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미은하레일, 존치가 우선" 등
상태바
"월미은하레일, 존치가 우선" 등
  • master
  • 승인 2011.01.27 0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27일자

 


<인천신문>

"월미은하레일, 존치가 우선" 
인천교통공사 입장 선회 "철거는 최후수단" 
 
김요한·최미경기자 
yohan@i-today.co.kr  
 
 
국내 최초의 관광용 모노레일인 월미은하레일을 놓고 인천교통공사가 다시 입장을 선회했다. ‘최대한 정상운행을 목표로 향후 계획을 추진하되 철거는 최후의 수단’이라는 내부방침을 세웠다는 것이다.

인천교통공사 박규홍 사장은 지난 2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전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월미은하레일 사업을 중단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철거를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 25일 박규홍 사장은 중구 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공사 측이 책임을 지고)모노레일 차량을 교체해주든가, 레일을 다시 깔든가 해서 기본적으론 월미은하레일이 제구실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교통공사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870억원 이상 들어간 월미은하레일을 무작정 철거하기보다는 본래 목적대로 운행을 가능하게끔 만들자는 것이 공식적인 내부 방침”이라며 “철거는 결국 아무것도 되지 않았을 때 할 수 있는 최후 수단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철거’에서 ‘철거보다는 존치가 우선’ 입장으로 선회한 것은 교통공사 입장에서 섣불리 사업을 갈아엎기가 부담스러운데다 중구 주민들로 구성된 ‘월미은하레일 개통 추진위원회’가 송영길 시장 소환까지 외치며 강력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월미은하레일 개통 추진위 오승인 회장은 “월미은하레일 공사 기간 동안 주민들은 시와 구의 행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했다”며 “공사 때문에 관광객이 줄고, 6개월간 가게 문을 열지 못해 입은 영업 손실은 누가 보상해 줄 것이냐”고 말했다.

또 26일 민주당 인천시당은 성명을 통해 “전임 안상수 시장과 안 시장이 임명한 전임 교통공사 사장은 인천시민에게 사죄하고 응당 사법적인 그리고 도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나 교통공사 측은 무엇보다 이 문제가 실무적 차원이 아닌, 이해관계에 따른 정치공세로 번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많은 행정절차 등을 거쳐 완공된 월미은하레일이 부실 덩어리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시공사에게 책임을 물어 금전적 배상을 시키거나 원래 계획대로 정상운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먼저라는 것이다.

인천시도 월미은하레일에 대해선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시 도시재생2과 관계자는 “존치도, 철거도 어느 것에도 무게중심을 두지 않고 있다”며 “교통공사 사장의 기자회견은 당시 교통공사 자체 의견이었을 뿐”이라고 답했다.

시와 교통공사는 이날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송영길 시장 주재로 곧 회의를 다시 열어 향후 계획을 결정할 계획이다. 
 

<인천일보>

영종'밀라노 디자인시티'무산 위기 
3월까지 투자유치 못하면 청산 … 공기업 수백억 날릴판 

소유리기자
rainworm@itimes.co.kr
 
 
이탈리아 밀라노를 인천에 옮겨오겠다는 계획이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도시개발공사는 중구 운서동 영종하늘도시 내 370만㎡에 조성하기로 한 밀라노디자인시티 사업 시행사인 피에라인천전시복합단지㈜가 토지매매계약보증금을 납부하기로 한 오는 3월 말까지 투자유치를 하지 못하면 법인 청산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계약금은 830억원으로 금융권 자금조달이 어렵자 납부 기한을 네 차례나 미뤄왔다.

도개공은 투자유치에 실패하면 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거쳐 사업 추진이 가능한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사업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밀라노시티 사업이 중단되면 공동 참여하고 있는 공기업은 수 백 억원의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법인은 도개공이 26.5%, 인천관광공사와 인천교통공사가 23.2% 씩 참여하고 있어 공기업 참여 지분만 따져도 수 십억원의 손해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지금까지 법인 자본금 60억원이 이미 잠식됐고 부채도 73억원에 이르는 데다 퇴직 직원들 급여로 지급하지 못한 금액도 7억원에 달하는 등 법인이 떠안아야 할 금전적 부담만 140억원이 넘는다.

도개공 관계자는 "투자유치에 성공하지 못하면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 축소하는 등 다른 방안을 찾을 것이다"며 "현재 경제청이 나서 기업 유치에 힘쓰고 있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제청은 영종하늘도시에 디자인·전시 산업 중심 도시인 이탈리아 밀라노를 본뜬 밀라노디자인시티를 조성, 아시아 디자인·전시 산업 도시로 육성하기로 하고 지난 2009년 9월 피에라 법인과 토지매매계약을 했다. 전체 사업 예산은 3조7천500억원이다.
 

<경인일보>

영종 자동차스포츠 육성꿈 무산  
경제청 '모터테인먼트파크' 건립 백지화 검토 
 
강승훈 기자
shkang@kyeongin.com    
 
 
인천 영종지구 오성산 일대를 자동차 스포츠의 메카로 육성하려던 계획이 무산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6일 열린 시의회 업무보고에서 국제 공인 자동차 경주장을 짓는 내용의 '영종도 모터테인먼트파크' 건립과 관련, 전면 백지화를 검토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구 덕교동 인근 95만9천550㎡ 부지에 세계 규모의 자동차대회를 치를 수 있는 5㎞ 메인트랙과 레이싱스쿨, 부대시설 등의 조성을 골자로 2008년 하반기부터 추진됐다.

과거 M·C사 2곳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했고 국내 건설사, 금융권 인천도시개발공사 등으로 구성된 SPC(특수목적법인) 설립 구상도 나왔다.

이 과정에서 일부 땅 주인과 환매소송이 발생, 법원 다툼으로 확산됐다. 또 당시 F1 유치를 추진하던 전남 영암과 갈등이 커져 전남지사가 사업 보류를 공식 요청하기도 했다. 잇딴 우여곡절로 일정이 지지부진하자 얼마 전 아예 방향을 선회하기로 결정했다.

지자체 간 중복 개발 논란을 주요 명분으로 내세웠다. 2년을 넘게 끌어온 사업 구상이 원점으로 돌아갔지만 아직 대안은 마련하지 못했다는 게 경제청의 설명이다. 해당 부지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소유로 시간을 두고 새로운 투자자를 모집한다는 방침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F1 경주장은 이미 영암에 설치·운영 중으로 영종도에서 활성화를 기대하기는 힘들다"며 "지자체 간 이해가 엇갈리지 않는 범위에서 새 밑그림을 그리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시, 도개공에 1조 현물 출자
경제청 “둘 다 망한다” 반발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인천시가 인천도시개발공사의 파산을 막기 위해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토지를 출자하기로 방침을 정하면서 인천경제청과의 동반 부실이 우려되고 있다.

26일 시에 따르면 인천도개공의 납입자본금 1조9천여억 원 가운데 자산가치가 떨어지는 1조3천여억 원의 감자를 요청한 것과 관련해 현물출자를 고려하고 있다.

시는 감사원의 감자 지적이 현실화될 경우 인천도개공의 파산이 예상됨에 따라 송도국제도시 1공구 유보지(상업용지)와 검단신도시 예정부지, 송도국제도시 11공구 등에 대한 출자 방침을 정하고 내부 조율에 들어갔다.

시가 출자할 현물의 가치는 5천600여억 원의 공시지가로 감정평가액으로 환산하면 1조600여억 원에 달한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로 토지매각이 어려워 세원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인천경제청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재원 대부분을 토지매각 대금인 도시개발특별회계로 운영하는 인천경제청은 기반시설 등 사업비를 지속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상황에서 신규 매각 여건이 불투명해 기존 토지의 매각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인천경제청은 지난 2009년 1천500억 원에서 지난해 1천800억 원, 올해 1천200억 원 등 모두 4천500억 원을 도특회계에서 빼내 인천시 전출금으로 지불한데다 별도의 재원을 마련하지 못해 지난해 연말에는 내부 부도설까지 돌기도 했다.

여기에 알짜배기 땅으로 분류돼 당장 올해부터 매각을 통해 재원을 확보해야 할 송도국제도시 1공구 유보지 17만여㎡의 상당 부분을 인천도개공 회생에 내줘야 할 형편이고, 아직 매립도 안 된 11공구까지 출자 대상에 포함돼 향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그나마 NSIC에 매각했던 토지를 조성원가인 532억 원에 되사와 매각에 나선다는 계획이지만 이 역시 부동산 시장의 급랭으로 얼마나 성과가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다.

따라서 인천도개공을 살리기 위해 인천경제청까지 출혈을 감수해야 해 동반 부실이 우려되고 있다.

이종철 인천경제청장은 “쓸 만한 토지를 인천도개공에 출자하게 되면 세입원을 만들 수 없다”며 “인천도개공뿐 아니라 인천경제청도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