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민주당 의원단, 검단스마트시티 무산 진상규명 촉구
상태바
인천시의회 민주당 의원단, 검단스마트시티 무산 진상규명 촉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1.2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시장이 사과하고 적절한 조치 취하지 않으면 다음달 특위 구성 추진




 인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검단 스마트시티’ 무산의 책임 소재 규명과 유정복 시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민주당 시의회 의원단은 24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정복 시장은 ‘검단 스마트시티’ 무산에 대해 책임 소재를 명확히 규명하고 시민에게 사과하라”며 “이달 중 유 시장의 사과와 적절한 조치가 수반되지 않을 경우 다음달 시의회 임시회에서 ‘검단 스마트시티 백지화 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시는 스마트시티 투자 주체가 부실 소지가 많다는 것을 알면서도 무리하게 추진함으로써 인천시민을 우롱하고 1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재정 손실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스마트시티 투자 유치 건은 박근혜 대통령 중동 순방의 치적으로 만들기 위해 면밀한 검증 없이 졸속 추진했다는 점에서 애초부터 무산은 예견된 것”이라며 “시는 두바이투자청(ICD)에서 스마트시티코리아(SKC)로 협상 주체가 바뀌는 과정에서 SKC가 프로젝트를 감당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몰랐을 리가 없고 만약 정말로 몰랐다면 투자유치 전략이나 검증 절차도 없이 엉터리로 사업을 추진했다고 자인하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검단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처음부터 공무원 조직이 배제된 채 시장 경제특보와 비서실 등 정무라인이 협상을 주도했고 ‘퓨처시티’가 ‘스마트시티’로 바뀌는 과정에서는 전혀 설명이 없다가 뒤늦게 별개의 사업이라고 주장하는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너무 많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 초기부터 무산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유 시장은 연이은 대규모 개발사업 무산으로 경제적 손실을 입고 상실감을 겪은 시민들에게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유 시장은 이번 스타트시티 협상 무산으로 발생한 1000억원대 금융이자 손실을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이러한 재정 손실을 보전할 대책은 있는지, 검단신도시 개발사업 재개의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시의원 35명의 당적은 현재 새누리당 18명, 더불어민주당 10명, 바른정당 5명, 국민의당 1명, 무소속 1명으로 ‘검단 스마트시티 백지화 조사 특위’ 구성에 바른정당과 새누리당 일부 의원이 찬성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유정복 시장이 사과와 적절한 조치 없이 버틸 경우 조사 특위가 발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