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5월 11일)
상태바
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5월 11일)
  • 편집집
  • 승인 2016.05.11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국내외 주요 이슈&촌평

 

5월 11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한일 위안부 합의 반대 여론에도 재단 설립에 정부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한일 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에 따른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설립과 관련해 ‘상반기 중에 설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피해자도 싫다는데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누구 좋으라고 이러는지~

2.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부모들이 제적 처리된 학적이 복구될 때까지 무기한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재정 교육감은 ‘단원고의 행정조치에 깊은 사과와 되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무리 법적 하자가 없다고 하지만, 상처를 보듬지는 못할망정 소금을 뿌려서야... 에이...

3. 필리핀 유권자들은 매니 파키아오도를 상원의원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는 지난 2월 동성애자를 동물에 비유한 인터뷰로 나이키로부터 계약을 파기 당한 이후에도 계속 혐오 발언을 이어왔습니다. 
우리 김무성 전 대표도 건재한 거 보면 필리핀이나 우리나... 도찐개찐이지 뭐야~

4. 이스라엘이 최근 휴대용 '전투 로봇'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가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어 '킬러 로봇'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알파고’가 아니라 ‘살인하고’가 나오려나 봅니다. 무서라~

5. 부산시가 원전 사고 등을 대비해 써야 하는 예산을 전혀 관계없는 사업에 전용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도로공사 사업비로 전체 예산의 59.4%인 88억 원, 시청사 전등 LED 교체에 10억 원, 행정운영비 지출항목에 8억8,500만 원을 배정했습니다.
LED 교체가 에너지 효율을 높이니까? 머리가 반짝반짝 했는 걸~

6. 포스코 계열사의 에콰도로 산토스 CMI 인수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또 BBK사건 관련 인물이 해외 조세피난처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쥐 죽은 듯이 사는 이유가 다 있쥐~ 그런다고 다 덮어지는 건 아니란다~

7. 비 오는 날 사고를 줄이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전조등을 켜는 방법인데, 우리나라의 현행법도 비가 오는 날 주간 전조등을 켜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조등만 켜도 사고를 17% 줄일 수 있다네요... 비 오는 날 전조등 매너가 아니라 법입니다.

8.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에게 대체복무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70%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찬성의 이유로 감옥보다 낫다 26%, 국민의 의무를 다해야 16%, 다른 기회 부여해야 14%, 개인의 선택이나 인권문제 12%, 감옥은 가혹하다 8% 등을 꼽았습니다.
이제 우리 법도 좀 선진국형으로 가면 좋겠다는...

9. 한양대 학생이 의무 수강해야 하는 ‘리더십 함양’ 온라인 강의에 왜곡된 성과 외모 차별을 의미하는 내용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4학년 학생이 수강하는 온라인 강의에 남성의 손이 반지 함을 열자 치마를 입은 여성이 꼬았던 다리를 푸는 이미지가 나왔습니다.
반지를 내밀자 다리를 벌린다... 이게 뭘 함양한다고? 지랄도 풍년이라더니...

10. 정부에 등록된 반려동물이 100만 마리에 육박하지만, 지방자치단체 등이 파악한 등록대상 반려동물은 177만8,747마리로 절반가량만 등록돼 있습니다. 
특히, 버려지는 동물이 여전히 많아 지난해 유기동물은 8만2,100마리였습니다.
말 그대로 반려동물 아닙니까... 어여 등록하시고 제발 버리지 좀 마시라~

11. 정부가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을 계기로 371억 달러 규모의 사업을 수주했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벌써 MOU 체결조차 실패한 사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23억 달러 규모의 두 곳에 대한 철도 공사가 세부 사항에 대한 이견 때문에 MOU 체결이 성사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뭐하려다 누구처럼 투자금 까먹지 말고 시작도 안 하는 게 좋은 건지도 몰라... 그치?

12. 올해 1∼3월 정부가 걷은 세금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조8천억 원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들어 세수가 호조를 보이는 것은 부동산 경기가 상승세를 타고 소비가 증가했던 작년 4분기의 흐름이 올해 1분기 세금 납부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정부만 호황이야? 국민도 같이 좀 먹고삽시다 네~

13.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노동자가 이사회에 참가하는 '노동 이사제'를 도입합니다. 
노동 이사제는 이사회에 노동자 대표의 참가를 보장하는 것으로 예정대로 도입될 경우 경영계의 전횡을 막을 수 있는 노사관계 정립에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경총이 ‘우리나라 경제체계나 현실을 도외시한 제도’라고 반대한답니다. 현실은 무슨... 찔리는 게 많은 게지~

14. '임을 위한 행진곡'의 올해 5·18 기념식 제창 여부는 행사를 이틀 앞둔 16일께 결정될 전망입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이 이번 기념식에서 어떤 방법으로 울려 퍼질지는 행사 식순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게 왜 문제가 되는 건지... 국론 분열은 보훈처가 도맡아 하는 거 같아... 아주~

15. 호주에서 영어를 가르쳐준다거나 호의를 베풀며 접근한 낯선 현지인들이 음료수를 건네줄 때 특히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음료수에 약물이 타 성폭행과 금품 도난 등의 피해가 우려되며 실제로 한국 등 아시아계 여성을 노린 범죄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래서 나같이 선한 사람이 도매금으로 넘어간다니까... 저의 호의는 안심해도 됩니다~

16. 인터넷과 SNS 등을 통해 은밀하게 아이를 ‘거래’하는 불법 입양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특히 미혼모, 불임 부부 등의 딱한 사정을 악용해 돈을 벌려고 하는 불법 개인 입양 브로커들이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출생신고제를 출생등록제로만 바꿔도 이런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데... 법 만드시는 분들~ 뭐하니?

17. 군 복무 중 가혹행위에 시달리다 전역 당일 자살한 병사가 순직을 인정받았습니다.
국방부는 이 씨의 사망시각이 전역 다음 날인 데다 당시 이 씨가 군인 신분이 아니라 '민간인 신분'으로 보고 순직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국방부 참 정나미 떨어진다... 오죽하면 군 밖으로 나오자마자 그랬겠니? 미안하지도 않아?

18. 우리나라 어린이의 바깥 활동 시간이 미국 어린이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과 후 학원에 다니고 TV 시청이나 게임을 즐기는 어린이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맘 놓고 뛰어 놀 곳도 시간도 없는 게지... 얘들아 그래도 힘내~~

19. 교육부의 프라임 사업 대상 대학이 선정된 이후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당장 올해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고, 대학생 역시 ‘대학을 기업의 하청기업이 아니며 취업난의 근본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대학이 언제부터 사업의 대상이 된 건지... 백년지대계 이런 거 몰라?

20. 학생 10명 중 2명이 '사이버폭력'에 노출돼 있답니다.
진주보도연맹 학살 유족 156명에게 국가배상 판결이 나왔답니다.
알바·인턴 등 열정페이를 '익명 제보'로 근절한답니다.
색약이 있어도 의무소방원 지원이 가능하답니다.
성인 남성의 흡연율이 사상 첫 30%대로 내려갔답니다.

말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잡초로 가득 찬 정원과 같다.
- 하우얼 -

어제 내린 비로 상큼한 아침입니다.
오늘 하루 말보다는 행동으로, 향기 가득한 정원을 가꾸어 보면 어떨까요?
다 같이 파이팅 하시면서...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