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푸드마켓 추진 '무리수'
상태바
인천시 푸드마켓 추진 '무리수'
  • 이병기
  • 승인 2010.05.10 12: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각에선 "선거 겨냥", 시에선 "몰라서 하는 말"


동구 푸드마켓 1호점

취재: 이병기 기자

'선거를 겨냥한 것인가, 아니면 복지를 확대하는 개념인가?'

인천시가 추진하는 희망나눔가게(푸드마켓)를 놓고 말들이 많다.

기탁 물품도 시원치 않은데 무작정 늘리고 보자는 식에 대한 논란이다.

한편에서는 혹시 선거를 의식해 못 사는 이들에게 '퍼주기'를 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들린다.

하지만 인천시는 '복지 개념'을 모르는 사람들이 트집을 잡아 하는 말일 뿐이라고 일축한다.


인천시는 저소득층 시민들에게 무료로 일정량의 생필품을 제공하는 11곳의 희망나눔가게(푸드마켓)를 추진중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선거를 겨냥해 너무 성급하게 진행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인천시는 올해 초까지 4곳의 푸드마켓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11곳에 푸드마켓을 설치한다며 지난달까지 남동구, 서구, 동구 등 6곳에 푸드마켓을 개소했다. 이달 안에 나머지 5곳을 연다고 한다.

이로써 인천지역의 푸드마켓은 기존 강화군, 중구, 동구, 계양구에 이어 동구 1, 남구 2, 연수구 2, 남동구 2, 부평구 2, 서구 2곳 등 옹진군을 제외한 9개 기초자치단체에서 1~2곳씩 운영하게 됐다.

그러나 한 푸드마켓 관계자는 "기존에 운영되던 푸드마켓들도 기탁을 받는 물품들이 넉넉하지 못했는데, 공급 대책 마련도 없이 갑자기 11곳이나 늘어나게 되면 내년에는 문을 닫는 곳들도 생겨날 수 있다"며 볼멘 소리를 한다. 그는 또 "일반적으로 푸드마켓 개소를 위해서는 3개월 가량 준비기간이 필요하지만 이번에 설치되는 곳들은 3주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푸드마켓이 처음 문을 열 때에는 건물 임대비, 운영비와 함께 1년간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물품구입비가 지원된다. 따라서 개소 이후 1년 동안은 시민들에게 공급되는 물품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지만, 1년이 지나면 자체적으로 기탁처를 발굴하거나 광역 푸드마켓(뱅크)에서 지원하는 물품만으로 운영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런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푸드마켓 사업은 푸드뱅크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단체들이 주로 맡는다. 푸드뱅크는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직접 방문해 식료품을 전달하는 복지 서비스이고, 푸드마켓은 대상자가 직접 찾아와 필요한 생필품들을 가져가는 방식이다.

이번 인천시에서 추진중인 푸드마켓 11곳 중 6곳의 예산은 보건복지부 국가사업으로 선정돼 지원됐다. 나머지 5곳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공동모금회)에서 지정기탁을 받아 18억원을 지원받았다.

보편적으로 푸드마켓은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사회복지협회에서 위탁을 받아 심사 후 선정하고, 국비를 지원하게 된다. 그러나 올해 인천시가 추진중인 11곳의 경우 6곳은 기존 푸드뱅크나 푸드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단체인 반면, 민간자원인 공동모금회에서 지정기탁으로 선정된 5곳은 일반 교회가 운영 주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이나 사회복지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는 얘기다.

푸드마켓 관계자는 "푸드마켓은 단순히 어려운 사람들이 와서 물건을 공짜로 가져가는 곳이 아니라, 그 사람들을 돌보기 위한 공간이다"라며 "마켓 이용과 더불어 어려운 일이 생길 경우 사회복지사와 상담을 하고, 복지관 등 지역 사회복지네트워크와 결합해 고민 해결을 도와주는 '사회복지센터'라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교회의 경우 무료 급식이나 일반적인 지역 봉사활동은 진행했을지라도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든다"며 "또 예전 다른 지역 사례를 보면 푸드마켓에 공급되는 물품들이 교회 행사로 쓰이는 경우도 발생했고, 선교 활동의 일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전문성과 신뢰성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미심쩍은' 공동모금회 지정기탁

인천시가 급하게 추진하는 푸드마켓 사업에 공동모금회에서 지정기탁을 받아 교회 5곳에 지원한 과정도 석연치 않다는 얘기가 나온다.

작년 말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이 정보공개청구로 입수한 인천도시축전 입장권 기탁현황에 따르면 축전기간 23개 기업에서 6억원 가량을 공동모금회에 지정기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금은 도시축전 티켓 6만여장 구매 비용으로 쓰였으며, 업체별로 티켓 구매현황을 보면 적게는 25매부터 1만여매까지, 수십만원부터 많게는 억대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인천시가 추진하는 행사에 대해 기업들이 지정기탁으로 몰아주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여론이었다. 이번 역시 전문성과 사전 준비도 부족한 일부 단체에 예산부터 지원한 것은 미심쩍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또다른 관계자는 일반 교회의 참여도 긍정적일 수 있다는 판단을 한다.

그는 "푸드마켓 사업은 지역별 연계가 중요한데, 인천시가 추가 설치에 대한 정보 공유나 조율 없이 급박하게 진행해 선거 때문이 아니냐는 의심도 있었다"며 "그러나 갑자기 교회가 들어왔다고 해서 거부감을 느낄 필요는 없고, 교회의 민간네트워크와 기존 정부 네트워크 푸드마켓의 교류로 더 많은 시민들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긍정적이지 않냐"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인천시 푸드마켓 관계자는 "올해 초까지는 일부 지역에만 푸드마켓이 있어 지역 간 불균형을 초래한 게 사실"이라며 "모든 기초단체에 푸드마켓을 설치해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옹진군을 제외한 9개 기초단체에 마련하게 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그는 이어 "푸드마켓 운영에 필요한 기탁물품 확보를 위해 사회 전반적으로 기부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캠페인 등 다양한 방법을 구상중"이라며 "보건복지부와 민간단체 지원으로 푸드마켓 개소를 위한 자금이 마련됐으니, 조금이라도 빨리 시민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11곳의 푸트마켓 문을 여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일부에선 선거논리로 싸잡아 드는 눈으로 볼 수 있지만, 그런 식으로라면 선거때는 복지관련 업무는 손을 놓고 있어야 한다"며 "선거와 복지를 결부시키는 사람들은 복지를 모르는 사람들이고, 선거와 무관하게 가는 게 복지사회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심형진 2010-05-07 10:52:58
선거랑 상관없이 가는 게 복지라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3개월이상 걸려야 하는 과정을 3주만에 하는 것은 선거랑 관계가 있어 보인다.
부실한 준비과정은 부실한 경영을 낳게 되고
부실한 경영은 곧 복지사업의 파산으로 이어지니
늘 해야 하는 것이 복지정책이라면 제대로 준비해서 하길 바란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