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의 역사와 문화, 시대별로 배워요
상태바
미추홀의 역사와 문화, 시대별로 배워요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9.16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추홀학산문화원, ‘미추홀 시민로드, 역사를 거닐다’ 시민입문강좌 열어



미추홀구 미추홀학산문화원이 17일부터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미추홀의 역사를 시대별 개관을 통해 알아보는 ‘미추홀 시민로드, 역사를 거닐다’ 시민입문강좌를 시작한다.

미추홀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갖고, 각 시대별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10강으로 구성됐다. 17일부터 오는 11월 28일까지 영화공강주안 컬쳐팩토리관에서 진행된다.
 
‘왜 우리는 지금 지역문화를 말하는가?’ 에 관한 첫 강의를 시작으로, 2강부터 9강까지는 시대별 역사를 훑어본다.

전통시대 미추홀 집단의 정착과 전통시대 읍호승강 과정을 다루고, 일제 강점기는 촌락이 도시가 돼가는 근대기 미추홀구 변화상을 살펴보게 된다.

산업시대는 ‘근대제염’, ‘주안산업단지’, ‘주인선’ 을 중심으로 시대적 주요배경과 그 시대를 살아온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함께 들여다 본다.

3.1운동, 인천 5.3민주항쟁, 교육민주화 등을 미추홀 시민운동사와 자연환경 행정 교통 변화를 살펴보는 미추홀 역사지리, 통계지표로 본 미추홀의 제반 모습도 다룬다.

마지막 강의는 미추홀의 지속가능한 도시로서 정체성을 찾아보는 시민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추홀학산문화원 관계자는 “이 강좌를 통해 내가 발을 딛고 살고 있는 지역의 역사를 한 번쯤 오롯이 마주하고 바라보면서, 현재의 우리 삶을 조명해보고 미래를 상상해 보는 문화시민 성장을 꿈꾸고자 한다”고 말했다.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전화 신청(☎866-3993)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내용은 홈페이지(www.haksanculture.or.kr)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