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최성해 동양대 총장 허위학력 의혹, 교육부가 뭉겠다"
상태바
"2013년, 최성해 동양대 총장 허위학력 의혹, 교육부가 뭉겠다"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10.01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찬대 의원 교육부 자료 통해 밝혀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허위학력 의혹이 지난 2013년 공익제보를 통해 제기되었으나, 교육부는 조사 없이 동양대 측에 ‘셀프답변’을 요구해 민원을 종결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박찬대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연수갑)이 교육부로부터 최성해 동양대 총장 허위학력 의혹과 관련한 자료를 제출받은 결과, 교육부가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한 공익제보를 동양대에 그대로 제공해 회신을 요구하고, 동양대의 답변을 그대로 민원인에게 전달한 뒤 종결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 의원에따르면 교육부는 동양대와 설립자의 아들에 대해 제기된 민원내용을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셀프답변’하라고 떠넘겼다. 박 의원은 또 언론보도를 인용해 그 과정에서 교육부 관계자가 제보자의 인적사항을 동양대 측에 제공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고 밝혔다.

내부자 제보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사학비리의 특성을 고려할 때, 교육부의 이와 같은 민원처리 관행은 공익제보자 신변의 보호를 담보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매우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박 의원은 “공익제보자 보호가 전혀 되지 않는 현재의 교육부 민원처리 시스템으로는 사학개혁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밝히고 “동양대 민원처리 과정에 대한 진상조사와 함께 제보자 신분노출 사실이 명확하게 밝혀질 경우 관계자에 대한 중징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