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만국시장', <배다리 책방 거리>에서 열린다
상태바
10월의 '만국시장', <배다리 책방 거리>에서 열린다
  • 강영희 시민기자
  • 승인 2017.10.1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국시장_별책부록 'Book마켓'과 'Art마켓'이 한자리에


지난 5월부터 아트플래폼 중앙로에서 진행되던 '만국시장'의 마지막 시즌이 이번주 배다리에서 펼쳐진다. 14일(토) 오전 11시부터 6시까지 배다리 헌책방 일대에서 <만국시장_별책부록>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데 '별난마켓'과 '만국음악살롱' 뿐만 아니라 제1회 독립출판, 동네책방 잔치, 배다리주당 선발대회도 함께 열린다. 
 

66팀, 100여명 가까운 셀러들이 한 자리에 어우러져 
 

이번 만국시장은 책이 있는 헌책방거리 책방들과 함께 '별책'+'부록'으로 책과 관련된 다양한 소품과 책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한 해 동안 함께 했던 <아트마켓>+<벼룩시장>이 함께하는 <별난마켓> 33팀과 인천지역 <독립출판 및 동네서점> 33팀, 총 100여명 가까운 셀러들이 함께 할 예정이다. 

주최측은 이미 참가팀 신청 마감이 끝났는데도 계속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며, 준비에 어려움으로 더이상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양해를 구했다.  

별책부록(別冊附錄)이란 ‘딸림 책’이라고 순화해 부르기도 한다. 신문이나 잡지 등의 본지에 덧붙힌 지면이나 따로 내는 책자를 말하지만 이벤트성 브로마이드나 기념품 등을 일컫기도 한다. 



 만국음악살롱 공연은 오후 3시부터 시간마다 한 팀씩 세 팀이 함께할 예정으로 '배다리 요일가게 다(多)괜찮아'에서 진행되는데 '이호석_독일공원', 'Dringe Augh(드린지 오)_Finite', '강아솔_그대에게'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만국시장_별난마켓과 북마켓은 오전11시부터 오후6시까지 '배다리 헌책방거리'와 '철교 밑' 공간에서, 독립출판*동네책방'은  별난마켓과 같은 시간에 진행되는데 '배다리 텃밭정원'에서 펼칠 예정이다.  특히 독립출판+동네책방은 인천지역 작은 출판사와 동네 책방이 한자리에 모여 관심분야의 정보를 공유하고 자연스럽게 책 이야를 나누는 등 책방과 출판사, 책마을의 자연스러운 네크워크의 계기가 되지 않을까 기대하게 된다. 






 ‘배다리 주당선발대회’는 오후 3시부터 헌책방거리와 배다리텃밭정원을 오가는 길에 있는 옛 인천양조주식회사 건물(스페이스 빔) 앞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배다리 마을로 가는 교실 - 일상이 축제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통주만들기 수업'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배다리 만국시장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팁Tip>

1. 대중교통 필수!! 주당선발대회가 있거든요~
   1호선 '도원역'과 '동인천역' 사이에 있는 배다리 헌책방 거리는 전철역에서 느리게 걸어도 10분이면 닿아요. 걸어서 2-5분이면 닿을 버스 정류장도 곳곳에 많으니 작은 동네에 비해 좁지않은 '주차장'이지만 '동네주민'과 짐을 싣고 올 '셀러'들에게 양보하자.

2. 현금은 미리 준비하세요~ 국민은행, 우체국등이 다 이사를 갔어요. 전철역에 있는 ATM기에서 미리 현금을 뽑아오셔요.

3. 금강산도 식후경, 미리 검색해둘 것!  배다리 안에서 간단한 음료나 먹거리를 살 곳은 '진식품'(배다리자매소 옆), 창영초교 앞에 '영문구', 모델하우스 앞에 '충인상회' 등이 구멍가게 역할을 하고 있고,  금창어린이집 인근에 두 개의 슈퍼마켓이 있다.
 헌책방거리에 결혼이주여성을 돕는 '오아시아'카페, 창영초 입구에는 갤러리카페 '한.점으로부터'가 있다. 중국집으로는 배달가능한 '문화반점'과 '신라반점'이 있고, 도원역 인근에 홍콩반점, 토스트 점과 김밥집이 있다. 문화사우나빌딩에는 커피숍, 편의점, 분식집등이 있으니 참고. 철교 길건너의 '용화반점'은 배달을 하지 않지만 줄서서 먹는 맛집으로 알려져 있다.(12시부터 오픈)
 안타깝게도 배다리 명물 식당인 <개코막걸리>는 주인어르신이 교통사고를 당해 문을 닫아둔 상태. 영화초등학교 앞에<천영토시살>, 헌책방거리 골목길 안에<토시살숯불구이>집도 오래된 맛집으로 예스러운 운치로 유명하다. 배다리 주변에는 오래되고 유명한 식당들도 비교적 멀지 않은 곳에 많이 있다. 

4. 문구, 완구 도매점, 화방 등이 많이 있다. 20%-40%가량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   
 

5. 느릿느릿 천천히 여유롭게 둘러보자.  배다리 지역은 예전에 비해 사방팔방 도로가 많아 '도시섬' 같은 인상을 준다. 주변을 둘러싼 도로때문에 외부에서 배다리를 잇는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었지만 그 내부 공간인 금곡동, 창영동 공간은 작아서 걸어서 돌아보기에도 좋다. 30여곳 넘는 벽화가 도원역에서 철로변길을 따라 내려오는 곳에서 부터 배다리 안내소까지 마을 곳곳에 흩어져 있는데 이를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6.배다리 안내소는 '인천자매소(인천자매+배다리안내소)'로 변경되었지만 배다리 안내소 역할은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배다리 안내소 입구 지하상가에는 가죽체험등이 함께한다. 

7. 아래에서 참여하는 출판사, 동네책방, 아티스트, 공방등을 미리 알아보면 원하는 책이나 공예품 등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된다. 

=>2016년 배다리에서 진행된 만국시장 별책부록 관련기사 http://www.incheonin.com/2014/news/news_view.php?sq=34851&m_no=2&sec=3


 
 
 
 
2016년 진행된 모습
 

<아래 독립출판*동네책방 및 아트마켓&벼룩시장 신청자 목록>
 
1. 동네책방(33팀) 
에디시옹 장물랭(새내기 유령외)/오로라 사진관(하늘, 그리고 오로라)/ 김용호(아빠와 나 외)/은미향(계간 문예지 영향력)/방새미(마녀와 까마귀 이야기 외)/송다혜(이해하는 지도 외)/정수진(초여름 산책)외/현동리(강윤의 정도)/현나박(현나박 일러스트 제품 및 소품들)/ 붉은나무북스(에드거 앨런 포 시선집 갈가마귀 외)/살리다 살리다(스페인 필름 외)/인천 스펙타클(서울보다 멀고 제주보다 가까운 인천의 카페들)/필릭(더 필릭)/고지현(회색의 체온 외)/두시의 츄잉껌(책 속 구절 메모지)/한현주(감정의 재료, 물의 정원, 장미화원)/차경애(하얀 병)/묘니죠니(여행)/박지용(천장에 야광별을 하나씩 붙였다)/박혜정(응.그래)/문인선(서른에 쓰는 그림일기)/강근영(그림책 어딨니?)/홍유진(광전사케이블)/김재협(즉흥in생사)/염단야(코스모네뜨 일러스트 제품)/김순지(슬로보트 음반 사진집 외)/배다리자유학교(발도르프교육도서)/마음만만 소설만만(아코디언북)/나비날다 책방(금곡동)/북극서점(부평)/홍예서림(중구)/말앤북스(구월동)/국자와주걱(강화도)/책방산책(계양)/ 세종문고(연수구)

2. ART마켓*벼룩시장(33팀)
-. 신대기/금속공방사루비아/실버/브라스 수공예 악세사리 -. 박슬기/몽뽀또/핸드메이드악세사리,핸드메이드소이캔들  -. 오화진/어릴 적 읽던 위인전 책이랑 청소년 권장도서 등 -. 유나해/슈가마호/디저트 -. 박성호/커피락/핸드드립커피 -. 임현웅/웅ART/팻그림판매 및 전시 -. 록산/Bag메고가죽공방/가죽소품, 자투리가죽 -. 꽃길이/꽃그늘아래뜨개질/뜨개소품 -. 심정화/퀼트동아리/퀼트소품 -. 유한조/빈티지가게/빈티지소품 -. 최성경/수요하루/서양자수/빈티지소품 -. 심현정/하쿠나마타타/빈티지 소품(장식품) -. 허숙경/중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센터/구제소품외 -. 박미옥/플러스데이/925실버주얼리 -. 이정은/그리니쉬/나무소품 -. 이윤주/향초, 에코스톤 맷돌다육이 가죽/악세서리 -. 권민경/그린공작소/리싸이클 제품 및 악세사리 잡화 -. 심재연/빛자루/페브릭소품외 -. 유희영/손수가죽/가죽소품 -. 남인화/인화의 집/홈패션 소품 -. 박선화/다육이외 -. 조정순/헌옷, 스카프외 -. 이인희/나무네/핸드메이드 소품 및 먹거리 -. 이규미.김선정.최영인/소담가게/도자기장신구,도자기소품 -. 나애경/카민/우드버닝소품 -. 이유진/보물찾기/뜨개소품외 -. 한지선/플라워소품외 -. 이찬미/예그리나옷장/중고 가을겨울옷 -. 최현정/스튜디오27/일러스트로 책갈피, 노트, 에코백 -. 송아영/서해용왕크툴루타로보살/러브크래프트 컨셉 -. 윤혜정/마이리틀샤이닝샵/구제의류,신발,가방,소품,도서 -. 조수애/yul스토리/유아동복 및 여성의류, 중고및 재고 빈티지룩 -. 유복현/우드스탁 공방/원목소품 (손거울/펜트레이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