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세계도시축전 배경·목적 감사대상 아니다"
상태바
감사원 "세계도시축전 배경·목적 감사대상 아니다"
  • master
  • 승인 2010.08.1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 시장 감사 청구에 사실상 각하 결정

송영길 인천시장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 인천세계도시축전에 대해 감사원이 '감사 대상이 아니다'라는 사실상 각하 결정을 내렸다.

10일 인천시와 감사원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6일 시에 보낸 공문을 통해 이번 감사 청구에서 문제를 삼은 '도시축전의 개최 배경과 목적의 모호성'이 청구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통보했다.

감사원은 도시축전이 지난 2006년 11월 제정된 '재단법인 인천세계도시엑스포 설립·지원 조례'를 토대로 추진돼 2007년 5월 국무총리실의 국제행사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한 중요 정책결정사항이기 때문에 감사 대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

시가 감사 청구에서 지적한 '도시축전 예산·회계 운영의 불투명'과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별도의 감사를 하지 않는 대신 올해 하반기에 전국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벌일 예정인 '지방재정 건전성 관리실태' 감사 때 감사를 하기로 했다.

민주당 송영길 인천시장은 6.2 지방선거운동 과정은 물론, 당선 이후에도 한나라당 소속 안상수 전 시장이 지난해 개최한 도시축전을 '정치적 목적의 행사'라며 인천시의 대표적 예산 낭비 사례로 비판해 왔다.

송 시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달 7일 인천시가 생긴 이래 처음으로 시장 이름으로 시의 사업인 도시축전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그러나 감사원이 도시축전의 개최 배경과 목적 등 행사 자체는 문제로 볼 수 없다는 점을 확인함으로써 송 시장은 "무리하게 전임 시장에 대해 흠집을 내려고 한 게 아니냐"는 비판을 듣게 됐다.

인천의 발전상과 비전을 국내외에 알린다는 목표로 인천시가 지난해 8~10월 개최한 도시축전은 주·부대·연계행사장을 합친 전체 관람객이 675만명으로, 1993년 대전엑스포 이후 국내에서 열린 국제행사 중 가장 많은 관람객을 유치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4월 송도국제도시에서 열린 인천세계도시축전 기념관 '트라이볼(Tri-Bowl)' 준공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