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대우푸르지오 철근 부실의혹 국회로
상태바
청라 대우푸르지오 철근 부실의혹 국회로
  • 관리자
  • 승인 2014.02.23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자 등 국회에 청원

청라국제도시 대우푸르지오 아파트 철근 부실시공 의혹이 국회에서 다뤄진다고 문병호 국회의원이 23일 밝혔다.

청라국제도시 대우푸르지오 아파트 수분양자 및 가족 294명(대표 김상일)은 지난 2월19일 민주당 문병호 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 인천 부평갑) 소개로 청라국제도시 대우푸르지오 아파트 철근 부실시공의혹 조사촉구에 관한 청원을 국회에 접수했다.


청원인들은 대우아파트 철근 부실시공의혹을 국회에서 철저히 조사해줄 것을 탄원했고, 문 의원은 자신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청원심사소위에서 다뤄보자고 제시한 바 있다.

청라국제도시 대우푸르지오 아파트는 지진, 강풍 등에 대비한 구조물의 안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철근이 광범위하게 부실시공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청라 대우아파트는 4개동 751가구 모두 50층이 넘고 높이 180미터에 육박하는 초고층으로 지어졌다.


2012년 9월 주민들이 대우건설 하청업체 철근 반장으로부터 부실시공 제보를 받고 부실시공 의혹은 일부 사실을 밝혀냈다. 2013년 3월 철근 부실시공 의혹이 제기된 인방보 및 특수전단벽 총 592여개소 중 4개소에 대해 샘플 콘크리트 파취 조사를 해보니, 4개소 모두 최대 50% 대각철근 누락, 크로스타이 절단 등 철근 부실시공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청원인들은 샘플 아파트에서 철근 부실시공이 드러나고 광범위한 추가 철근 부실시공이 예견됨에도 불구하고, 관리감독청인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대우푸르지오 아파트 전체에 대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사용승인 처분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대우건설은 설계도서대로 적합하게 시공했다고 주장하고 있고, 감리자 역시 대우건설이 설계도서대로 적합하게 시공한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인천경제자유구역청도 시공사와 감리자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다.

반면, 청원인들은 청라국제도시 대우푸르지오 아파트 부실시공 의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달린 문제이니만큼,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나머지 588개소도 추가로 조사되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또, 감리자의 부실 감리 의혹이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추가조사를 하지 않고 사용승인 처분을 내린 경위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문 의원은 “안전불감증과 규제미비로 최근 경주 마우나리조트 체육관 지붕이 무너져 대학생 등 10명이 사망하고 100여명이 중경상을 입는 대형사고가 발생했다”며, “철근 부실시공으로 생명과 안전이 심각하게 우려된다는 청라 대우아파트 주민들의 문제제기에 합리성이 있는 만큼, 추가조사가 관철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일부 청원인들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사용 승인 처분에도 불구하고 철근 부실시공에 따른 염려로 아파트에 입주하지 못하고 전세나 친척집 등을 전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