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정체성 핵심은 해양성이다"
상태바
"인천 정체성 핵심은 해양성이다"
  • 김주희
  • 승인 2010.11.02 18: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수 박사 "다문화-평화도시 도시발전전략 세워야"

취재: 김주희 기자

인천학연구원 김창수 상임연구위원인천의 도시 발전 전략은 '해양성에 기초한 다문화 융합도시'란 도시 정체성을 토대로 기획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지속가능발전진흥원이 1일 인천대 동북아경제통상대에서 연 제1차 지역문제 세미나에서 발제자로 나선 인천학연구원 김창수 상임연구위원은 이 같이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인천의 문화 정체성과 도시발전전략'이란 주제의 발제를 통해서 "인천 도시 정체성의 핵심이 해양성(Maritime)이란 것은 자명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도시전략의 키워드로 삼지 않고 있는 것이 문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인천의 과거가 바다의 자원, 바다의 소통기능에 의존해 지속돼 왔듯이 인천의 미래도 해양 이용에 달려 있을 것이다"면서 인천의 자연적 여건과 그 안에서 싹튼 '문화'를 창의적 기획으로 자원화할 수 있는 천혜의 문화콘텐츠"라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인천의 도시발전전략은 이런 인천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에 기반해 해양성의 산업, 문화, 관광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입안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인천은 개항기 이래 다문화 도시적 특성을 지속해 왔고, 인천공항 개항과 인천항 국제여객선 증편으로 더욱 강화되고 있다"면서 "인천은 이주민들이 살기좋은 다문화 도시를 꿈꾸어야 하며, 다문화성을 창조의 보물창고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와 기반을 마련하는 도시발전전략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김 연구위원은 '평화도시'로서 인천의 발전전략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그는 "인천시가 추진하는 남북교류사업이나, 민간단체에 대한 지원은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남북 간 긴장완화 차원에서 경제적·인도적 지원과 교류사업과는 별도로 남북도시의 문화학술교류사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어 "인천의 문화 정체성은 융합성, 관문성, 공업도시, 국제성을 측면 요소로 하는 해양다문화 융합도시로 표현할 수 있다"면서 "인천 문화에 대한 정체성 논의는 도시의 정치경제적 특성과 문화자산을 검토하고, 다양한 요소들 간 연관을 찾아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모델을 재창안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사)지속가능발전진흥원이 인천대 후기산업사회연구소 후원으로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가 첫 번째 순서로 지속가능발전진흥원은 매달 첫 월요일에 지역문제 세미나를 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화인 2010-11-02 11:32:05
스튜디오는 현재 일산에 MBC SBS 등이 세워져 있는데, 국제적 영화를 찍으려면 아무래도 공항이 가깝고 바다가 있는 인천이 적절하겠지요. 송도 신도시 근처에 인천시에서 파격적으로 스튜디어 땅을 주는게 인천 발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화인 2010-11-02 11:28:39
인천과 같은 해양도시는 영화산업 기지로도 좋습니다. 인천에서 촬영하는 영화 시나리오작가를 많이 영입하시면 좋습니다. 뉴욕, 로스엔젤레스, 샌프란시스코등은 영화 촬영의 단골 도시입니다. 부산이 먼저 영화산업을 가져가는 바람에 인천이 뒤쳐져 있기는 합니다만, 빨리 스튜디오를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