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산, 비타민C 풍부, 감기예방과 치료에 좋아
상태바
구연산, 비타민C 풍부, 감기예방과 치료에 좋아
  • 민후남
  • 승인 2014.01.17 11: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후남과 함께하는 차이야기] (3)유자차

유자사랑차1.jpg

김장 준비를 해놓고 해마다 준비하던 유자를 구입하지 못해 애를 쓰고 있었다. 그러던 중 남해에서 부페하시는 사장님께서 산속에 방치된 유자나무가 있다고 따보낸다는 연락을 받고 너무 감사한 마음으로 여러가지 유자차를 준비했다.


유자의 효능은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기예방과 치료에 좋다. 비타민C는 바나나의 10배, 감의 2배, 레몬의 3배 가량에 해당하는 150mg이나 들어있으며 구연산은 유자의 4% 정도나 들어있어서 감기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며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 성분이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뇌혈관장애와 고혈압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초강목에서는 중풍에도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유자로 만드는 여러가지 방법의 차


1.유자청

  베이킹 소다로 유자를 깨끗이 씻은후 물기를 제거한후 껍질만 벗겨내서 설탕과 1:0.9 정도의 비율로 버무려서 유자청이 나오면  차로 마시거나 유자소스로 드시면 좋다.


2.덖음유자차

 1)깨끗이 닦은 유자를 껍질만 준비하여 곱게 채를 썬다.

 2)팬의 온도를 올린후 김이 올라오면 덖기 시작하여 재빠르게 덖음과 식힘을 반복한다.

 3)바싹하게 마른 느낌이 나면 멈추고 차게 식힌 후 고온 덖음 후 잠재우기를 한다.


3.유자단자

 1)유자껍질을 감자칼로 벗겨내고 뚜껑을 자르고 유자속을 파낸다.

 2)유자속의 씨를 제거하고 곱게 채치고 석류를 알알이 준비하고 밤을 곱게 채썰어 준비한다.

 3)유자 뚜껑을 열고 준비한 속을 채워 넣고 삶아서 준비해놓은 명주실로 8번정도 감아준다.

 4)설탕시럽을 준비하여 식힌 후 유자단자를 병에 넣고 시럽을 부어 일주일 정도 지난후 먹는다.


4.유자사랑차(감기예방차)

 1)유자를 뚜껑을 만들어 속을 파내고 준비해 놓는다.

 2)유자속에 구기자, 오지마, 하늘타리, 생강, 대추, 목련꽃등 약성을 가진 재료로 

    겨울에 부족한 신(신장, 폐)을 보호하는 재료를 넣습니다.

 3)차 주전자에 펄펄 끓여 우려 드시면 온 집안에 유자향이 진동하며 가족 사랑하는 정성이 우러나는 차 입니다.


이 추운 겨울 늦은 시간 들어오는 가족들과 함께 마신다면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탁월한 선택일 것이다.



유자청차.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귀주 2014-01-20 14:52:11
많은것을 보고 배워갑니다.유자의 효능이 이렇게 대단한줄 처음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