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시민단체, 일본 교과서 왜곡 대응에 인천시 협조 요청
상태바
한·일 시민단체, 일본 교과서 왜곡 대응에 인천시 협조 요청
  • 김선경 기자
  • 승인 2015.05.1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문제 있는 교과서 채택 시 대응방안 검토할 것”


‘아시아 평화와 역사교육연대’와 ‘요코하마 교과서 채택 연락회’의 회원 5명이 11일 인천시를 방문해 일본 내 중학교 교과서 선정 시 올바른 역사인식에 기초한 교과서를 채택하도록 지자체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인천시는 “최근 일본 내 보수화 및 우경화 움직임에 따라 독도의 영유권 주장 강화 및 일본군 위안부 불인정 등 역사왜곡이 심각해져가는 가운데, 일본 내에서 4년마다 이뤄지는 중학교 교과서 선정을 앞두고, 올바른 역사인식에 기초한 교과서를 채택하도록 운동을 벌이고 있는 한·일 시민단체가 11일 인천시를 방문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고 11일 밝혔다.
 
한·일 역사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두 나라간 교류를 해오고 있는 단체의 회원들은 일본 요코하마와 2009년부터 우호도시 관계를 체결하고 직원 상호파견과 청소년 축구교류사업 추진하는 등 활발한 교류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는 인천시에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 이번에 방문하게 됐다.
 
두 단체 회원들은 5월 11일 배국환 인천시 경제부시장을 면담한데 이어 5월 12일에는 노경수 시의회 의장과 이청연 시 교육감을 차례로 면담할 예정이다.
 
이날 인천시를 방문한 시민단체 ‘아시아 평화와 역사교육연대’는 2001년부터 14년간 일본의 역사왜곡을 바로 잡기 위해 활동해왔다. 또한 ‘요코하마 교과서 채택 연락회’는 2009년 요코하마시 교육위원회가 역사 왜곡 교과서인 ‘자유사’역사 교과서가 채택하는 것을 반대하고 교과서 문제를 전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개인과 초당파 시민단체로서 결성했다.
 
시 관계자는 “자라나는 어린 세대가 마땅히 올바른 역사인식에 기초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데 시민단체와 인식을 같이 하고, 양 국과 양 시의 평화 우호적인 발전과 파트너십을 위해 올해도 교과서의 선정과 관련해 문제 있는 교과서가 선정되지 않도록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대응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