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구마다 예산 부족 "난감"
상태바
인천지역 구마다 예산 부족 "난감"
  • master
  • 승인 2010.08.18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요구사항 수용 어려워…수천만원 추가에도 '막막'

"주민들을 위해 하고 싶은 일은 많은데 예산이 없네요."

인천지역 신임 구청장들이 지난 달 1일부터 임기를 시작했다. 그러나 예산 조기집행 때문에 가용 예산이 거의 바닥나다 보니 예산을 필요로 하는 주민 요구사항과 취임 전 자신들이 구상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못해 난감해 하고 있다.

업무 연속성을 가진 연임 기초단체장과 달리 신임 단체장은 자신이 그려둔 청사진을 현실화하고 민원을 해결하려는 의욕을 갖고 있다. 하지만 예산 문제라는 '현실의 벽' 때문에 취임 초기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천지역 구마다 예산이 부족해 나름대로 할 일을 제대로 펴지 못하고 있다.

A 구청장의 경우 취임 직후부터 동 순방을 다니며 주민들과 소통에 나서고 있다.

그런데 주민이나 각종 단체 대표가 새로 선출된 구청장에 대해 예산을 필요로 하는 민원 해결을 요청할 때면 곤혹스럽다. 가용 예산이 거의 없다 보니 예산이 수반되는 민원 사항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구청의 경우 침체된 경기 부양을 위해 예산을 가능한 한 빨리 집행하라는 정부 방침에 따라 올해 예산 가운데 각종 사업 예산을 지난달까지 조기 집행했다. 남아 있는 예산도 직원 월급 등 사용항목이 정해진 필수 예산. 이 때문에 현재로서는 수천만 원대 추가 예산을 확보하는 것조차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B 구청에도 사실상 필수예산만 남아 있는 형편. 반면 구 수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재산세 수입이 예년보다 줄어드는 등 살림은 더욱 쪼들리고 있다.

인천지역 대부분의 구청들이 이처럼 단체장 취임 초반부터 적극적인 구정을 펼치는데 여러가지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올해는 어쩔 수 없이 직전 단체장이 짜놓은 계획을 유지하고, 새로 예산을 편성하는 내년이 되어야만 소신껏 구정을 펼칠 수 있겠다"라는 신임 단체장들의 푸념이 터져 나오고 있다.

신임 단체장들은 차선책으로 정부 공모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유치에 나서는 등 구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대안 사업과 국·시비 예산 확보에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한 구청장은 "주민을 위해 당장 하고 싶은 사업이 있어도 예산이 걸림돌로 작용하기도 한다"라며 "그러나 어려울 때일수록 남다른 역량을 발휘하는 게 진정한 민선 단체장의 몫인 만큼 다양한 방법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