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전국 시행
상태바
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전국 시행
  • master
  • 승인 2010.01.28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28일부터 여러 기관의 민원을 인터넷을 통해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온라인 생활민원 일괄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민원인은 정부민원포털(www.minwon.go.kr)에 접속해 장애인복지, 이사, 보훈, 사망, 개명신고 등 5개 종과 관련된 민원 162개를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을 통해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지난달 초 시범 서비스를 한 이사민원 일괄 서비스의 경우, 1개월 간 인터넷 전입신고가 9만9천건에 달하는 등 민원인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행안부는 5개 종류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일괄 처리하면 연간 570만여명이 이용해 종이 문서 이용량과 교통 수요 등을 줄여 970억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탄소 배출량도 4천130t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민원인들은 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최종 결과는 휴대전화 또는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이번에 개통한 장애인복지 민원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의 의견을 반영해 장애인들의 불편한 사항을 개선한 것으로, 통상 3~4회 해당 기관을 방문해 처리해야 하는 복지카드 발급, 통신요금 감면 신청 등 12개 민원을 집에서 일괄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