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 백지화에 나서라"
상태바
"인천시는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 백지화에 나서라"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4.07.01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공동성명, "인천시민 식수염 오염사업" 불가 천명

인천의 대표적 환경단체들이 인천시민의 식수원을 오염시키는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에 대해 인천시가 백지화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은 6월 30일 공동성명을 내고, 지난 6월 26일,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기습 상정된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일명 구리월드디자인시티조성사업)에 대해 인천시가 백지화를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구리친수구역 조성사업이 상수원과 식수원보호를 목적으로 지정된 한강변 개발제한구역을 전면적으로 해제하여 개발하는 것으로 3백만 인천시민을 비롯한 2천5백만 수도권 시민들의 생명수를 위협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규정했다.

구리월드디자인시티(Guri World Design City: GWDC) 조성사업이라 불리는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은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 일원 그린벨트 172만1000㎡(약 52만평)에 총사업비 10조원을 들여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 국제기업유치, 상설전시관과 국제컨벤션센터 등 상업, 산업, 주거시설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2013년 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동의한 후 2013년 12월과 2014년 2월 국토부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하였으나 보완 재심의가 결정된 바 있다. 국토부는 서울시와 환경단체들의 우려와 반대가 거세지자 논란이 충분히 해소되기 전에는 논의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었다. 그러나 지난 6월 28일 기습적으로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다시 상정돼 환경단체들이 적극적인 반대운동에 재차 나선 것이다.


환경단체들은 이 사업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해당부지가 그린벨트지역이며 상수원보호구역으로부터 직선거리로 불과 550m에 위치한 지역이라는 점을 꼽고 있다. 상수원보호구역 아래로는 암사, 구의, 자양, 일산, 성남, 풍납 취수장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 곳 취수장에서 취수한 물은 인천과 서울 등의 천만명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풍납취수장에서 취수한 물은 인천의 부평정수장과 공촌정수장을 거쳐 부평,계양,서구 등 150만명이 넘는 인천시민들에게 공급되고 있어, 결국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은 인천시민 절반의 식수원을 오염시킬 우려가 높은 사업이라는 입장이다.

환경단체들은 또한 이곳이 친수구역특별법에 의해 개발된다면 지금까지고 더 강력한 규제를 받고 있는 팔당댐 상류의 지자체와 주민들의 개발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점도 우려하고 있다. 결국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이 추진된다면 팔당상수원까지 위협하게 돼 수도권 시민 2천5백만명의 생명수의 오염을 가져올 것이라는 주장이다.

현재 인천 등 수도권 시민들은 톤당 170원씩 물이용부담금을 내고 있다. 그동안 이 돈으로 한강수계상수원 수질개선을 위해 매년 5천억원이 넘는 한강수계관리기금을 조성하여 토지 매수와 수변녹지 조성관리, 주민지원사업 등에 사용해왔다. 구리시도 매년 100억원(2012년 157억원) 규모의 수질개선사업 비용을 지원받아 왔다. 

이와 관련해 인천녹색연합 장정구 사무처장은 "도시확장과 개발을 막고 개발제한구역유지로 완충기능을 갖는 것이 상수원보호를 위한 국가정책이었다. 그동안 상류의 주민들은 생업을 포기하면서까지 한강 식수원을 보호해야 했고 하류의 주민들은 막대한 물이용부담금을 내야 했다"고 전제하고, 만약 구리친수구역개발이 추진된다면, "이는 국가수질관리정책의 기반을 송두리째 뒤엎어버리는 사업이며, 주민들의 국가에 대한 불신만 키우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 2월 10일, 인천지역의 28개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하여 서울,경기지역 77개 단체들은 ‘구리친수구역 조성사업 백지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연대운동을 전개해왔다. 서울특별시도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환경단체들은 이제 인천시의 분명한 입장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7월 1일 취임식을 갖고 민선6기 시정에 나서는 유정복 시장이 이 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과 행정력을 보일지 주목된다.  서구 쓰레기매립지 사용기간 종료 문제와 함께 지자체가 입장 차이가 가질 수밖에 없는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에 대해 유 시장이 어떤 입장과 행정적 대처를 보여주느냐에 따라, 취임 초기 유정복 시정의 시험대로 작용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