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감 후보 6명, "수능성적 인천 최하위…공교육 강화해야"
상태바
인천시교육감 후보 6명, "수능성적 인천 최하위…공교육 강화해야"
  • master
  • 승인 2010.05.18 0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일보 정책설문 조사 결과

인천시교육감 선거는 6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당초 8명의 예비후보가 출마를 준비했으나 후보 등록일에 김용길(67) 교육소비자연맹 상임대표가 등록을 하지 않았고, 등록을 한 유병태(65) 교육위원이 17일 사퇴를 해 6명이 남았다.

이 중 진보 진영에서는 전교조 인천지부장 출신의 이청연(56) 인천시 교육위원이 인천지역 47개 시민·교육·노동 단체로 구성된 '인천교육희망 일파만파 연석회의'에 의해 단일 후보로 결정돼 뛰고 있다. 나머지 5명의 후보는 반(反)전교조 성향의 보수 진영으로 분류되는데, 단일화 작업에 실패하고 각자 등록을 했다.

이들은 지난 14일 인천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투표를 통해 6월 2일 투표용지에 이름이 실리는 순서를 결정했다. 최진성(68) 전 인천시 강화교육장, 나근형(70) 전 인천시교육감, 김실(68) 시교육위원, 권진수(58) 전 인천시 부교육감, 이청연(56) 시교육위원, 조병옥(65) 시교육위원 순이다. 교육감 후보는 정당이 없기 때문에 정당에 따른 투표 번호가 없으며, 투표용지에는 번호 없이 이 순서대로 이름이 실린다.

한편 유 후보는 17일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판 선거처럼 진흙탕같이 흘러가는 교육감 선거에 동조하는 것은 양심이 허락하지 않는다"며 후보직을 사퇴했다.



◆선거 제1 주제는 학력 향상과 공교육 강화

조선일보는 이들 후보를 상대로 모두 20개 항목의 주·객관식 설문조사를 했다.

'이번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무엇이라 보는가'가 첫 번째 질문이고 답변 항목은 ①반(反)부패, 교육비리 척결 ②반(反)전교조, 이념교육 반대 ③학력부진 문제 해소, 공교육 강화 ④입시교육 극복, 이명박 정권식 경쟁교육 반대를 들었다. 이에 대해 모두 ③번을 꼽았고, 이청연 후보만 ④번이라 답했다.

이는 최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벌인 '2010년 전국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석'에서 인천이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최하위권을 기록한 것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운영 중인 전국 단위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 대해서도 이청연 후보를 뺀 모든 후보가 찬성했는데, 이 역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이청연 후보는 "학생 전체가 아니라 일부(표본)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만으로도 충분하다"며 반대했다. 현재 지정돼 있는 외국어고의 숫자에 대해서는 3명이 "현재 그대로", 2명은 "더 늘려야 한다"고 했고, 이 후보만 "줄이거나 없애야 한다"고 답했다.

◆무상급식 "단계적으로" "빨리"

이번 선거에서 후보 대부분이 주요 공약으로 내걸고 있는 '무상급식'에 대해서는 모든 후보가 "확대해야 한다"며 원칙적으로 동의했다.

다만 그 시기에 있어 이 후보는 "시급한 정책으로 가능한 빨리, 전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답했고, 다른 후보들은 "단계적으로 무상급식 비율을 늘려가야 한다"고 했다.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학교 외부인사(교장 자격증이 있는 사람 대상)를 교장으로 맞아들이는 교장공모제(초빙형)를 전체 학교의 50% 이상 시행키로 한 방침에 대해서는 3명(최진성·나근형·권진수)이 "뜻은 좋지만 바로 50%를 시행하는 것은 심하고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이청연·조병옥 후보는 "초빙형 공모제는 지금 제도와 큰 차이가 없으니 (교장 자격증 없이도 교장이 될 수 있는) 개방형 공모와 평교사도 교장이 될 수 있는 내부형 공모제를 함께 늘려야 한다"고 답했다. 김실 후보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

◆"교원단체 명단 공개" "인권 보장"

최근 한나라당 조전혁 국회의원의 행동으로 큰 논란이 된 '교원단체 명단공개'에 대해서는 "학부모의 알권리를 위해 필요하다"는 찬성과 "교원의 개인 정보와 인권도 보장돼야 한다"는 반대가 각각 3명씩으로 엇갈렸다.

하지만 조 의원의 행동에 대해 법원이 '명단 공개 금지 가처분 결정'을 내린 뒤에도 여당 의원들이 계속 명단을 공개한 행동에 대해서는 김실 후보를 뺀 모든 후보가 "법원 결정을 존중해야 하는 만큼 옳지 않다"고 답했다.

'학생·학부모가 참여하는 교원 평가가 필요하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는 4명이 찬성하고, 2명이 반대했다. 이와 관련해 찬성한 후보들은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교원평가 방식(교사마다 평가 항목별 점수를 매기고 총점을 냄)에 대해 "교사들의 수준을 쉽게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찬성한다고 밝혔다.

반면 반대한 후보들은 "교사들 사이에 획일적인 줄세우기 경향을 불러올 수 있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