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관광단지 조성 '오리무중'
상태바
송도관광단지 조성 '오리무중'
  • 양영호 기자
  • 승인 2013.07.08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해지 기간만 1년 연장... 중고차 대체부지도 논의없어
gadfw.JPG
인천시가 최근 송도관광단지 조성 사업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할 시기(해지 기간)를 1년 연장하겠다고 발표해 주민들의 불만이 계속되고 있다. 해지기간을 1년 연장한 것에 대해서도, 송도유원지 부지에 자리잡은 중고차수출단지의 대체 부지 논의가 없는 상황에 대해 해결 방법은 없고 단지 목표만 설정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천시는 송도 경제자유구역 개발과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개최 등으로 조기개발 필요성이 대두돼 지난 2008년 1월 송도해수욕장 일대를 철거하면서 새로운 관광단지를 추진했다.
또한 시는 지난 2011년 송도유원지 개발사업을 승인받고, 2014년까지 테마파크 등을 조성해 관광단지를 조성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인천시의 재정이 좋지 못해 지금까지 사업이 표류했고 상황이 지속되자 관광단지 토지 소유자들이 인천시의 의견을 무시하고 무단으로 중고차단지를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고차 매매업체들도 기존에 이동하려는 움직임을 멈추고 송도유원지에 눌러 앉은 상태다.
법적으로 중고차단지 업체들은 지난해까지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했지만 아직까지 남아있는 상황이다. 중고차 매매업체들이 이행강제금을 물고서라도 송도 유원지 자리를 떠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인천시가 불법 중고차수출단지로 조성된 송도관광단지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달 25일 정책조정회의를 열었지만 별다른 해결 방안이 나오지 못했다. 
이번에 열린 정책조정회의에는 송도관광단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송영길 인천시장을 비롯해 고남석 연수구청장과 조명우 행정부시장 등 고위 인사들이 대부분 참석했다. 하지만 이날 회의는 별다른 대책없이 막을 내리며, 겨우 마련한 대안이 오는 10월로 끝이 나는 송도관광단지 조성사업 결정을 1년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중고차수출단지 대체부지에 대한 논의는 아예 없없다. 결국 송도관광단지 조성 사업만 일시적으로 연기하는 꼴이 된 셈이다.
또한 송도관광단지 구역 내에서 영업하고 있는 중고차 단지에 대해 시는 철거와 함께 행정대집행을 진행하기로 했다. 공공기관이 명백한 불법 영업을 관망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 만큼 오는 7월 중 시와 연수구가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인천발전연구원에서 정책과제로 수행하고 있는 송도유원지 존속, 폐지 여부 등과 개별 추진사업 진단평가, 개발방향 재정립 등 ‘송도유원지 개발방향 재정립’ 연구 역시 연기될 전망이다.
결국 송도관광단지 조성 사업 연장은 송도관광단지 4블록에 지분을 가지고 있는 인천도시공사가 2~3년 안에 400억 원의 빚더미에 내몰릴 수 있는 상황에 몰린 셈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송도관광단지에 대한 결론은 쉽게 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일단 시의 입장에서 관광단지 개발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어 이같이 연장했다”고 말했다.
결국 인근 주민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인근 지역 아파트 주민들은 차들이 내는 소음, 악취 등으로 자동차수출 업체를 이동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인근 주민들은 "중고차 수출 업체들이 중고차 야적으로 소음, 악취 등 환경악화로 피해가 크다"며 "인천시와 연구수청이 적극 나서 폐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사업시행자가 2000억원 투자자가 있다며 사업승인을 요청, 시가 승인 고시했는데 현재 목적외로 사용하고 있다"며 "당초 계획과 다른 용도로의 사용은 물론 가설건축물(컨테이너) 설치는 건축법 위반인 만큼 자진철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청장은 또 “송도관광단지 조성사업의 지연에 따라 본래 목적과는 다르게 대량으로 불법시설물을 양산하는 곳으로 전락하여 도시미관 저해 및 범죄온상 우려, 관광단지 개발무산 위기 속에 지역주민들의 집단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강력한 행정제재를 통해 인천시민의 향수가 묻어있는 유일한 관광단지였던 송도유원지에 불법 중고차 매매단지가 들어오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