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 출범에 즈음하여
상태바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 출범에 즈음하여
  • 박인규
  • 승인 2019.03.2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칼럼] 박인규 / (사)시민과대안연구소 소장
 

어제 부평아트센터에서 매우 의미있는 행사가 열렸다.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의 출범을 알리는 기념공연이 그것이다. 그동안 온갖 우여곡절을 거치며 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을 추진해온 인천의 민주화운동 관련자 및 단체들에게는 단지 일회적인 문화행사가 아닌 인천민주화운동의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여는 쾌거다. 이미 부산과 광주 그리고 대구 등 대도시에서는 그 지역의 역사적이고 상징적인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고 이를 매개로 하여 지역 민주화운동의 정체성을 확립하며 이를 당대의 시민들과 후대에 알리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르기 위해서 민주화운동기념시설을 건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천 역시 지난 1986년에 있었던 5.3인천민주항쟁을 중심으로 인천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정리 작업과 함께 각종 사업을 전개해 왔다. 그리고 그 사업 중에 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을 위한 활동도 지난 20여년에 걸쳐 꾸준히 지속해 왔다. 이러한 민주화기념관 건립을 위한 활동은 민주화운동 그 자체만큼이나 지난한 일이었다. 그 활동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해준 것은 2004년에 이루어진 노무현 대통령의 인천 방문이었다. 당시 민주화운동세력은 인천민주회관 건립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였고 대통령은 이에 흔쾌하게 긍정적인 답변을 해 주었다.
 
기념관 건립과 운영에는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기에 무엇보다도 민주화운동 당사자들의 결집과 더불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들의 재정적·행정적 뒷받침이 없으면 기념관 건립 추진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대통령의 지원 의사를 확인한 인천의 민주화운동세력은 곧바로 이를 추진하기 위한 준비에 돌입했고 당시 대통령의 인천 방문 행사에 동석했던 안상수 인천시장에게 제안하여 민주공원 조성과 민주회관 건립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활동을 시작했다. 그리고 ‘인천민주공원 및 민주회관 건립추진위원회(준)’까지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민주화운동 세력의 적극적인 의지와 열망과는 달리 이러한 활동은 불과 1년 반 만에 중단되었다. 인천의 각계 각층 인사들을 조직적으로 결집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으로 적절한 부지를 물색하고 아울러 민주회관의 건축 청사진을 그리는 작업이 진행되었지만 부지 선정을 위한 작업은 이러저러한 이유로 난항에 부딪혔으며 민주회관을 바라보는 인천시의 소극적인 입장과 태도가 맞물리면서 민주회관건립의 실현을 잠시 뒤로 미룰 수밖에 없었다.
 
민주회관 건립 추진이 주춤한 사이에 대통령도 바뀌어 중앙정부의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한 민주화운동세력은 규모있는 민주회관의 즉각적인 건립에 매달리기 보다는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고 그 의의를 인천시민들에게 확산시키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그리고 송영길 인천시장과 인천광역시의회의 지원으로 ‘인천민주평화인권센터 운영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인천민주평화인권센터를 설립하고 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을 위한 의미있는 진전을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민주평화인권센터를 통해서 매년 5.3민주항쟁 기념식과 인천민주열사 추모제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왔다.
 
비록 인천시의 적은 예산 지원 속에서도 꾸준히 사업을 지속해 오는 사이 다시 인천시장이 바뀌었고 인천민주평화인권센터의 활동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던 유정복 시장을 비롯한 보수적인 정치세력에 의해 사업비마저 전액 삭감당하고 이름도 인천민주화운동센터로 개칭하며 힘겨운 활동을 이어 왔다. 심지어는 센터에 대한 모든 지원을 폐지하려는 지역 정치권의 움직임에 맞서서 민주화운동세력은 인천시의원들에 대한 설득작업에 나섰고 가까스로 폐지 움직임을 막아내기도 했다.
 
그 사이에 자신이 부산 민주회관 건립에 적극적인 역할을 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하여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에 따르는 중앙정부의 재정적인 지원을 확보할 있는 유리한 상황이 조성되었다. 마침 2018년 민선7기 동시지방선거 시기에 맞춰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는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및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 위원장과 함께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였고, 이어 박남춘 시장이 당선되면서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결정적으로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내었다. 비록 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을 위한 활동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새로이 조성된 긍정적 분위기에서 이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시민단체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마침내 인천 전체의 민주화운동세력을 아우르는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준)’이 출범하여 수개월 간의 준비활동을 거쳐 마침내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의 출범을 기념하는 공연을 개최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상황 전개에도 불구하고 아직 준비해야 할 일이 많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법이 시급히 개정되어 5.3인천민주항쟁이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민주화운동의 하나로 합법적으로 자리매김되고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을 위한 법적 뒷받침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기념관 건립의 의의를 인천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시민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기념관 건립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 과정을 잘 조직해야 한다. 그리고 기념공연에 참석한 인천광역시장,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및 인천광역시 교육감과 국회의원들 모두 이구동성으로 기념관 건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시민들 앞에 다시 한 마당에 이렇게 모아진 의지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조속히 TF팀을 구성하여 빈틈없는 준비를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최근 일부 몰지각하고 몰상식한 보수 정치인들의 5.18관련 망언이 광주영령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유가족과 광주시민들의 가슴에 씻기 어려운 상처를 다시 안겨주었고, 제1야당의 원내대표가 해방 후 친일파를 청산하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기 위해 만들어진 반민특위 활동을 국론분열로 몰아가는 몰역사적이고 후안무치한 망동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역사를 거스르고 촛불항쟁으로 지켜낸 민주주의를 다시금 위협하는 일이다. 그래서 민주화운동에 뛰어들어 목숨과 청춘을 희생하신 민주열사들과 민주화운동가들의 고결한 뜻을 기리고 인천민주화운동의 역사와 의미를 인천시민들과 후손들에게 오롯이 알려서 우리의 민주주의가 다시는 뒤집어지지 않도록 튼튼한 기초를 닦는 작업에 박차를 가하는 일이 바로 지금 더욱 절실해진다.



<2018년 민선7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는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와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 위원장과 함께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