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인천본부, 공항공사 규탄 총력결의대회 개최
상태바
민주노총인천본부, 공항공사 규탄 총력결의대회 개최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4.07.17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오전 10시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지난해 11월 11일에 있었던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조의 '하루파업' 집회장면

민주노총인천본부(이하 ‘본부’)는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지부장(이하 ‘지부’)에 대한 인천공항공사의 표적해고와 단협승계 거부, 용역쪼개기 등 노조탄압을 규탄하기 위해 7월 19일 오전10시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인천지역 총력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부는 지난 7월 1일 용역업체 재계약 과정에서 발생한 보안경비 신규 용역업체의 조성덕 지부장 해고와 노동조합의 단체협약 승계 거부를 규탄하며 매일 1인 시위와 선전전, 용역업체(삼구INC, 서운STC) 본사 앞 집회를 진행해왔다.
 
민주노동은 조성덕 지부장 해고의 원인제공자는 인천공항공사라고 규정하고 있다. 용역업체는 조 지부장의 해고사유 중 하나로 ‘기존 용역업체의 본사 소속’이라는 것을 들고 있다.  그런데 이는 조 지부장이 2009년 1차 해고 복직 당시 인천공항공사는 불명확한 이유로 공항 출입증 발급을 두 차례나 거부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다.

당시 공사의 출입증 발급거부 때문에 지부장은 현장으로 복귀하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용역업체 본사 소속으로 복직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출입증은 공항 근무의 필수적인 요건임에도 불구하고 임시 출입증으로 업무를 보던 지부장에 대해 인천공항공사는 작년 12월 파업과정에서 임시출입증 발급마저도 거부했고 이번 표적사정에 이용됐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본부는 인천공항 용역업체 재계약 과정에서 민주노조가 있는 업체를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해고와 단협 승계 거부, 용역쪼개기는 명백한 노조탄압이라고 규정하고 지난 5일과 9일에 열린 지부 주최의 집중집회에 이어 19일 본부가 주최하는 총력 결의대회를 개최해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을 인천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공항의 비정규직 비율은 무려 87%에 이른다. 본부는 구성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대변하는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은 세계1위의 공항이 보여주기엔 부끄러운 행동이라고 총력 결의대회를 통해 알려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