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상태바
사회적기업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 이무열
  • 승인 2013.02.12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노트] 이무열/서울예술대 광고창작과 겸임교수, 마케팅광고협동조합 '살림' 준비위원
2.JPG
 
기업에서 마케팅의 역할은 무엇일까? 그리고 일반기업 마케팅과 사회적기업 마케팅은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를까? 사회적기업 마케팅을 이해하려면 이 질문에 대한 답부터 정리해야 한다.

마케팅관련 교육과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된 우리나라와 미국 두 나라의 마케팅 협회는 다음과 같이 마케팅 정의를 내리고 있다.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_한국마케팅협회 2002

마케팅은 시장에서의 생산, 광고, 유통, 제품의 거래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고객, 관계자, 사회 등의 다양한 기업 이해 관계자들의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Marketing is the activity, set of institutions, and processes for creating, communicating, delivering, and exchanging offerings that have value for customers, clients, partners, and society at large.
_미국마케팅협회 2007

이 정의는 마케팅의 기본 업무인 “마케팅은 생산에서 판매, 그리고 구매까지의 전체 활동 과정
이다.”라는 내용에서 출발해서 사회 및 경제환경을 반영하는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미국마케팅협회는 2007년에 이전까지는 없었던 사회적가치를 포함한 새로운 설명으로 마케팅
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 시장에서 판매(거래) 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상품화할 수 있다.
   _ 시장의 수요를 만들어 내는 고객의 요구와 사회적인 요구(Trend)를 파악한 상품을 생산하게 된다.
2. 생산된 상품의 판매를 제고 할 수 있다.
   _ 상품을 판매할 표적 고객집단을 개발한다.
   _ 상품의 가격과 판매 될 유통채널을 개발한다.
   _ 소비자 구매의 동인이 되는 제품가치를 다양한 광고(Marketing Communication)활동으로 고객에게 전달한다.
   _ 구매 이후의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충성고객으로 전환한다.
소셜마케팅(Social Marketing),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쇼퍼마케팅(Shopper Marketing) 등으로 점점 더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마케팅도 사실은 이 두 가지의 목적을 기본으로 시장에서 수요가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를 원활히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실행하는 과정일 뿐이다.

다시 정리하면 기업은 제품생산과 판매를 통한 수익창출이라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 사회적기업 마케팅은 일반기업 마케팅과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를까?

사회적기업 마케팅활동은 제품을 생산, 판매해서 수익을 발생시켜야 한다는 점에서는 일반기업의 마케팅활동과 같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기업의 원칙과 철학이 지켜져야 한다는 점에서는 일반기업의 마케팅활동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사회적기업의 마케팅을 정리하면,
1.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사회적가치가 지켜져야 한다.
2. 제품의 판매 과정에서 사회적가치가 지켜져야 한다.
3. 그리고 기업 구성원 스스로가 사회적기업 활동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정리된 내용처럼 사회적기업 마케팅은 사회적가치를 떼어놓을 수 없다. 세 번째로 정의된 “구성원 스스로가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은 노동이 시장화되는 과정이 아니라 노동이 개인의 사회성을 실현하는 과정으로 기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행복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성공한 사회적기업가들의 대부분은 스스로의 일에 행복해하고 만족하는 사람들이었다.

이러한 세가지 원칙에 충실한 사회적기업가들만이 이제까지 시장에서 없었던 공동의 가치를 실현해나가는 사회적기업이라는 새로운 기업모델을 성공시킬 수 있는 것이다.

사회적마케팅은 “사회적기업 마케팅은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제품을 생산, 유통, 판매하는 거래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기업구성원, 고객, 지역공동체 공동의 사회적가치를 준수하고 창출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부터 사회적기업마케팅은 시작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