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구성원들, “국가에서 대학 운영비 지원하라”
상태바
인천대 구성원들, “국가에서 대학 운영비 지원하라”
  • 김선경 기자
  • 승인 2015.05.0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우여 장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성토
인천대학교 관계자들이 7일 오전 황우여 교육부 장관 사무실 앞에서 "황우여 장관이 약속한대로 '국립' 인천대에 책임을 다하라"는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사진출처:인천대학교 총학생회)
 
인천대학교 교수협의회, 노동조합, 총학생회, 총동문회로 구성된 대학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가 교육부에게 법인 국립대인 인천대에 국비를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대 구성원들의 연합 공동대책기구인 협의회는 7일 연수구 옥련동 황우여 교육부 장관 사무실 앞에서 국비 지원 운영비 확보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대학교는 2013년 국립대로 전환하면서 국비 지원도 약속받지 못한 채 총장 직선제 삭제, 이사회 내부인사 축소, 구성원 의결기구 참여 배제 등 반쪽짜리 법인 국립대로 전락했다”며 “대학교가 빚을 내며 운영하는 상황에도 교육부는 2006년 양해각서를 핑계로 운영비 지원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06년 인천시와 교육부가 체결한 ‘인천대 국립대학 특수법인 양해각서’에 따르면, 인천대는 법인 국립대를 진행한 후 5년간 인천시로부터 운영비를 받기로 되어있고 5년이 지난 2018년부터는 교육부로부터 운영비를 지원받기로 약속받았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현재 300억 원의 운영비를 빚을 내며 인천대에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공문으로만 약속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협의회는 이런 상황이 불안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협의회는 “황 장관이 2013년 국립대 전환 후 포럼자리에서 ‘내년부터 인천대에 연간 500억 원에서 1천억 원 규모의 국비가 지원될 것’이라고 발언했었으나 실제로 받은 운영비는 하나도 없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은 “2011년 황 장관이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일 때 ‘시가 아닌 국가에서 운영비를 지원해주는 것이 당연한 의무’라고 발언했었으나, 지난달 18일 황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운영비는 시에게서 받는 것이 최선이며 교육부에서는 사업비만을 지원하겠다’라며 말을 바꾸는 등 대학 운영비를 보장해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지난 4월 인천대에서 진행한 ‘국가 운영비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동의한 3천 395명의 서명지를 황 장관 사무실에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