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K스포츠재단 요청 거절" 해명
상태바
유정복 인천시장, "K스포츠재단 요청 거절" 해명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1.2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단 관계자와 통화했지만 송림체육관 무상 임대 요구 거절

      

 유정복 인천시장이 박근혜 대통령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관련된 K스포츠재단으로부터 인천 동구 송림체육관 무상 임대 요청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거절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7일 해외출장을 떠나 23일 돌아올 예정인 유 시장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최순실씨 재판에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K재단에 유 시장을 소개해 줬다’는 증언이 나왔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러한 내용의 설명자료를 냈다.

 인도 콜카타시를 방문 중인 유 시장은 이날 오후 늦게 시를 통해 언론에 배포한 설명자료에서 “누구와 통화했는지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지난해 4월쯤 그런 제안(송림체육관 무상 임대 요청)을 받은 사실이 있다”며 “제안을 받고 관련부서에 ‘국민체육 진흥을 위한 사업이라고 하니 검토해 보되 인천시와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우선적으로 판단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했다.

 K스포츠 재단 측은 송림체육관을 농구 등 5개 종목의 광역 K-스포츠클럽 시설로 무상 사용하도록 해달라고 요구했으나 관련부서는 ‘다른 단체와 시민들이 체육관을 이미 사용하고 있고 무상으로 대여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검토결과를 시장에게 보고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는 설명자료를 통해 “유 시장이 실무부서의 검토결과를 보고받고 ‘원칙대로 처리할 것’을 지시해 관련부서에서 이 같은 결과를 통보했고 더 이상의 협의 없이 사업은 종료됐다”고 강조했다.

 최순실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은 검찰이 “지난해 4월 8일 안 전 수석에게 ‘인천시설관리공단 산하 인천 송림체육관 정보’라는 문자를 보낸 이유가 뭐냐”고 묻자 “(재단이 추진하는 5대 거점 스포츠센터 설립을 위해) 체육시설을 물색하던 중 인천에 저런 장소가 발견돼 이 정도면 사용할 수 있다는 취지로 보낸 것”이라고 답변했다.

 정 전 사무총장은 “보고 나흘 뒤 안 전 수석이 유 시장의 휴대전화 번호를 문자로 보내주며 ‘먼저 문자로 경제수석 소개라고 보내고 통화하면 될 것 같다’고 했다”고 증언했다.

 K재단 전 사무총장의 증언과 유정복 인천시장의 설명을 종합하면 ‘지난해 4월 최순실 등이 추진하던 5대 거점 스포츠센터 설립과 관련해 K스포츠재단이 안 전 수석에게 체육시설 확보를 위해 인천 송림체육관에 대해 보고했고 안 전 수석이 유 시장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줘 재단 측과 유 시장이 통화했지만 실무부서 검토결과에 따라 거절했다’로 요약된다.

 한편 유 시장은 ‘검단 스마트시티’ 조성사업과 관련해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 보조를 맞춘 가운데 지난 2015년 3월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 성과를 부풀리기 위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쉬쉬하면서 실현 가능성이 없는 오일머니 투자유치 협상을 질질 끌어 결국 1000억원의 금융비용(이자) 손실을 초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경선 후보 비서실장(2007년)과 박근혜 대통령 후보 캠프 직능총괄본부장(2012년), 박근혜 정부 초대 안전행정부장관(2013년)을 지내 친박 실세로 꼽히는 유 시장은 지난 2015년 4월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남긴 ‘리스트’에 ‘유정복(인천시장) 3억’이라고 적혀 있어 논란에 휩싸였으나 검찰에 의해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무혐의 처분됐다.

 당시 유 시장은 “성 회장과는 19대 국회(2012년) 들어와 만난 동료의원 관계일 뿐 이른바 ‘성완종 메모’와 관련한 부분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해명했다.

 유 시장은 이어 종편과의 전화인터뷰에서 금품수수를 전면 부인하면서 “며칠 전 억울하다는 전화는 받은 적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친박 실세 정치인으로서 각종 의혹에 연루됐던 유 시장은 형님 일가가 땅을 소유한 인천 중구 월미도 일대의 고도제한 완화를 포함한 규제 완화에 나서 구설에 올라 있기도 하다.

 유 시장의 작은형, 작은형수, 큰형, 작은형 회사가 월미도에 9필지 6000여㎡의 토지를 소유한 가운데 2014년 12월 ‘월미지구단위계획 변경수립 용역’을 발주하고 최고고도지구의 건축물 높이를 7~9층에서 ‘GL(해발고도)+50m’로 완화했으나 야권과 진보성향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결정 고시가 지연되고 있다.

 ‘GL(해발고도)+50m’는 해발고도 및 건축물 용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12~18층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일가는 2004년부터 월미도 땅 매입에 나섰으며 인천시는 2006년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고도지구) 변경을 통해 용도지역은 준주거 20만여㎡를 일반상업으로, 일반공업 4만여㎡를 준공업으로 각각 상향 조정하고 최고고도지구 18만여㎡는 건축물 높이를 2~3층에서 7~9층으로 대폭 완화해 이미 한차례 땅값이 뛰었다.

 유 시장 일가의 땅은 시 도시계획위원회의 고도제한 완화 심의를 앞두고 코람코자산신탁에 소유권이 신탁됐는데 이 과정을 두고도 말이 많다.

 익명을 요구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K스포츠재단에 송림체육관을 무상 임대하지 않은 것은 다행이지만 당시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의 소개로 재단 관계자와 통화한 것은 친박들의 최순실 국정농단 부역과 맥을 같이 한다”며 “월미도 형님 땅 문제와 관련해서도 시민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조치 없이 규제 완화를 관철하려 할 경우 커다란 도덕적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