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검단 중앙대 캠퍼스타운 무산 뒤늦게 밝혀
상태바
인천시, 검단 중앙대 캠퍼스타운 무산 뒤늦게 밝혀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5.05.13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도시기본계획에 시가화용지로 반영해 다른 앵커시설 찾겠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013년 5월 중앙대와 체결한 『중앙대학교 인천캠퍼스 및 캠퍼스타운 건립을 위한 기본협약서』의 효력기간이 더 이상의 연기 없이 5월 13일로 종료됐다고 뒤늦게 밝혔다. 

중앙대학교 유치사업은 검단신도시 인근 부지 995,781㎡ 규모에 대학, 대학병원, 주상복합, 상업·연구시설 및 공공시설을 포함한 캠퍼스타운을 건립하는 내용이었다. 이 사업은 인천도시공사에서 조성한 가처분용지를 복합개발시행자(SPC)가 매입한 뒤, 중앙대에 대학부지를 저렴하게 공급하고 수익금 일부를 캠퍼스 건립비로 투자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

그동안 인천시와 중앙대측은 사업 성공을 위해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국내 39개 건설업체 방문 및 사업성 검토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 그러나, 기존의 협약내용으로는 기업이 원하는 만큼의 수익구조를 만들기 어려운 상황인데다, 최근 중앙대측에서 기본협약을 연기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명해 옴에 따라 결국 무산 절차를 밟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현재 진행 중인 검단신도시와 연계해 타 대학 등 대체 앵커시설 찾기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중앙대 예정부지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성장관리권역으로 산업대학, 전문대학 등의 신설이 가능하고, 수도권 내에서 대학교 이전이 가능한 지역이다.

또한, 한강신도시보다 서울이 더 가깝고 김포공항에서 15분, 인천공항에서 30~40분이면 도달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과 검단신도시가 개발되면 도시철도 1호선 및 광역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앵커시설 유치에 유리하고, 최근 부동산 경기 회복세에 따라 국내 기업들로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우선 이 지역을 앵커시설 유치가 가능하도록 2030 인천도시기본계획에 시가화예정용지 및 인구계획 등을 반영할 계획”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용역 등을 통해 사업성 등을 분석하고 본격적인 유치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