산(11.2%)과 대구(10.9%)에 이어 3위를 기록, 상위권을 기록했다. 인천지역 한부모가구 순위는 지난 1995년 9위였지만 2000년 7위, 2005년 4위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각 군·구별로는 동구, 남구, 부평구가 11.6%로 가장 높았고 남동구(11.5%), 계양구(11.1%), 서구(10.6%)가 뒤를 이었다. 한부모가구가 가장 많은 지역은 2만1741가구가 살고 있는 부평구였다.

인천지역 한부모가구 중 어머니와 자식이 함께 사는 모자가구는 7만6707가구로 전체의 76.6%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2만3449가구 23.4%는 아버지와 자식이 함께 생활하는 부자가구였다.

한부모가구로 변한 원인으로는 이혼 39.1%, 사별 25.9%, 미혼 12.4% 순이었다. 배우자가 양육자 역할을 담당하지 못한 경우도 22.6%에 달했다.

인발연은 이러한 통계를 바탕으로 지역 한부모가구 비율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전국 평균은 물론 광역시 중에서도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인발연은 또 ▲예방적 가족지원 및 별거부모 양육책임 강화 ▲통합적 지원서비스 제공 ▲맞춤형 지원책 마련 ▲한부모가족 자립역량 강화 ▲한부모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저소득 한부모가족 지원 강화 등 관련 정책을 세울 것을 시에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