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기초의원 4인 선거구 도입 촉구
상태바
인천시민단체 기초의원 4인 선거구 도입 촉구
  • master
  • 승인 2010.02.0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4일 성명을 내고 오는 6월2일 치르는 지방선거에서 기초의원 4인 선거구를 도입할 것을 인천시의회에 촉구했다.

   인천연대는 "최근 학계와 법조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여러 개 동을 묶은 한 개 선거구에서 4명의 구군의원을 뽑는 4인 선거구 10곳, 3인 선거구 17곳, 2인 선거구 4곳의 획정안을 마련했지만 인천시의회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나눌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연대는 "이는 정치 신인과 소수 정당의 지방의회 진출을 높이겠다는 중선거구제의 취지를 없애는 것이며 대부분의 지역에서 특정 정당의 독식구도를 더욱 공고하게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지난 2005년 말에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가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의결한대로 4인 선거구 9곳을 포함해 총 32개 선거구로 구성된 획정안을 제출하자 4인 선거구를 모두 2~3인 선거구로 분할해 관련 조례를 개정했다.

   당시 시의회에서 절대 다수 의석을 확보했던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4인 선거구가 도입되면 후보가 난립해 유권자 혼란이 가중되고 주민 대표성이 희박해져 지역발전을 저해할 것'이라며 4인 선거구를 없애는 수정안 처리를 강행했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당원들은 시의회 수정안 처리 무효를 주장하며 회의장 진입을 시도하다 공무원들과 몸싸움을 벌였고 본회의 처리 저지를 위해 의회 청사에서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시는 다음주 초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의결한 획정안을 담은 '구군의회 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개정 조례안'을 시의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전체 의원 33명 중 한나라당 소속 의원이 32명을 차지하고 있는 시의회는 오는 19일 구의원 예비후보 등록 개시 이전에 조례 개정안을 심의해 의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