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문전수거냐, 자동집하시설이냐' 연수구 vs 송도주민 갈등 일단락
상태바
'RFID 문전수거냐, 자동집하시설이냐' 연수구 vs 송도주민 갈등 일단락
  • 윤종환 기자
  • 승인 2019.11.2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방적인 RFID 추진 중단하라" 주장에 연수구 "주민 동의 없이 전환하지 않을 것"







쓰레기 수거방식을 두고 2018년부터 진행돼 온 연수구와 송도주민들간의 갈등이 연수구의 공식 입장 표명으로 일단락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도시송도입주자연합회(송도연합)은 21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수구가 일방적으로 추진중인 RFID 문전수거 방식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송도연합에 따르면 구가 추진중인 RFID 방식은 고층 건물이 많은 송도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탁상행정’이라는 설명이다. 이들은 이어 “자동집하시설을 폐기물관리법 시행령에 따라 자체 조례 개정하라”고 요구했다.
 
RFID 문전수거 방식은 가구별로 배출카드를 사용해 버린 음식물의 양 만큼 배출 수수료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연수구와 송도주민들의 갈등은 지난 2018년 7월 환경부의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시행지침 개정’에서 촉발됐다. 해당 개정안은 쓰레기 자동집하시설로 처리되는 음식물 쓰레기가 재활용하기 어려운 경우 ‘문전수거’방식으로 변경하도록 한 조치다.
 
송도국제도시 66개 단지에서는 그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지난 2006년부터 설치·가동한 쓰레기자동집하시설을 통해 일반 쓰레기 및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해왔다. 이 방식은 종래 인력과 차량을 이용한 폐기물 수거방식이 아닌, 흡입 관로를 통해 이송시키는 방식을 말한다.
 
그러나 이 방식은 음식물 쓰레기가 관로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기기 고장 및 악취를 유발하고 정작 음식물 회수율은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더해 환경부의 지침 변경까지 더해지니, 시설 운영을 이관 받은 연수구는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 나설 수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구는 총 25명으로 구성된 민·관협의회(송도주민 12명)를 구성하고 회의 및 악취 진단 용역 등을 실시한 가운데 ‘RFID 문전수거 방식 시범 실시 계획 및 시범단지 참여 수요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송도연합은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왔다. 주민들과의 상의 없이 새로운 방식으로 도입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크린시티를 표방하는 송도국제도시에 건물 내부까지 쓰레기차가 투입되는 것은 ‘구시대적 방식’이란 설명이다.
 
이에 대해 구는 21일 오후 설명 보도를 내고 “구는 주민동의 없이 RFID 문전수거 방식으로 전환할 의향이 없다”고 밝혔다.
 
자동집하시설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구성한 협의회에서 나온 안건이긴 하나, 자동집하시설이 주민부담 시설인만큼 주민의 동의가 없다면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다만 구는 환경부의 개정안과 관련된 조례제정은 불가하단 입장이다. 경제청에 따르면 이는 ‘정부의 종량제 정책에 어긋난 해결방안’이며 환경부 및 타 지자체도 음식물을 분리배출 및 재활용하는 정책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단 설명이다.
 
구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위해 주민 소통을 이어가겠다”며 해당 방식의 강제 추진 의사가 없음을 거듭 강조했다.
 
송도에 설치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은 집하장 7개소와(1-1, 1-2, 3~7 공구) 지하관로 53.6km로 지난 2006년부터 순차적으로 설치 및 가동되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