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가제' 사라지면, 동네책방도 사라진다
상태바
'도서정가제' 사라지면, 동네책방도 사라진다
  • 서예림 기자
  • 승인 2020.08.26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 "책은 다양성과 콘텐츠 경쟁이 핵심"
재검토 시한 앞두고 영세 출판사, 작은 책방 '간절한 호소'

‘도서정가제’ 완화 및 폐지 여부 등 관련 법 개정을 앞두고 정부와 작은출판사‧동네책방 등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도서정가제가 폐지되면 지역 동네책방들이 직격탄을 맞아 존폐 위기에 내몰리게 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인천 시내와 강화 등지에서 하나 둘 자리잡고 있는 동네책방들의 타격도 불보듯 해 도서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도 도서정가제 만큼은 유지되야 한다는 것이다.

현행 ‘도서정가제’는 온‧오프라인 대형서점의 독점을 막고 영세 출판사와 동네책방을 보호하기 위해 정가의 10%가격 할인, 5%적립만을 허용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시행되고 있다. 2014년에 시행된 이 제도는 3년마다 한 번씩 재검토한 뒤 폐지나 유지, 완화 여부를 위한 법 개정에 나선다. 오는 11월20일이 재검토 시한이다.

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의 조사에 따르면 책을 안 읽는 것은 책값 때문이 아닌 ‘시간이 없어서’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고 ‘책이 비싸서’는 1.4%에 불과했다”고 답했다. 네트워크 관계자는 “도서정가제 덕에 대형 서점에서는 볼 수 없던 북스테이, 북콘서트 등 책문화가 풍성해졌다”며 도서정가제 유지가 책 문화 활성화에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영세 출판사 및 동네 작은 서점들도 도서출판 및 판매가 경제적 이익이 높은 사업이 아닐뿐더러 책은 가격경쟁보다 콘텐츠경쟁이 되어야하고 저렴한 가격이 아닌 적정한 가격에 공급되어야하는 ‘문화 공공재’라는 측면에서 도서정가제는 유지돼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강화군  ‘딸기 책방‧출판사’ 위원석 대표는 “도서정가제에 금이 가기 시작하면 독자가 아닌 고객의 니즈를 담은 ‘상품’으로써의 가치만 남아 잘 팔리는 똑같은 책만 유통돼 독자들도 폭넓은 주제의 책을 접할 수 없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새 독자가 새 책을 최초로 접하는 곳은 ‘동네 책방’이고 대형서점의 시장 장악력이 심화돼 출판문화생태계가 엉망이 될까 염려된다”며 “제도 폐지로 할인 폭이 커지면 당장 독자는 좋겠지만 출판사들은 이를 염두 해 가격을 더 높여 가격거품이 생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