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전시에 복사된 그림, 실사출력물이 걸렸다
상태바
특별전시에 복사된 그림, 실사출력물이 걸렸다
  • 강영희 임시기자단
  • 승인 2015.06.16 18:20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개항장 근대역사체험관 개관 특별전에...




“인천in에 기사 쓰시죠?”
 

16일 오후 4시쯤, 흥분된 목소리로 제보를 하려고 한다며 연락이 왔다. 제보의 요지는 인천시 중구 한중문화원 옆에 인천개항장 근대역사체험관이 개관기념 특별전을 진행하고 있는데, 여기 2013년 12월 한중문화회관서 전시되었던 그림이 원화도 아니고 복사-실사출력된 것이 원화인 양 액자에 유리까지 끼워져 전시되고 있다는 거였다.

 

인천예총 회장 김재열 작가의 <개항장 인천의 풍광>전이다. 중구청의 적지 않은 지원을 받아 전시된 작품이 겨우 실사출력-복사된 인쇄물이다. 디지털 아트도 아니고 수채화의 정체성을 벗어난 이런 일이 왜 일어났는지 너무 화가 난다는 거였다.


 

“원화가 아니네요?”

“장소가 좁아서 축소된 복사물을 걸게 되었어요,”

 

중구청 담당자는 많은 사람들에게 개항장 풍광을 보여주려는 취지였고, 작가는 많은 풍광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원화가 아닌 축소된 복사물을 걸기도 한다고 해서 추진하게 되었다고 했다. 적지 않은 비용(공개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제보자의 요청이 있었다.)을 들였는데 기껏 복사된 그림이 들어있는 액자는 좀 아니지 않은가 했더니 9월까지 공급되어야 하는 도록이 있어서 그렇다고 했다. 복사물의 도록? 기자의 상식으로는 이해되지 않는다.

 

작가란 무엇인가?

 

5미터가 넘는 원화를 포함 그림의 크기가 커서 축소 출력된 그림을 걸게 되었다는 전시의 실체. 이건 컴퓨터의 작품일까? 사진기의 작품일까? 작가의 작품일까? 수채화로 그려진 작품이 고작 복사판이 전시된 이 전시의 아이러니.

그저 개항장 인천의 풍광을 보는 것이면 수채화가 아니어도 되는 것 아닌가? 그것이 작가의 수채화인 이유는 무엇일까? 수채화를 복사 출력한 작가의 철학은 어디에 있는 걸까?

 

인천 미술계의 수준이 이것인지, 새로운 예술 영역을 개척한 것인지 알 수 없다. 다만 원화가 있는 수채화가 이렇게 사진으로 찍어 실사출력해서 걸 수도 있다는 사실이 놀랍다. 심지어 개관전 첫 초대작가의 작품이 그렇다.

 

“정말, 그래도 되는 거예요?” 기자도 묻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광객 2015-06-22 12:28:12
훌륭한 기사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모처럼 휴일 찾아보았는데 기분이 상했지만
앞으로 관계자들이 반면교사 삼아 이런 일이 없길 바랍니다.
인천의 맨 얼굴이 거짓 포장이 되면 안 되겠죠ㅎㅎ

정운영 2015-06-18 21:04:42
출력물이라고 알려줘야하는게 관람객에대한 예의라고 생각됩니다.

보러가지 않길 잘했네요. 직접보면 더 황당할듯..

좋은기사 감사합니다.


문선생 2015-06-18 16:29:20
음... 애초부터 '출력물 전시'를 기획한 것이 아니라 개항장의 모습을 '수채화'로 표현한 작품들을 전시하겠노라는 전시 취지가 시민들에게 공표되었다면, 이런 종류의 전시는 분명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전시 주관 관청인 중구청이 처음부터 이러한 점(출력물로 실재 작품을 대체하는 것과 이전에 이미 관람객들에게 전시된 적이 있던 작품을 다시 전시하는 것 등등)을 염두에 두고 전시를 기획한 것이라면, 다시 또 탁상행정 혹은 예산 낭비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을 것입니다. 김재열 회장의 명망성을 고려할 때 단지 1~2백만 원 정도의 예산으로 이번 전시가 기획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천만 단위의 예산이 들어갔을 텐데, 결국 시민들은 수천만 원의 혈세와 맞바꾼 실체 없는 출력물을 '예술작품'이라고 주장하는 희한한 전시를 보고 있는 것이겠지요. 진영과 입장의 차이를 막론하고 이건 인천미술계, 더 나아가 인천의 문화예술계의 현 수준을 드러내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인천인 2015-06-18 09:00:13
강영희임시기자님 기사를 쓰실꺼면 제대로 모든걸 잘알고쓰셔야 하겠습니다 원화. 판화. 출력물.이 무언지 구분 못 하면서 출력물이라. 좀 알아야할께 많으십니다.

소심맨 2015-06-18 07:13:07
헐.... 게다가 이 작가분은 인천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인천광역시 회장이네요.... 이 작가분 이런 인천예총회장을 하시는 분이 이러면 절대 않돼죠. 후배들 보기 쪽팔리지도 않나보네요... 인천의 예술 수준이 이정도?????? 인가요??????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