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후보들 교장공모ㆍ외고개편 찬성 많아
상태바
교육감 후보들 교장공모ㆍ외고개편 찬성 많아
  • master
  • 승인 2010.05.18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설문조사 결과

    6.2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전국 16개 시도의 교육감 선거에 나선 후보들은 무상급식 전면 실시에 과반수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총이나 전교조 소속 교사의 명단 공개, 수능성적의 학교별 공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학교별 공개 등은 반대한다는 입장이 많았고, 교장공모제 확대나 외국어고 개편 등에는 대체로 찬성했다.

   시급히 풀어야 할 현안으로는 사교육 경감, 공교육 강화, 교육비리 근절 등을 많이 꼽았다.

   연합뉴스는 교육감 선거에 나선 전국 81명의 후보 가운데 연락이 닿지 않은 유병태(인천) 후보를 제외한 80명을 상대로 이들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본후보로 등록한 직후 각종 교육현안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했다.

   18일 나온 조사분석 결과에 따르면 `초중고교 전면 무상급식에 찬성하느냐'는 질문에 60%(48명)의 후보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예산 상황에 따라 점진적 또는 단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답변은 전면 시행에 반대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서울에서는 보수 후보 6명이 반대, 진보 후보 2명은 찬성으로 극명하게 엇갈렸고, 부산·대구 등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반면 광주, 전남ㆍ북 등 호남권은 찬성하는 후보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교총ㆍ전교조 소속 교사의 명단 공개에는 55%가 반대했다. 서울에서는 무상급식 사안과는 반대로 보수 후보는 명단 공개에 모두 찬성, 진보 후보는 모두 반대 의견을 나타냈으며 다른 시도도 성향에 따라 답변이 다양했으나 충청ㆍ강원ㆍ호남권은 반대가 다수였다.

   최근 교육비리의 원인을 교육감에게 지나치게 집중된 권한으로 판단해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장공모제를 확대하고 전국 180개 지역교육청의 교육장을 공모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77.5%가 찬성했다.

   교장공모제를 늘리는 데는 찬성하지만 교육감 권한을 축소하는 것에는 반대한다거나 지역ㆍ학교 여건을 고려해 비율을 정하거나 점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조건부' 찬성 또는 반대도 상당했다.

   수능 석차나 전국적으로 치러지는 학업성취도 평가(일명 일제고사)의 결과를 학교별로 공개하는 것은 학교서열화 등을 이유로 부정적인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아 수능석차 공개는 57.5%,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공개는 55%가 반대했다.

   외국어고 개편 등 교육과학기술부가 고교체제를 손질하려는 데는 66.3%가 동의했다.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교육 현안으로는 후보 대부분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비 절감, 교육비리 척결, 교권 확보 등을 꼽았고 학력신장, 진로교육 강화, 인성교육 등을 강조하는 후보도 있었다.

   도(道) 지역 후보들은 도농 간 교육격차 해소, 교육 소외계층 교육환경 개선, 농산어촌 교육지원 특별법 제정 등을 내놓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