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 생활지원금 받은 공익제보자 이상돈 씨
상태바
민주화운동 생활지원금 받은 공익제보자 이상돈 씨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4.08.14 0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익제보가 보장받는 사회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

인천민주평화인권센터에 사료를 기증하고 있는 이상돈 씨(왼쪽에서 두번째)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이사장 양승조)와 인천민주평화인권센터(센터장 조성혜)는 지난 8월 12일 부개동 성당에서 민주화운동 관련자 생활지원금 및 장학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인천테크노파크(이하 '인천TP') 해직자 이상돈 씨를 민주화운동 관련자 생활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돼 일백오십(1,500,000)원이 지원됐다.

 

이씨는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이하 '한총련') 중앙조직 구성원으로 1995년에 광주 5월 학살자 전?노 사법처리 투쟁과 평화통일 운동을 주도하였으며 정권의 97년 한총련 탈퇴 및 준법서약서 제출요구를 양심에 따라 거부한 바 있다. 이후 1998년 3월 대통령에 의한 특별사면 복권되었으며 2006년 7월 민주화운동관련자로 인정(제749호,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됐다.

 

이씨는 2009년 인천TP 입사와 함께 인천으로 이사하였으나 2009년 11월부터 2010년 5월까지 인천TP로부터 “해고-복직-보직해임 및 대기-임금삭감-재해고-형사고소 등”을 당했다. 이씨는 재직 중 내부비리를 감독기관 신고 및 방송·언론에 공익제보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1년 ‘UN이 정한 세계 반부패의 날’에 시사in 주진우 기자 등과 함께 11회 투명사회상(국제투명성기구 한국본부)을 수상하는 등 우리 사회 주요 공익제보자로 인정받고 있으며 인천광역시 시민감사관, 인천시교육청 시민감사관 등 부패방지 및 청렴 분야에서 지속적인 활동을 해오고 있다.

 

두 기관으로부터 민주화운동 관련자 생활지원금을 받은 이씨는 “공익제보자를 보호하지 않고 우리사회가 부정부패 없이 투명해지길 바라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하고, "공기관 등에서 공익제보자에 대한 조직적인 탄압이 구성원 간에 조직을 위하는 면죄부로 인식되는 침묵의 카르텔을 깨는 것 또한 민주주의 저항세력을 넘어 우리사회의 완성된 민주주의를 향해가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익제보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져 우리 사회가 보다 투명한 사회로 발전하는 데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하면서, "민주화운동관련자 생활지원금 전액은 투쟁 기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