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정국의 깡통주과 우량주
상태바
여름 정국의 깡통주과 우량주
  • 정영수
  • 승인 2013.08.05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칼럼] 정영수 / 프라임전략연구원 대표
갯벌.JPG
요즘 뉴스를 보면 타임머신을 타고 5공화국과 참여정부 시대로 과거로 돌아간 느낌이다. 땡전 뉴스로 희화되던 5공 시대의 뉴스 시간처럼 전두환 전 대통령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고 참여정부 인사들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름이 참여정부 시절의 뉴스 못지않게 자주 오르내린다. 현직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 보다 두 전직 대통령이 더 자주 등장하고 있는 참 재미있는 우리 정치현장이다. 전직 대통령의 이야기가 백혈병에 걸린 비밀 경호원 아들을 위해 머리를 민 부시 전 대통령처럼 훈훈한 이야기였으면 좋으련만 더운 날씨와 경제 불황에 지치고 고달픈 우리 국민들을 더욱더 힘들게 하는 두 전직 대통령의 이야기를 듣고 볼 수밖에 없는 우리의 정치 현실이 서글프기만 하다. 앞으로 언제까지 전두환, 노무현의 이름을 들어야 하는지 기약이 없을 뿐 아니라 앞으로 더 많이 얘기를 들을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다. 우리 정치 시제형은 미래형은 없고 과거형만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생각할수록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는 전 국민을 상대로 전면전을 하겠다는 생각인지, 전두환 전 대통령을 추종하는 일부 세력들은 제외하고 국민 대다수가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모르지 않을진대 변호사를 선임하고 재산 관련 쟁송을 준비한다는 얘기에 분노를 넘어 측은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측은지심도 그 대상 나름이다. 측은이라는 단어를 붙이기에도 적정하지 않은 대상과 상황이다. 더운 여름 날씨를 더 덥게 하는 여름 정국 기상도다.
NNL 논란으로 촉발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논란 역시 확전 가능성만 보이고 정리되고 안정될 것 같지 않다. NNL의 문제는 사초 폐기문제로, 국정원 대선 개입 문제는 국정조사 증인 채택문제로 일파만파 계속 확대되고 있고 브레이크 없는 벤츠처럼 질주와 가속만 남은 것 같은 느낌 역시 지울 수 없다. 새누리당 및 민주당 모두 당 대표의 파괴력이 강하지 못하고 대표의 권위가 서지 않는 현실에서 이러한 상황이 정리되기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 황우여, 김한길 두 사람 모두 자존심 상하고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현실은 현실이다. 국민 모두 시원한 소나기를 기대하겠지만 기대는 그저 기대로 끝날 참 무더운 여름 정국이다.
여름 정국의 한 축에는 한 발자국 떨어져 상황을 지켜보는 박근혜 대통령이 있다. 박근혜 대통령 입장에서는 현재의 복잡다단한 정치현실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지만 그저 지켜보는 입장이 최선이라 생각할 수 있다. 정치 현안 모두 지난 정부의 전직 대통령에 관한 사안들이고 섣불리 이러한 상황에 뛰어 들었다가 손해만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일정기간 동안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에는 큰 변화 없을 것 같다. 정치와 일정 부분 선 긋기를 하면서 북핵문제, 개성공단 문제, 외교문제, 국내경제 문제 등 산적한 국정과제에 몰입하게 될 것 같다.
 
이 같은 여름 정국에서 더 많은 고민은 새누리당에게 있을 것이다. 민주당이야 도 아니면 모 식의 전략을 구상하겠지만 새누리당은 대통령의 지지도는 60%를 상회하고 있는 반면 30% 이하에서 머물고 있거나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는 당 지지도를 반전시킬 수 없는 별다른 카드가 없는 상황에서 10월 재보선, 내년 6.4 지방선거를 준비해야하기 때문에 답답하리라 생각된다. 정치는 생물이라 어떻게 요동칠지 모르지만 현재 여름 정국에서 새누리당, 민주당은 깡통주를 걱정해야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우량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