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대상 대상포진 예방접종 사업, 국가 공공 사업으로 확대해야"
상태바
"어르신 대상 대상포진 예방접종 사업, 국가 공공 사업으로 확대해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7.15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종식 의원, 15일 국회 보건복지위 전체회의 발언
"뚜렷한 기준 없이 기초단체별로 상이하게 운영돼 형평성 논란 제기,
정부가 약 6,500억원 들여 공공 사업으로 일괄 추진해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이 뚜렷한 공적 기준 없이 기초지자체별로 운영되고 있는 현행 ‘어르신 대상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사업’을 국가 공공 사업으로 확대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허 의원은 15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서 이같이 주장하며 “이 사업은 지자체별로 상이한 기준을 둔 채 제각각 시행되고 있어 지역별로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허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국 약 60여개의 기초지자체가 자체 예산을 투입해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인천 관내에서는 동구·연수구·강화군·옹진군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예산을 전액 부담하는 지자체가 있는 반면 일부 지자체는 나이, 기준, 자부담 여부 등 기준이 제각각이었다.

이에 대해 허 의원은 “대상 포진의 경우 지난 2014년부터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신경통 등 다양한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라며 “코로나19 시대를 맞은 만큼 감염병 예방 사업을 국가 차원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65세 이상 인구 800만명을 기준으로 약 6,560억원으로 추산된다”라며 “예산이 부담될 경우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하고 연차적으로 대상 기준 나이를 낮춰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