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채널로 보는 '상생의 비나리'
상태바
유투브 채널로 보는 '상생의 비나리'
  • 인천in
  • 승인 2020.04.2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첫 황금토끼 토요예술무대, 5월2일 '잔치마당' 연희판놀음 선보여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이 올해 첫 황금토끼 토요예술무대를 5월2일 열고 유투브 온라인 채널로 방송한다. 인천문화예술회관 야외공연장이 아닌 인천시 또는 인천문화예술회관 유투브 채널에서 온라인 공연으로 볼 수 있다

첫 공연단체로는 인천시 전문예술단체 ‘전통연희단 잔치마당(단장 서광일)’이 연희판놀음 <상생의 비나리> 작품을 선보인다.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은 시민들을 위한 편안한 문화예술 공간 조성을 위하여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야외무대에서 황금토끼 토요예술무대를 진행한다. 5월 2일 첫 공연은 인천광역시 유투브 온라인 채널로 방송한다.

 

이번 작품은 공연의 시작을 알리는 ‘풍물길놀이’로 악기를 치며 무대로 입장한다. 이어서 코로나19의 퇴치와 치유를 기원하는 ‘비나리’를 연주한다. 비나리는 ‘빌다’, ‘비나이다’의 의미로 공연을 보는 이들의 행복을 기원하는 소리다. 사물의 가락 위에 축원과 덕담을 담는다.

두 번째 연주는 ‘풍물판굿’으로 꽹과리, 징, 장구, 북, 소고를 치는 잽이들이 악기를 매고 상모를 돌리며 연주하는 판놀음이다. 부포를 쓴 상쇠의 꽹과리 신호로 여러 형태의 진을 만들고 설장고, 소고놀이, 버나놀이 등의 개인놀이가 이어진다.

세 번째 연주는 ‘서도민요’ 변강쇠타령. 변강쇠의 심술을 앞에 세우고 변강쇠가 나무를 하러가는 내용과 장승의 신세한탄 등 위트있고 유머러스한 가사 내용과 재담으로 관객에게 재미를 준다.

네 번째로는 전남무형문화재 제18호로 지정된 ‘진도북놀이’ 연주이다. 북을 매고 자유로운 양손으로 다양한 춤사위를 구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굿거리의 여유로운 춤선과 휘모리의 힘찬 북소리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설장고 시나위’ 연주로 설장고의 ‘설’은 ‘으뜸’의 의미로 가장 으뜸인 장구잽이로만 구성하여 앉아서 연주된다. 4명의 장구잽이들이 같은 호흡, 속도로 같은 가락을 연주한다. 난이도가 높은 공연이다.

여섯 번째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의 5과장에 등장하는 ‘사자춤’ 한마당이다. 봉산사자춤은 놀이판을 정화하는 역할로 잡귀를 쫓고 경사스러운 일을 맞이한다는 ‘벽사진경’의 의미를 담고 있다. 

마지막 공연은 인천지역에서 불렸던 ‘인천아리랑’을 출연자 전원이 출연하여 연주한다. 일제 강점기에 일제의 탄압과 고된 생활에 대한 가사로 전해지는 ‘인천아리랑’은 영화 ‘대장 김창수’에 수록되며 음원이 알려지게 되었다. 일반적인 아리랑은 남녀 간의 사랑, 삶의 애환 등을 다루었다면, ‘인천아리랑’은 일제 강점기 아픈 우리의 과거를 담아 당시의 시대성을 반영한 항일 민요이다.

연희판놀음 <상생의 비나리> 작품은 노동과 놀이가 함께했던 우리민족의 희노애락을 예술로 승화시킨 연희 한마당이다. ‘상생’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함께 공존하면서 살아간다는 뜻으로 전통연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새로운 相生(상생)을 제시하고자 한다. 두드리고(beat), 놀고(play), 즐기는(fun) 난장굿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인천시민들에게 신명의 한마당을 펼친다.

공연은 5월 2일 토요일, 저녁 7시 30분, (문의: 전통연희단 잔치마당 ☎032-501-145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