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근대문화마을조성' 계획 전면 재검토 해야"
상태바
"동구 '근대문화마을조성' 계획 전면 재검토 해야"
  • 강영희 시민기자
  • 승인 2017.03.0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다리위원회, "주민과 소통없는 일방적 관행, 문화영향평가에서 낙제점 받아"

<2015년 6월 LX 국토토지 정보공사 계간지 <땅과 사람들>에 실린 배다리 모습>


인천시 동구가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배다리 근대역사문화마을 조성 계획’이 구체성이 부족하고, 추진 과정에 주민과의 소통이 미흡, 주민참여도도 떨어질 것으로 우려돼 전면 재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또 조성 계획이 문화유산과 경관의 활용에 초점이 맞춰져 배다리 지역의 지역성과 정체성을 잘 살리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배다리 근대역사문화마을 조성 계획’은 동구가 ‘배다리의 근대 역사문화자원 재조명을 통한 지역 정체성 확립 및 지역의 가치 재창조’, ‘배다리의 근대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원도심 발전 거점 육성, 한국적 근대문화관광 브랜드 육성’이라는 사업 목적을 내세워 지난해 1월 조성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대해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5월 '문화영향평가제' 과제로 선정했다. '문화영향평가제'는 지난 2013년 제정한 <문화기본법>에 의거해 도입한 제도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각종 계획과 정책을 수립할 때 문화적 관점에서 국민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제도다. 2년간의 시범사업을 거쳐 2016년도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에 근거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영향평가센터’로 지정받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와 전문연구기관인 (사)문화다움이 평가기관으로 선정돼 지난해 하반기 동구 '금창동 일대' 배다리 지역에서 사전평가를 실시했다. 평가 대상은 11개 세부사업 중 현장조사 과정에서 실행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된 6개 사업 영역 -여인숙 골목 근대 한국 생활사 게스트 하우스 촌 조성, 헌책방 삼거리 일대 북카페촌 육성, 배다리 헌책방 삼거리 건물을 리모델링, 배다리 역사문화관 및 커뮤니티 센터 건립, 배다리 생태문화공원조성, 생태공원주변 건물 경관특성화 (파사드로 근대도시한옥재현 등)사업, 근대역사문화로 조성사업 등이다. 





그 결과는 낙제점!
"정체성을 살린 매력적인 외관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주민과 소통하라"


그러나 결과는 모든 항목이 기준점인 50점을 위아래로 크게 벗어나지 못해, 배다리 지역에 문화적 영향을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계획 자체가 부실하고, 구체성이 부재하거나 미흡해 부정적인 것으로 평가된 것.
  
이들 평가기관은 이에 대한 제언으로 계획안 수립과정 절차에서 충분한 소통기회와 소통구조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며 관 주도 사업 실행시 주민간의 갈등소지가 크며, 주민 참여도도 떨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문화유산과 경관의 활용에만 초점을 맞추어 배다리 지역의 지역성과 정체성을 잘 살리지 못한 감이 있다”며 “배다리 지역의 역사성과 이야기를 잘 고려할 수 있고, 배다리 지역 전체에 대한 마스터플랜과의 연계 속에서 실행되어야 외부관광객까지 유입시키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잘 만들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획일적인 하드웨어 중심 사업으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결여한 사업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없고, 매력적인 외관과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전문가 활용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배다리 지역이 가진 이야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근대’ 역사문화마을 보다는 ‘배다리 (역사)문화마을과 가치 발굴’ 등으로 테마를 열어놓고 접근할 때 지역의 특수성을 잘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현재 배다리 마을이 노령화, 낙후 지역으로 외부관광객 유입으로 인한 단기간의 성과에 급급해하지 말고 예술가 유입, 후속세대 교육 등을 통한 발전같이 사회적, 생태적 가치를 생각하며 마을 전체를 살리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함도 강조했다.
 
이어 “동구청은 예산 부족, 주민과의 협의 부재, 담당자 변경 등으로 사업 추진의 전문성,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는 상태”로, “주민과 동구청을 매개할 수 있는 중간집단(단기적으로는 화도진문화원, 장기적으로는 인천문화재단 등이 될 수 있음)을 선정하여 사업을 지속적이고 전문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지역의 문화역량 증진이라는 관점에서는 동구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이곳에 사업을 위탁, 추진하는 것도 방안임을 제안했다.

이같은 평가에 대해 ‘배다리 역사문화마을위원회’(배다리위원회)는 8일 성명을 통해 ‘배다리 근대역사문화마을 조성계획(안)’은 낙제점으로, 지역 주민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이나 동의를 제대로 얻지 못하는, 전면 재검토해야 할 사업으로 판명이 났다며 계획(안) 작성 단계에서 지역 주민들과 사전 상의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우려했던 일이 드러났을 뿐이라고 밝혔다.
  
배다리위원회는 주민을 무시한 채 자신들의 성과를 내기 위해 단순히 과거를 활용한 관광지 조성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추진하려다 이같은 결과를 맞게됐다는 것이다. 이에 배다리위원회는 계획을 전면 폐기하고, 원점으로 돌아가 배다리 주민들과의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자리부터 만들어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고, 주민이 주체로 나서고 행정이 도와주는 추진 구조와 체계를 다시 만들 것을 촉구했다.
  
한편 배다리위원회는 2007년 배다리 관통 산업도로공사에 대응하기 위해 만든 ‘배다리를 지키는 인천시민모임’과 2010년에 결성된 ‘배다리 역사문화마을 만들기 위원회’를 계승, 배다리와 인천의 다양한 사안들과 소통, 연대하기위해 2017년 2월 28일 다시 출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