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업무추진비 놓고 박남춘 의원과 격돌
상태바
유정복 인천시장 업무추진비 놓고 박남춘 의원과 격돌
  • 양영호 객원기자
  • 승인 2015.09.2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국장 현장 박남춘 의원 유 시장 저격수로 나서


<21일 열린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이 선서를 하고 있다(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의 업무추진비를 놓고 이미 공세를 펼친 박남춘 의원과 유 시장이 국정감사 현장에서도 업무추진비를 놓고 또다시 맞붙었다.

 

21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인천시 국감에서 박남춘 의원은 유 시장의 업무추진비에 대한 공격의 고비를 늦추지 않았다.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인천시청에서 시작한 국감에서 박남춘 의원은 “지난 3일 재정난으로 인천시 하위직 공무원들은 각종 수당을 삭감하는 등 허리띠를 졸라매는 반면 유 시장을 비롯한 고위 공무원들은 업무추진비를 ‘펑펑’ 썼다”고 지적했다.

 

또한 “자료를 찾아보니 유 시장 취임 후 1년 동안 인천시의 기관운영업무추진비 공개액과 사용액이 차이가 난다”면서 “시책추진비 2억902만원과 기관운영비 1억6161만원을 합하면 3억7063만원에 이르지만 이를 축소 발표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유 시장은 “업무추진비, 시책추진비 등 요구자료를 모두 제출했는데 박 의원이 시책추진비만 따로 빼 발표한 것 가 아니냐”며 “업무추진비를 펑펑 썼다는 것은 관련 자료를 보냈음에도 박 의원이 일부만 발췌해 보도자료를 내면서 나온 얘기”라고 반박했다.

 

이어진 업무추진비 사용처와 관련,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의 질문에 유시장은 작심한 듯 답변을 쏟아냈다.

 

그는 업무추진비 중 시책추진비를 고려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기관운영비만 계산한 결과라는 새누리당 의원 주장에 동조하면서 "작년 아시안게임 개최 등 수많은 국제행사가 있었지만 같은 기간을 비교하면 전임 시장보다 훨씬 덜 썼다"고 강조했다.

 

또 지방선거를 앞둔 작년 상반기 송영길 전 시장의 업무추진비 지출내역에 대한 질문에는 "송 시장은 작년 상반기 4천540만원의 현금을 사용했는데 동주민센터 93곳, 시 산하 사업소 125곳에 보통 30만원씩 현금으로 지급했다"고 공개했다.

 

유 시장은 "제 업무추진비 중 올 상반기 현금 사용액은 1천775만원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시장 업무추진비는 행정자치부 지침이 있고 시의회 감시도 있기 때문에 전임 시장보다 갑자기 많은 액수를 사용할 수도 없다"며 "박 의원은 '업무추진비를 펑펑 썼다'는 보도자료를 낸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시인해야 한다"고 반발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박 의원도 물러서지 않고 공세를 이어갔다.

 

박 의원은 "저도 사무관 시절 예산계장을 했고 과장 때 기획예산담당관을 했는데 업무추진비 산정방식을 모를 것 같느냐"며 "업무추진비 중 기관운영비는 단체장이 자의적으로 낭비할 수 있기 때문에 행자부도 여러 항목 중 유일하게 홈페이지에 공개토록 하는 것이고 나도 그런 취지로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동료 의원의 보충질의 기회까지 빌려가며 3차례나 추가 질의할 정도로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유 시장도 제한 답변시간을 모두 소진하며 박 의원의 예봉에 적극 응수했다.

 

이외에도 이날 국감의 첫 질의자로 나선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경기 화성갑)은 도화구역 ‘뉴스테이’사업 성공여부에 대한 질문을 하며 대한민국 주거개념이 바뀌는 것으로 생각하고꼭 성공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경기 의정부갑)은 “인천시가 최근 재정위기단체 ‘주의’등급으로 지정 받았다”면서 “앞으로 재정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방법을 묻기도 했다.

 

또한 신의진·이에리사·정용기·황인자 등 새누리당 의원들과 김동철·유대운 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인천시 주요 현안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