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내항 재생 필요해"
상태바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내항 재생 필요해"
  • 윤성문·윤종환 기자
  • 승인 2019.11.2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내항재생을 위한 토론회', (사)인천학회 '항만과 도시발전 토론회' 개최



국가가 관리해오던 인천 내항에 대한 보통 시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내항으로서의 기능이 사실상 소실된 ‘인천 내항’의 재생 논의가 활발하다. 시와 관련 기업, 그리고 학회와 시민단체까지. 
 
이들이 펼쳐 온 많은 논의, 각기 다른 저마다의 의견 속에서도 하나의 근본적이면서 공통적인 질문을 던져졌는데. ‘항만의 주인은 누구인가? 이며, 답은 ‘시민’이었다.
 
‘소통’을 필두로 한 민선 7기에 이르러 ‘국가기관’에 머물렀던 인천 내항을 ‘시민의 공간’으로 변혁하고자 한 시도들이 활발해지고 있다. 21일 오후 시 차원, 20일 오후에는 민간 차원에서 각각 열린 토론회는 이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였다.
 





21일 오후. 인천시는 하버파크호텔 연회장에서 '지속가능한 내항재생을 위한 유럽 선진 항만재생 토론회'를 열었고 20일 오후에는 (사)인천학회가 인하대학교에서 ‘항만과 도시발전’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각각 열었다.
 
시 주도의 토론회선 인천 내항의 성공적인 재생을 위해 지역 주민과 상인, 학계전문가, 산업계, 정계, 민간단체 등이 함께하는 민관 합동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 자리서 '내항 재생의 현황과 새로운 과제'라는 주제 발제를 맡은 박창호 세한대 항공해양물류학과 교수(전 인천재능대 교수)는 항만계획 및 재개발 고찰, 내항과 원도심 발전 대안, 새로운 과제 등을 설명했다.
 
박 교수는 일본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 21 등 세계의 선진 항만재개발 사례를 통해 인천 내항 재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며 도시재생 사업을 펼친 점이 특징인 지역이다.
 
박 교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무역항은 상업항 기능을 외해로 이전시키고 구항구는 시민들의 친수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품에서 대표적인 관광명소이자 생활공간이며 삶의 터전이 되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 그는 인천 내항 담론을 지역 주민과 상인이 주도하면서 학계전문가, 산업계, 정계, 민간단체가 모인 민관 합동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교수는 "전 세계 사례를 보면 시민의 사랑을 받지 못한 항구들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재개발과 원도심 재생사업 성공을 위해 인천시민 스스로 거대 담론을 시작해야 한다"며 "의견수렴 수준이 아니라 주민 스스로가 지역 담론을 통해 재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주민과 상공인 중심으로 구성된 내항살리기시민연합 등 관련 단체들을 산·관·학·연이 함께 참여하는 거버넌스형 조직으로 확대·개편해야 한다"며 "역량 결집과 여론 수렴을 위한 정기 모임, 주민대토론회, 인천내항 민회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신동명 시 원도심재생조정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해외 사례를 시민과 공유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과 전문가, 유관기관이 함께 내항과 원도심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내항재생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하대학교서 열린 민간 주도의 토론회서도 '인천 내항 재생의 청사진은 시민과의 소통으로 이뤄진다'는 의견이 많은 공감을 받았다.
 
이 자리선 인천시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강조됐다. 주민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될 수 있도록 시가 나서서 기업·기관과 시민과의 접촉을 선도하라는 것이다.
 
발제자로 나선 김학소 청운대학교 교수는 '인천항의 비전과 정책방향'을 주제로 인천항이 안고 있는 과제와 해결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발제자로 나선 김경배 인하대학교 교수는 현 인천 내항 문제의 구체적인 해결방안으로 배후물류단지의 확대조성과 수도권외곽고속도로 조기 착공, 남북연계 철도망 구축 등을 제시했다.
 
이후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홍경선 인천항만공사 부사장은 "인천시와 협력하여 내항개발을 적극 추진 하겠다"며 "구체적 사업 방향 확정을 위한 시민의견 청취의 장을 늘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상운 인천연구원 선임위원은 인천의 대표 생산공간인 내항일대의 재생사업을 위해선 항만구역 및 배후지역 전체와 연계한 산업전략 및 계획 고려가 선행되야함을 강조했다.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향후 진행될 내항개발 과정에서 미세먼지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사업계획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윤도 인천시 항만재생팀장은 "인천시가 사업에 필요한 국비확보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중"이라며 "시민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할 것"이라 밝혔다.
 
김송원 인천경실연 사무처장은 "여론몰이식 정치적 접근은 탈피해야한다"며 사업 추진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시민들의 균형있는 의견수렴 장치가 마련되야한다고 말했다.
 
이날 자리한 발제자 및 토론자들은 내항 재개발을 위해 시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하며, 소통을 위한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했다.
 
인천시 등 전문 기관과 사)인천학회 등 민간차원의 단체들은 향후 소통을 위한 정기적 포럼 개최에 앞장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