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근대 여성교육을 더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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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근대 여성교육을 더듬어
  • 이성진
  • 승인 2012.12.15 16:00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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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신교를 중심으로
영화여학교 구제 제11회 졸업기념 사진(1921.3.19.)

 <인천in - 인천광역시립박물관 협약기사>

이성진 /인천 골목문화지킴이모임 대표. 영화여자정보고 교사
 인천 여성교육은 기독교 전래와 함께 시작되었다. 1892년 1월부터 서울 이화학당에서 성악을 가르쳤던 미북감리회 여선교사 마가렛 벵겔(Magaret J. Bengel) 동의 한계를 극복하는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제물포 여성선교에 중점을 두고자 제물포 담당 선교사로 파송되었다. 배재학당 수학교사로 있던 조지 히버 존스(George Heber Jones)도 제물포주재 선교사로 함께 파송되었다. 1890년 벵겔이 제물포에 혼자 입국했을 때 존스가 마중을 나와 서울로 안내하였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연인으로 발전한 사이였다. 두 사람은 제물포 주재 선교사로 파송되면서 더 가까운 사이가 되었다. 1892년 5월 서울 정동에서 결혼하면서 부부선교사로 제물포에 상주하였다.
 벵겔은 함께 내려온 전도부인 이경숙이 스크랜튼 대부인의 요청에 다시 서울 정동 선교본부로 올라갔다. 대신 황해도 곡산 출신 과부 백헬렌이 내려와 본격적인 제물포 여성선교를 시작하였다. 병인양요와 신미양요로 서양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으로 직접선교에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그래서 전도부인 백헬렌이 기발한 전도전략을 세웠는데 그것은 바로 방물장수로 위장하는 것이었다. 여성들이 가정에서 필요한 물건을 아주 싸게 팔면서 인심을 얻었다. 그렇게 인심을 얻고 골손님으로 만들어 절대적 신뢰를 갖도록 하였다. 그런 다음 본래 목적인 전도를 하였다. 그 전도전략을 큰 힘을 발휘하여 남자선교를 능가하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다.
 인천 여성교육은 기독교 전래와 함께 시작되었다. 1892년 1월부터 서울 이화학당에서 성악을 가르쳤던 미북감리회 여선교사 마가렛 벵겔(Magaret J. Bengel) 동의 한계를 극복하는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제물포 여성선교에 중점을 두고자 제물포 담당 선교사로 파송되었다. 배재학당 수학교사로 있던 조지 히버 존스(George Heber Jones)도 제물포주재 선교사로 함께 파송되었다. 1890년 벵겔이 제물포에 혼자 입국했을 때 존스가 마중을 나와 서울로 안내하였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연인으로 발전한 사이였다. 두 사람은 제물포 주재 선교사로 파송되면서 더 가까운 사이가 되었다. 1892년 5월 서울 정동에서 결혼하면서 부부선교사로 제물포에 상주하였다.
 벵겔은 함께 내려온 전도부인 이경숙이 스크랜튼 대부인의 요청에 다시 서울 정동 선교본부로 올라갔다. 대신 황해도 곡산 출신 과부 백헬렌이 내려와 본격적인 제물포 여성선교를 시작하였다. 병인양요와 신미양요로 서양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으로 직접선교에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그래서 전도부인 백헬렌이 기발한 전도전략을 세웠는데 그것은 바로 방물장수로 위장하는 것이었다. 여성들이 가정에서 필요한 물건을 아주 싸게 팔면서 인심을 얻었다. 그렇게 인심을 얻고 골손님으로 만들어 절대적 신뢰를 갖도록 하였다. 그런 다음 본래 목적인 전도를 하였다. 그 전도전략을 큰 힘을 발휘하여 남자선교를 능가하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다.
이렇게 전도한 여성들은 먼저 벵겔 집으로 인도되어 강세실리아에게 한글을, 자신은 찬미가를 가르쳤다. 그 당시 여성들은 글자를 모르는 까막눈이었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한 일이 성경을 읽을 줄 알고 찬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엄마를 따라 온 아이들이 있었다. 그 아이들이 배우는 엄마보다 더 빨리 한글을 배웠고, 찬양도 더 잘 하였다.
벵겔은 아이들로부터 이런 사실을 발견하고 아이들만을 위한 교육선교를 구상하고 이를 즉각 실천하였다. 전도부인 강세실리아는 본처전도사 강재형의 아내로 나이가 어리고 몸이 약한 관계로 직접 전도에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이원체제를 구축하여 백헬렌이 전도한 여성들과 아이들을 교회로 인도하면 강세실리아가 교육을 전담하였다. 이것이 인천 근대 여성교육의 시작이다.
처음에는 여성과 아이들을 교육하였지만 여성교육과 아동교육을 분리하고 보다 체계화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제물포여자매일학교(Chemulpo Girl’s Day School)의 시작이며 한국 최초의 매일학교가 되었다. 그 당시 남녀전용 예배당이 따로 있을 정도로 남녀유별이 엄격하게 지켜져서 먼저 여자매일학교가 설립되어 되었다.
이어 1893년 5월 남자아동을 가르치는 제물포 남자매일학교(Chemulpo Boy’s Day School)가 존스목사에 의해 제물포용동교회(현 내리교회) 안에 설립되었다. 당시 제물포에서 조선인 아동만을 위한 인천 최초의 교육기관이 되었다.
제물포 남녀 매일학교에서 영화(永化)라는 정식 교명을 사용한 것은 1898년이다. 영화 70년사(永化 七十年史)에는 용동 학교 시절 한문교사 박용래가 처음 작명하여 사용하였다고 하나, 영화(永化)라는 교명은 영명(永明), 영세(永世), 영생(永生) 등과 함께 전국 각지 매일학교에서 사용한 흔한 교명이었다.
영화여자매일학교는 제물포 용동교회(내리교회) 여성전용 예배당 내에 있었다, 1900년 웨슬리예배당 건축하면서 임시예배당으로 우각리 에즈베리목사관을 사용하였다. 이때 학교도 함께 이전하였다. 1901년 12월 용동 웨슬리예배당이 완공된 다음에도, 우각리 학교는 그대로 운영하였다. 용동과 우각리 두 개 여자매일학교를 운영하였다. 그러나 1902년 12월 갑자기 에즈베리예배당이 화재로 소각되는 일이 발생하였다. 우각리 학교도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을 때, 여선교사들은 밤샘 기도를 하면서 그동안 아동들이 열악한 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도록 하였음을 회개하고,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위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모색하였다.
1903년 1월 이런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 들은 밀러선교사 고향 독일 칼스루헤교회에서 1,000달러 지원하였다. 그래서 싸리재에 대지 120평을 매입하고 26평 적벽돌조 단층교사를 건축하였다. 그러면서 미여선교회 직영학교로 지정하고 이화학당 부속학교가 되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서양근대 교육을 실시하였다. 학교명도 영화여자소학교로 개명하였다. 이때부터 졸업생들 중 성적우수자는 이화학당에 입학하였고, 졸업 후에는 해외유학까지 가기도 하였다. 한국 최초로 해외유학을 하여 한국 최초로 정규 서양음악을 전공한 김애식(김앨리스)과 한국 최초의 여성박사 김활란이 이에 해당한다.
1909년 인천여성교육의 메카로 각광을 받으면서 200명이 넘는 여자아이를 수용할 수 있는 우각리 학교부지를 매입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이때 미국 네브라스카 사업가 콜린스가 목재회사 수익 80%를 세계 각국 선교를 위해 사용하라는 선친의 유언을 지키기 위해 1,000달러 기부금을 보내주었다. 그래서 싸리재 학교 매각대금과 인천지역 여성신도들의 자발적인 헌금으로 우각리 42번지에 지하1층, 지상 3층 연건평 212평의 최첨단의 교사를 건축하였다. 서은숙, 김애마, 김영의, 하복순 등이 우각리 교사에서 배출한 졸업생이다.
인천 근대 여성교육은 영화여자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그것을 선도한 사람은 뱅겔이었다.‘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는 그릇된 인식을 가졌던 가부장제를 혁파하고 여성도 남성만큼의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수많은 한국 여성교육의 선구자를 배출하였다.

제물포 여자 매일학교 교직원 사진-왼쪽 강세실리아. 가운데 벵겔, 오른쪽 백헬렌
1918년 혜시(惠施 Margaret Isabell Hess)교장 송별기념사진
 
 
 
1937년 겨울  영화여자보통학교 전경
 
 
 
 
1962년 김활란 박사 모교방문-다락방 전달식
 
 
 <인천in - 인천광역시립박물관 협약기사>

이성진 /인천 골목문화지킴이모임 대표. 영화여자정보고 교사
 인천 여성교육은 기독교 전래와 함께 시작되었다. 1892년 1월부터 서울 이화학당에서 성악을 가르쳤던 미북감리회 여선교사 마가렛 벵겔(Magaret J. Bengel) 동의 한계를 극복하는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제물포 여성선교에 중점을 두고자 제물포 담당 선교사로 파송되었다. 배재학당 수학교사로 있던 조지 히버 존스(George Heber Jones)도 제물포주재 선교사로 함께 파송되었다. 1890년 벵겔이 제물포에 혼자 입국했을 때 존스가 마중을 나와 서울로 안내하였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연인으로 발전한 사이였다. 두 사람은 제물포 주재 선교사로 파송되면서 더 가까운 사이가 되었다. 1892년 5월 서울 정동에서 결혼하면서 부부선교사로 제물포에 상주하였다.
 벵겔은 함께 내려온 전도부인 이경숙이 스크랜튼 대부인의 요청에 다시 서울 정동 선교본부로 올라갔다. 대신 황해도 곡산 출신 과부 백헬렌이 내려와 본격적인 제물포 여성선교를 시작하였다. 병인양요와 신미양요로 서양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으로 직접선교에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그래서 전도부인 백헬렌이 기발한 전도전략을 세웠는데 그것은 바로 방물장수로 위장하는 것이었다. 여성들이 가정에서 필요한 물건을 아주 싸게 팔면서 인심을 얻었다. 그렇게 인심을 얻고 골손님으로 만들어 절대적 신뢰를 갖도록 하였다. 그런 다음 본래 목적인 전도를 하였다. 그 전도전략을 큰 힘을 발휘하여 남자선교를 능가하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다.
 인천 여성교육은 기독교 전래와 함께 시작되었다. 1892년 1월부터 서울 이화학당에서 성악을 가르쳤던 미북감리회 여선교사 마가렛 벵겔(Magaret J. Bengel) 동의 한계를 극복하는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제물포 여성선교에 중점을 두고자 제물포 담당 선교사로 파송되었다. 배재학당 수학교사로 있던 조지 히버 존스(George Heber Jones)도 제물포주재 선교사로 함께 파송되었다. 1890년 벵겔이 제물포에 혼자 입국했을 때 존스가 마중을 나와 서울로 안내하였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연인으로 발전한 사이였다. 두 사람은 제물포 주재 선교사로 파송되면서 더 가까운 사이가 되었다. 1892년 5월 서울 정동에서 결혼하면서 부부선교사로 제물포에 상주하였다.
 벵겔은 함께 내려온 전도부인 이경숙이 스크랜튼 대부인의 요청에 다시 서울 정동 선교본부로 올라갔다. 대신 황해도 곡산 출신 과부 백헬렌이 내려와 본격적인 제물포 여성선교를 시작하였다. 병인양요와 신미양요로 서양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으로 직접선교에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그래서 전도부인 백헬렌이 기발한 전도전략을 세웠는데 그것은 바로 방물장수로 위장하는 것이었다. 여성들이 가정에서 필요한 물건을 아주 싸게 팔면서 인심을 얻었다. 그렇게 인심을 얻고 골손님으로 만들어 절대적 신뢰를 갖도록 하였다. 그런 다음 본래 목적인 전도를 하였다. 그 전도전략을 큰 힘을 발휘하여 남자선교를 능가하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다.
이렇게 전도한 여성들은 먼저 벵겔 집으로 인도되어 강세실리아에게 한글을, 자신은 찬미가를 가르쳤다. 그 당시 여성들은 글자를 모르는 까막눈이었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한 일이 성경을 읽을 줄 알고 찬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엄마를 따라 온 아이들이 있었다. 그 아이들이 배우는 엄마보다 더 빨리 한글을 배웠고, 찬양도 더 잘 하였다.
벵겔은 아이들로부터 이런 사실을 발견하고 아이들만을 위한 교육선교를 구상하고 이를 즉각 실천하였다. 전도부인 강세실리아는 본처전도사 강재형의 아내로 나이가 어리고 몸이 약한 관계로 직접 전도에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이원체제를 구축하여 백헬렌이 전도한 여성들과 아이들을 교회로 인도하면 강세실리아가 교육을 전담하였다. 이것이 인천 근대 여성교육의 시작이다.
처음에는 여성과 아이들을 교육하였지만 여성교육과 아동교육을 분리하고 보다 체계화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제물포여자매일학교(Chemulpo Girl’s Day School)의 시작이며 한국 최초의 매일학교가 되었다. 그 당시 남녀전용 예배당이 따로 있을 정도로 남녀유별이 엄격하게 지켜져서 먼저 여자매일학교가 설립되어 되었다.
이어 1893년 5월 남자아동을 가르치는 제물포 남자매일학교(Chemulpo Boy’s Day School)가 존스목사에 의해 제물포용동교회(현 내리교회) 안에 설립되었다. 당시 제물포에서 조선인 아동만을 위한 인천 최초의 교육기관이 되었다.
제물포 남녀 매일학교에서 영화(永化)라는 정식 교명을 사용한 것은 1898년이다. 영화 70년사(永化 七十年史)에는 용동 학교 시절 한문교사 박용래가 처음 작명하여 사용하였다고 하나, 영화(永化)라는 교명은 영명(永明), 영세(永世), 영생(永生) 등과 함께 전국 각지 매일학교에서 사용한 흔한 교명이었다.
영화여자매일학교는 제물포 용동교회(내리교회) 여성전용 예배당 내에 있었다, 1900년 웨슬리예배당 건축하면서 임시예배당으로 우각리 에즈베리목사관을 사용하였다. 이때 학교도 함께 이전하였다. 1901년 12월 용동 웨슬리예배당이 완공된 다음에도, 우각리 학교는 그대로 운영하였다. 용동과 우각리 두 개 여자매일학교를 운영하였다. 그러나 1902년 12월 갑자기 에즈베리예배당이 화재로 소각되는 일이 발생하였다. 우각리 학교도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을 때, 여선교사들은 밤샘 기도를 하면서 그동안 아동들이 열악한 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도록 하였음을 회개하고,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위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모색하였다.
1903년 1월 이런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 들은 밀러선교사 고향 독일 칼스루헤교회에서 1,000달러 지원하였다. 그래서 싸리재에 대지 120평을 매입하고 26평 적벽돌조 단층교사를 건축하였다. 그러면서 미여선교회 직영학교로 지정하고 이화학당 부속학교가 되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서양근대 교육을 실시하였다. 학교명도 영화여자소학교로 개명하였다. 이때부터 졸업생들 중 성적우수자는 이화학당에 입학하였고, 졸업 후에는 해외유학까지 가기도 하였다. 한국 최초로 해외유학을 하여 한국 최초로 정규 서양음악을 전공한 김애식(김앨리스)과 한국 최초의 여성박사 김활란이 이에 해당한다.
1909년 인천여성교육의 메카로 각광을 받으면서 200명이 넘는 여자아이를 수용할 수 있는 우각리 학교부지를 매입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이때 미국 네브라스카 사업가 콜린스가 목재회사 수익 80%를 세계 각국 선교를 위해 사용하라는 선친의 유언을 지키기 위해 1,000달러 기부금을 보내주었다. 그래서 싸리재 학교 매각대금과 인천지역 여성신도들의 자발적인 헌금으로 우각리 42번지에 지하1층, 지상 3층 연건평 212평의 최첨단의 교사를 건축하였다. 서은숙, 김애마, 김영의, 하복순 등이 우각리 교사에서 배출한 졸업생이다.
인천 근대 여성교육은 영화여자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그것을 선도한 사람은 뱅겔이었다.‘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는 그릇된 인식을 가졌던 가부장제를 혁파하고 여성도 남성만큼의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수많은 한국 여성교육의 선구자를 배출하였다.

제물포 여자 매일학교 교직원 사진-왼쪽 강세실리아. 가운데 벵겔, 오른쪽 백헬렌
1918년 혜시(惠施 Margaret Isabell Hess)교장 송별기념사진
 
 
 
1937년 겨울  영화여자보통학교 전경
 
 
 
 
1962년 김활란 박사 모교방문-다락방 전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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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희 2013-02-04 17: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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