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비안전본부 국가적 재난에 대응하려면 인천에 있어야"
상태바
"해양경비안전본부 국가적 재난에 대응하려면 인천에 있어야"
  • 양영호 객원기자
  • 승인 2015.09.1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실련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 세종시 이전 반대'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해양경비안전본부>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하고 있는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이 정부에서 거론되자 인천 시민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경실련은 14일 논평을 내고 "국민안전처가 세종시로 이전하면서 해양본부도 함께 이전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런 조치는 해양경찰의 현장대응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한 국가안전처의 5대 전략과도 배치됨은 물론 중국어선 불법조업과 서해교전 빈발 등 인천의 지정학적인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처사다"고 지적했다.

현재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해경본부는 국민안전처 소속으로, 현재 동해·서해·남해·중부·제주 등 5개 지방본부와 17개 해양경비안전서를 지휘하고 있다.

인천경실련은 이어 "국가안전처의 주요업무인 해상관제는 권역별로 배치된 VTS센터를 거점으로 이루어지지만 이를 전반적으로 컨트롤하는 타워는 해양경비안전본부은 현장에 전진 배치되어야한다"면서 "해경본부의 세종시 이전 방침을 즉각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인천은 서해 5도에 중국어선이 불법조업을 벌여 몸살을 앓고 있다. 이는 우리 해양영토에 대한 침공이지만 군사적 충돌을 피하려면 해경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크다. 배타적 경제수역(EEZ) 문제를 합리적으로 푸는 열쇠“라면서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이전 문제는 국민안전은 물론 우리 해양영토 수호와도 직결된 사안이기에 인천에 존속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행정자치부는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계획을 행정예고하고 14∼21일 전자공청회를 열어 여론을 수렴할 계획이다.

서울정부청사에 있는 국민안전처는 이르면 12월 중 세종시 이전이 유력하지만 인천에 있는 해경본부의 세종시 이전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해경 내부에서는 당장 세종시 이전이 확정되더라도 종합상황실 시스템을 옮겨 구축하는 데 수개월가량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이전은 내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송도 청사에는 해양경비안전국·해양장비기술국·해양오염방제국 등 3개국 14개 과 280명이 근무하고 있다.

해경은 2000년에도 각급 정부기관이 밀집한 대전으로 이전을 추진하다가 인천 정치권과 시민단체 반대에 부딪혀 인천에 남았다.

해경본부 관계자는 "여수 해양경비안전교육원, 부산의 해양경비안전정비창과 중앙해양특수구조단은 현 위치에 잔류하는 것으로 정리됐지만 송도 본부는 이전과 관련해 확정된 것이 없다"며 "우리도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