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연수역사 해법 "어렵네~"
상태바
수인선 연수역사 해법 "어렵네~"
  • 이병기
  • 승인 2010.10.0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점검] 시급한 지역 현안을 해결하려면 … 연수구


지난 9월7일 연수구청 지하대강당에서 수인선 연수역사 관련
주민토론회가 열렸으나 주민 간 갈등만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취재: 이병기 기자

연수구의 가장 중요한 현안이라면 작년 초 구청장의 주민소환운동으로까지 번졌던 수인선 연수역사 위치 문제다.

몇 년 전부터 민-관, 민-민 갈등으로 이어져 오는 연수역사 위치 문제는 신임 민선5기 연수구 집행부가 해결해야 할 큰 숙제다.

각자의 재산권이 걸린 상황에서 주민 간 갈등은 좁혀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연수구 차원에서는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 공사이기 때문에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도움 없이는 어느 하나 결정을 내리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취임 후 문제 해결을 위해 의견을 나누려고 주민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하지만 주민들 간 갈등만 재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그래도 전임 구청장 당시 주민과 구청 간 소통의 장은커녕 형식적인 설명회로 주민소환, 명예훼손 고발까지 이어질 뻔 했던 극단적 상황과 비교하면 진일보했다는 평이다. 

수인선 연수역사 위치 논란은 최초 역사가 계획됐던 곳에서 280m가 넘는 거리로 위치를 변경, 처음 터에 역사가 들어서길 원하는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시작됐다. 주민들은 2008년 말 연수구청 앞 시위를 시작으로 '이권에 의해 역사가 이전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관련기관 감사와 주민소환운동까지 진행하기에 이르렀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공단)이 추진하는 '수원~인천간 52.8km 복선전철 건설'은 지난 1995년 계획 발표 이후 2015년까지 약 1조238억원을 투입해 진행되는 사업. 수도권 서남부 도시철도망 형성과 경인·경호축 화물분담 및 대중국 교역에 따른 화물수요처리가 목표다.

공단이 처음 수인선 복선전철을 발표할 당시 연수역사 위치는 옥련1동 292번지였다. 그러나 1996년 12월 기본계획에서 162m 이동되고, 2002년 다시 118m가 늘어나면서 현재는 당초 위치보다 수원 방면(승기역 방향, 연수고가교 서편)으로 280m 옮겨진 상태다.

역사 이전 과정에서 공단의 부적절한 대응도 주민들의 울분을 샀다.

2008년 1월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연수지부에서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지난 2006년 역사 이전 사실을 알게 된 주민들이 공단측에 항의했을 때는 "기술적, 경제적 측면에서 원위치 건설이 불가능하다"고 답했지만, 이듬해 2월 황우여 의원이 개최한 '연수역사 위치변경 검토사항 보고회'에서는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나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라고 말한 것으로 밝혀졌다.

바로 한 달 뒤에는 애초 입장을 뒤집고 "재설계시 연수역의 원위치 건설이 가능하다고 인정한다"는 내용의 발언을 하는 등 핑계를 번복했다. 인천연대는 "철도공단의 답변을 종합해 보면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연수역사 위치가 변경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며 "밝히기 어려운 무언가에 의해 역사 위치가 변경됐음을 짐작할 수 있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2007년 8월 철도공단 관계자가 '지자체 요청에 의해 연수역 위치가 결정됐다'고 말해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면서 "이때부터 연수구청장은 주민들의 면담조차 거부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고남석 연수구청장결국 현재 민-민 갈등으로 대치되는 연수역사 논란의 본질은 옳고 그름의 문제라는 것이다.

인천연대는 구청이 이전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진상 규명을 촉구했으나 2년이 지난 지금까지 밝혀진 것은 없는 상태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연수역사 문제는 사업의 첫 단계부터 사업자와 주민 간에 충분한 대화와 설득이 있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문제"라면서 "소통의 부재로 일이 커졌다"라고 답했다.

고 구청장은 "최근 인천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승강장을 확장시키는 것으로 합의점을 찾아가는 것으로 안다"면서 "양 측 주민들의 이해관계를 고려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구에서도 9월7일 연수역사 관련 주민토론회를 개최했다"면서 "양 측 의견차가 크긴 하지만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이 문제를 다루는 것에는 모두 합의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 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직까지 수인선 연수역사 위치 논란에 묻혀 큰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환경오염과 소음문제 대비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경인·경호축의 화물분담과 대중국 교역에 따른 화물수요처리를 목표로 건설되는 수인선이 개통될 경우 먼지와 소음이 발생할 것은 자명한 이치. 지자체 차원에서는 철도공단이 환경영향평가에 따라 저감대책을 마련하기만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이에 고남석 구청장은 "화물열차로 인한 소음과 분진 피해는 연수구뿐만 아니라 남동구와 남구, 중구 등에서 동일하게 발생할 문제인 만큼 송영길 시장과 해당 지역 구청장들과 함께 돔 설치를 실현할 계획이다"면서 "돔 설치 문제는 재원 확보가 관건이기 때문에 공단에 구의 입장을 담아 주민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선에 있는 구청 관계자는 부정적인 생각을 내비쳤다.

연수구 관계자는 "돔 설치는 철도공단에서 판단할 사안이지 우리가 뭐라고 답변할 수는 없다"면서 "돔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1m당 1700만원 가량이 드는데, 연수구 구간만 3.75km이어서 막대한 예산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전거 도로와 송도국제도시

인천시의 자전거 도로 문제는 비단 연수구만 겪는 건 아니다. 오히려 다른 지자체에 비해서는 그 이용률이 낫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수 주민들은 '자전거 도로가 교통혼잡을 초래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자전거 도로를 다시 해체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추가예산이 마련돼야 할 상황이다. 쉽지 않은 해결책에 연수구 역시 고민이 깊다.

고남석 구청장은 "자전거 도로와 관련해 어떤 분이 '도로 건설에 이미 560억이 들어갔는데, 이를 개선하다 보면 또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 않냐?'고 말했다"면서 "주민들의 의견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이 자전거 도로의 본질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고 구청장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은 주민들게 돌려줘야 한다"면서 "일방적으로 도로를 걷어내는 것은 또 다른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만큼, 공청회를 열어 주민들과 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개선방향을 찾겠다"라고 답했다.


송도국제도시 전경

송도국제도시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송도 주민들은 연수구청에 재산세 등 세금을 내지만, 연수구청은 송도에 해 준 것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물론 송도국제도시 조성이 인천시와 국가 차원에서 진행되는 사업이긴 하지만, 지자체에서 구상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이 미미한 실정이다. 나아가 송도국제도시는 적지 않은 인구 유입이 예상되면서 총선과 대선, 자치단체장의 행보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구청장이 신경을 많이 써야 할 지역'이라고 불린다.

고남석 구청장은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은 높은 문화적 욕구와 교육의 질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우선적으로 문화와 교육, 의료서비스에 관한 양질의 콘텐츠를 공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60층 이상의 빌딩들이 즐비하지만, 유치원 터 하나가 그 내부에 없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면서 "또 공연장과 같은 문화시설 하나도 제대로 있지 않다"라고 말했다.

고 구청장은 "기존 구도심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중요한 자산으로 활용해 송도국제도시에 부족한 콘텐츠를 하나하나 채워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송도국제도시가 스스로 높은 수준의 문화를 창출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또 그 혜택이 기존 연수구와 인천시 전체로 파급될 수 있도록 품격 있는 도시로 변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