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 버스로 한번에 갈 수 없는 도시는?
상태바
인천서 버스로 한번에 갈 수 없는 도시는?
  • 윤현위
  • 승인 2013.04.0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로 보는 인천⑤ 인천터미널과 연결되는 도시
인천사람이면 혹 인천사람이 아니더라도 인천에 오고 갈일이 있었다면 인천터미널을 한번쯤은 이용한 경험이 있었을 것이다. 인천에서 표를 사서 어디어디를 갈 수 있을까? 혹 노선이 개설되지 않은 도시는 몇 개나 될까? 본 글에서는 연결된 도시 보다는 연결되지 않은 도시에 더욱 더 집중하였다.
 
인천터미널에서 한 번에 연결되는 도시는 몇 개쯤 될까? 홈페이지에서 알아본 바에 따르면 55개의 시외버스노선과 13개의 고속버스 노선이 있다. 여객자동차운송사업법에 따르면 시외버스는 둘 혹은 둘 이상의 도시를 연결하는 정기버스를 의미하한다. 시외버스는 50km의 간격을 두고 정차할 수 있으며 전체 노선의 60%미만을 고속도로로 운행한다. 반면 고속버스는 중간에 정차하지 않고 전체 노선의 60%이상을 고속도로로 운행한다.
고속구간2.jpg
<그림 > 인천의 고속버스 운행 도시
 
먼저 고속버스노선을 살펴보자. 인천 정도의 큰 도시는 매우 많은 수의 고속버스가 연결되어 있을 것 같지만 생각보다는 적다. 인천에서 고속버스로 연결되어 있는 지역은 부산(서부산), 대구, 대전, 광주, 순천, 여수, 목포, 광양, 익산, 전주, 진주이다.
 
이번에는 연결되어 있지 않은 도시들을 살펴보자.
 
그림1.jpg
<그림 > 인천에서 버스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도시
 
인천에서 시외버스/고속버스 노선이 개통되어 있지 않은 구간은 모두 42개 지역이다. 강원도와 경상남도의 경우 각각 9개의 도시들에 노선이 개설되어 있지 않다. 경남의 김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중소규모의 도시들이다. 확언할 수는 없지만 도시 규모별로 살펴볼 때, 고속버스노선이 개통되어 있는 도시들과 버스노선이 개통되어 있지 않은 도시들과의 인적 물적 교류가 상대적으로 작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조심스레 해볼 수 있겠다.
 
수도권과의 버스노선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서울과 연결되어 있는 광역버스의 노선은 필자가 이용해본 것만도 상당수가 되는데, 실제 조사해보니 생각한 것보다 많았다. 인천-서울을 오가는 노선에 대해서는 다음편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경기도는 어떨까? 경기도랑은 대부분의 도시와 연결되어 있다. 인천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한 번에 갈 수 없는 경기도의 도시들은 하남, 의왕, 광주, 여주다.
 
그림2.jpg
<그림 > 인천과 버스노선이 개통되지 않은 경기도의 지역
 
터미널은 구월동·관교동이 현재 인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인구가 250만을 넘긴 지금 인천 북부에도 새로운 터미널을 만들고자 하는 요구가 분명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구, 계양구, 부평구 모두 자신들의 관할에 터미널을 두고 싶어할 것이다. 앞으로 인천에 계속적으로 새로운 교통시설들이 들어온다. 인천은 또 어떻게 바뀌게 될 것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