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변호사', 인권옹호 사회정의를 실현하다
상태바
'청년변호사', 인권옹호 사회정의를 실현하다
  • 송정로 기자
  • 승인 2014.03.01 06: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이 만난 사람] 김재용 / 변호사

1393554448117.jpg


지난 2006년, 마흔여섯 최고령으로 사법고시에 합격해 화제를 모았던, 김재용(54·법률사무소 가람) 변호사가 지난 2월 24일 대한변호사협회가 주관하는 ‘청년변호사상’을 수상했다.

나이와 상관없이 연수원 기수로 계산하고, 변호사 자격 취득 후 5년까지를 일반적으로 청년변호사로 칭하는데, 그가 2009년 2월 변호사를 개업하였으니, 비록 50대 중반이지만 ‘청년’ 변호사 축에 끼는 것이 맞다.


‘청년변호사상’은 변협이 그해 ‘인권 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이라는 변호사의 공익적 사명을 충실히 수행한 변호사를 선정해 수상하는 상이다. 올해는 전국에서 8명의 청년변호사가 청년변호사상을 수상했다. 서울 2명, 인천 1명, 그리고 각 지방변협 소속에서 5명이 수상했다. 김 변호사는 그간 젊게 ‘공익적’ 사회생활을 해왔으니 젊은 변호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난 5년간의 변호사 생활도 실제 ‘인권옹호’와 ‘사회정의’를 실현한다는 청년변호사상의 취지와도 딱 어울려 수상한 것도 맞다.


김 변호사는 전남대 철학과 졸업하고, 고려대 대학원 철학과를 수료한 후 1986년 부평에서 노동운동을 시작했다. 1990년대 중반까지 노동, 사회운동을 해오다 1999년 뒤늦게 사법시험에 도전하여 7년만에 합격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사법시험에 도전하기 전까지 그는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 활동(1988~1989), 인천지역사회운동연합 부의장(1990~1992), 인천민족민주운동연합 정책실장(1990~1991), 북구청 세무비리규탄 시민대책위원회 실무간사(1994), 부평시민모임 총무(1995) 등 시민사회 운동을 일선에서 두루 거친 착실한 활동가였다.


사법고시에 합격한 이후에도 그는 변치않고 인천지역에서 국가인권위 활동과 함께 공익활동을 활발히 전개해왔다. 북한이탈주민법률지원변호사단, 부평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자문변호사, 대한변협 인권위 소속 장애인인권소위원회 활동, 대한가정법률복지상담원 강화서인천지부 자문변호사, 인천시 장애인볼링협회장,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인천지부 고문변호사 등등이 그의 현재 직함이다.


김 변호사는 특히 장애인 인권에 대한 관심이 많다. 그 중에서도 지적장애, 발달장애인의 경우 교육, 취업, 결혼, 사회활동 등에 있어 가장 취약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그들의 인권향상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그의 아들이 지적장애인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는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발달장애인법(발달장애인 지원 및 권리보장에 관한 법률)] 제정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2014년 1월까지가 변호사 5년차인데, 이렇게 영광된 상을 받게 되어 기쁘고, 그 동안 미흡하나마 공익활동을 수행한 데 대한 격려의 상이라 생각하며, 앞으로도 인권옹호와 공익활동을 계속하려 합니다.” 청년변호사상 수상의 변이다.


김변호사는 작년 3월부터 민주당 인천 남구갑(주안, 도화동) 지역위원장을 맡아 정치에 뜻을 두게되었다.

그는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에 관심을 갖고 있던 중,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장애인(특히 지적장애, 발달장애)을 위한 법률 제정과 정치권의 변화에 있다고 생각한 것이 계기가 됐다고 설명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경제 규모로는 대단히 비약적으로 발전했지만, 무엇보다 재벌 중심의 경제구조가 고착화되어 점점 더 사회양극화가 심해지고 있으며, 특히 비정규직의 문제가 심각합니다. 더욱이 백년대계라는 교육현장에서 조차 비정규직이 심각한 것은 큰 문제입니다. 전반적으로 사회적 약자,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에 대한 인식과 배려가 부족합니다”라는 것이 정치인으로서 그가 바라보는 우리의 사회 현실이다.


정치인이자, 법조인으로 그는 우리 사회에 아직도 이에대한 법적,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하며, 여럿이 함께가는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1393554406588.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ehtlfdl 2014-03-01 20:32:17
축하드립니다 멋지시네요^^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