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플랫폼’에서 이제는 벗어나야할 때
상태바
‘망상플랫폼’에서 이제는 벗어나야할 때
  • 나보배
  • 승인 2018.08.20 07:2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칼럼] 나보배 / 인하대 융합기술경영학부 2학년




요즘 인천 경제이슈의 화두 중 하나가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인 상상플랫폼 사업이다. 역시 예상대로 인천지역 언론매체는 반대 이슈만 부각하고 있다. 문득 조선 말기, 개화의 물결을 거부하는 위정척사파의 상소문과 같은 느낌이 들었다. 경제적 편익보다 오로지 도덕적 논리와 시민이라는 단어를 앞세워 이념논리로 상상플랫폼 사업을 노골적으로 비난했다. 결국은 시민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야한다고 주장만 반복할 뿐이었다. 대선과 지방선거 이후, 사회적인 분위기가 너무 기울어져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 시 예산만으로 운영하고, 시민을 앞세운 단체들을 운영주체로 두면 시민을 위한 공간이 저절로 되는 모양이다.
 
인천의 경제상황이 여러모로 좋지 않은 상황에서 문화 컨텐츠를 주력으로 하는 대기업의 사업 참여를 오히려 반겨야할 상황이자 독려해야할 상황이다. 인천의 역외 소비율은 전국 최고 수준인 52.%이다. 이에 반해 소비 유입률은 25.3%에 불과하다. 인천에서 벌어서 서울이나 경기도 신도시에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 이는 인천 시민들이 양질의 소비처를 찾고 있다는 의미이다. 대형유통시설이 생기면 지역상권이 무너진다는 논조가 정의롭다고 여긴다면, 대형마트, 백화점 등 대형유통시설을 찾는 시민들은 요즘 유행처럼 떠드는 적폐라도 되는 것인가? 과연 시민모임을 내세우며 반대만 외치는 인천의 진보진영은 집단 스스로가 도덕적이면서 정의로운 양질의 소비처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 이들이 꿈꾸는 상상플랫폼은 과연 시민을 위한 공간인가, 아니면 지대추구를 위한 이념의 공간인가?
 
최근 나온 자료에 의하면 인천의 평균소득은 2,969만 원으로, 전국 평균인 3,360만 원의 88.4%에 지나지 않았다.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규제가 많고 혜택이 적어서 기업의 투자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결국 창업 위축으로 나타나는데, 2013년에서 2017년까지 전국 신설법인 증가율은 6.8%였지만 인천은 4.3%에 불과했다. 지난해 인천의 실업률은 4.6%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고 가계부채비율도 21.6%로 전국 지자체 1위를 기록했다. 경제에 관한 인천의 위상은 최하위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와 민간자본의 유입 그리고 혁신적 사고가 필요하다. 이 세 가지 요소가 바로 지금 정부가 추진하려는 혁신성장의 필수 요소인 것이다. 인천의 대표적인 혁신성장 사례로 상상플랫폼 사업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이념논리와 허황된 정치적 올바름이 지양되었으면 좋겠다.
 
더 이상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상황을 바라볼 수만은 없다. 시민을 볼모로 외치는 그들만의 정의가 오히려 정의롭지 못한, 불우한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진영의 이념보다 시민 개개인의 이기심이 원동력이 되는 메커니즘이 진짜 삶의 정의이자, 우리가 쫒아 가야할 지향점이라고 믿는다. 그래야만 혁신성과 역동성이 넘치는 인천으로 거듭날 수 있다. 청년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경제이다.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펼친 지금까지의 경제지표는 외환위기 때보다 나쁘다고 한다. 과도한 이념기반의 정책을 펼친 결과이다. 이념의 늪에 빠져 과하다 싶은 반 자본, 반 산업정서로 언제까지 자신들만의 정의를 주장하려고 하는지 참으로 개탄스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셔야 2018-08-21 17:41:02
경제적 편익을 말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재벌이 하면 경제적 편익이 좋다는 것은 어떤 근거가 있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오히려 대자본이 지역에 들어와서 지역내 수익을 본사가 있는 곳으로 빨대 꽂듯 빠져나가면서 지역경제가 골병드는 사실을 알고 계신지. 월마트효과는 월마트가 하나 생기면 월마트에서 일하는 일자리는 발생하지만 여기서 취급하는 품목과 겹치는 소상공인의 매장이 사라지면서 전체적으로 일자리가 줄고 그곳을 통해 순환하는 지역내 이익의 재투자는 무너져서 지역내 순환경제가 무너집니다.
상상플랫폼이 정말 진정으로 지역내 청년 창업이나 새로운 예술과 창업 그리고 상상력의 발개를 펴기 위해서는 지역과 연계된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와 네트워크가 형성됨으로써 지역내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데 지금 씨제이가 낸 사업계획을 보면 단지 게임장을 확장해 놓은 것과 다름이 없다. 또한 씨제이의 본사가 인천에 있지 않은 점은 여기서 창출되는 이익이 지역내에서 순환되는 것이 아니라 파이프라인을 통해 서울로 빠져나가는 것은 명확하기에 예로 든 인천의 나쁜 지표들은 더욱 확장된다고 볼 수 있다.
새롭게 부활하고 있는 신포동 등의 상권과 연계되는 사업이 아닌 상상플랫폼 내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업계획이 실현된다면 지역의 상권 역시 월마트 효과와 같은 현상을 보여 붕괴될 것이 명확하다.
정치적 논리니 시민을 앞세운다니 하는 말들에서 저자가 갖고 있는 뉴라이트적 정치성향을 엿볼 수 있는데 자신의 정치적 성향은 문제를 삼지 않고 실제 지역의 경제와 지역 상권 새로운 문화 플랫폼의 형성을 통해 청년 창업을 유도하려는 발상을 정치적인 입장이니 시민을 ㅇ내세운 논리라는 등으로 폄훼하는 것은 씨제이라는 대자본가의 논리를 뒷받침함으로써 개인의 영달을 꾀하려는 저의가 깃들어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일을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고 하는데 바로 필자의 생각이 악화임을 아셔야 할 것입니다.
상상플랫폼을 망상플랫폼으로 만들고 있는 씨제이와 인천시 또 이에 부화뇌동하는 세력들의 망상은 반드시 철폐되어야 할 것입니다.

난 반댈새 2018-08-21 11:54:47
대학생의 글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편향적인 글이다. 정의란 개념과 이념의 늪이라는 단어 또한 생경하다. 소둑주도성장이 반자본이요 반산업이라는 논리적 근거가 조중동의 논설에서 따온 것 같은데 소득주도성장이 뭔지를 잘 모르는 것 같다. 성장이란 단어에 들어있는 것은 결국 자본과 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이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같은 논리의 양면을 갖고 있는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좀 더 공부를 해야 한다. 또한 대기업의 자본이 투자되는 것이 일자리창출과의 상관관계를 알고는 있는지 모르겠다. 외발적발전의 논리를 갖고 있는데 내생적 발전 또는 내발적발전을 주창하는 논리에 대해 공부를 하고 그 근거를 갖고 다시 한 번 자신의 글을 되돌아 보면 좋겠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