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학교 결핵 감염사태 확대 불러온 안전불감증
상태바
인천 중학교 결핵 감염사태 확대 불러온 안전불감증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5.05.1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관석 의원, 학교와 교육청의 늑장대처 문제점 지적
OBS뉴스 캡쳐 화면
 
인천 연수구 소재 중학교에서 교사 2명을 포함해 103명의 집단 결핵 감염사태가 발생해 지난 8일부터 임시 휴업에 들어간 가운데 지난 주말 사이에 12명이 추가 감염된 사실이 밝혀져 철저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인천시교육청이 11일 오후 발표한 결핵환자 발생수 조사에 따르면, 잠복 결핵환자 1명이 활동성 폐결핵 환자로 판명돼 최종 11명으로 늘어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국회의원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사태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는 한편, 교육현장의 안전불감증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에서 배포한 ‘감염병 예방 관리매뉴얼’에 따르면 감염병 증상을 보이는 학생을 발견하면 확진 여부가 판정될 때까지 등교 중지를 내려야 한다. 하지만 이번 인천 중학교는 최초 결핵 증상을 나타낸 학생이 병원에 입원하고 확진 결과를 받고 나서야 등교중지 조치를 취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지난 3월 26일 첫 감염자가 발생한 이후 피부반응검사 및 엑스선 검사를 실시한 결과 87명에서 결핵 양성반응이 나타났는데도 인천시교육청은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이 없다는 이유로 휴업 결정을 미뤄, 결국 지난 7일 보건 당국으로부터 3학년 학생과 교사 8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자 휴업 결정을 뒤늦게 내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휴업 조치만 빨리 내렸어도 결핵 전염을 초기에 막을 수 있었다”며 “지금까지 감염된 학생 109명, 교사 6명은 안전불감증에 희생된 피해자”라고 밝혔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결핵을 후진국의 질병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나라가 OECD 가입국 중 결핵 발생률이 가장 높은 나라”라면서 “보건 당국은 더 이상의 감염이 없도록 치료에 만전을 기하고 교육 당국은 학생 안전을 우선시해 매뉴얼 점검 및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